알레르기-천식 클리닉

설명

두드러기

두드러기는 대부분 일시적입니다. 이를 급성 두드러기라고 합니다. 그러나 일부는 장기간 (6주일 이상) 지속됩니다. 이를 만성 두드러기라고 하여 따로 구분합니다. 급성과 만성 두드러기의 원인에는 매우 큰 차이가 있습니다. 급성두드러기는 대부분 음식물이나 약물이 원인일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만성 두드러기는 면역계의 이상으로많이 발생하며, 다른 면역 질병과 동반되거나 항히스타민제에 치료되지 않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만성 기침

기침의 가장 흔한 원인은 감기입니다. 그러나 감기가 원인이라면한 달 이상 오래 지속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만성적으로 기침이 나온다면 기침을 유발하는 다른 원인이반드시 있습니다. 이때는 원인을 찾아 치료해야 좋아지며, 단지기침약을 먹는다고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만성 기침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원인이 하나가 아니라 여러 개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만성 기침을성공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많은 경험과 체계적인 진료가 필요합니다.

 

-만성 기침의 흔한 원인

△흡연 △천식 △알레르기비염․축농증등에 의한 후비루 △위식도 역류증 △약물 알레르기

 

면역치료

면역치료란?

알레르기 질환은 주위의 흔한 알레르기 유발물질(알레르겐)에 의해 유발됩니다. 천식환자는 숨이 차고 기침으로 고생합니다. 알레르기 비결막염 환자는 눈과 코가 매우 가렵고, 콧물과 재채기가심합니다.

 

면역치료는 꽃가루, 애완동물,집먼지진드기가 원인인 비결막염이나 천식을 앓는 환자에게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벌에 쏘이고 나서 쓰러지고 두드러기가 생긴 환자는 반드시 면역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치료 방법

초기단계 : 1주일에 한 번,2~4개월 동안 피하주사를 맞습니다.

유지단계 : 3~4주에 한 번,3~5년 동안 피하주사를 맞습니다.

 

효과

알레르겐에 노출됐을 때 알레르기 증상이 경감됩니다.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다른 알레르기 질환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

주사를 맞은 부위가 붓고 가려울 수 있습니다.

전신에 두드러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코염(비염)이나 천식증상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면역주사를 맞은 뒤 30분가량 경과를 관찰하고 나서 의사나간호사가 확인한 후 귀가해야 합니다. 드물게 귀가하고 나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하면 다시 병원을 방문해 담당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단순히주사 맞은 부위가 붓거나 가려우면 긁지 말고 찬 수건이나 얼음주머니로 찜질을 하면 됩니다.

집에 있는 클라리틴, 지르텍,알레그라, 씨잘, 에바스텔 등 항히스타민제를한 알 미리 복용 하면 부작용이 경감됩니다.

 

실내환경 관리

집먼지진드기란?

천식, 비염, 결막염, 아토피피부염과 같은 알레르기 질환을 일으킵니다.

크기는 0.1~0.3mm로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피부에서 떨어져 나오는 각질을 먹이로 합니다.

이불, 요, 카펫, 천소파, 옷, 곰인형에많습니다.

집먼지진드기를 줄이는 방법

이불 홑청, 베개 커버를1~2주일에 한 번 더운물(55도 이상)로 세탁합니다.

침구류는 자주 세탁할 수 있는 것으로 사용합니다.

카펫, 천소파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실내 습도는 50%미만으로 유지합니다.

매트리스, 요, 이불은특수 직물 커버로 쌉니다.

물걸레로 청소해 바닥먼지를 제거합니다.

옷은 자주 세탁합니다.

천식 및 알레르기 질환 예방을 위한 실내 환경 관리수칙

물걸레 등으로 집안 청소를 자주 하여 바닥먼지를 제거합니다.

이불 홑청, 베개 커버 등은1~2주일에 한 번 55도 이상의 온수로 세탁한 뒤 햇볕에 말립니다.

이불, 요 등은 특수 직물 커버로 쌉니다. 침대를 사용하고 있으면 매트리스는 특수비닐이나 천으로 씌웁니다. 베갯속은합성수지 소재를 사용합니다.

카펫, 천소파 등은 사용하지 않으며, 커튼도 자주 세탁합니다.

소파 등은 가죽이나 비닐제품을 이용하고, 가구나 장식은 가능하면줄입니다.

실내습도는 50% 미만으로 유지합니다.

진공청소기로 매주 청소합니다(마스크 반드시 착용).

애완동물을 기르지 않습니다. 어쩔 수 없이 기른다면 자주 목욕시켜야하며, 절대 함께 자면 안 됩니다.

바퀴벌레가 서식할 수 있는 곳을 줄입니다.

집 안에 물이 새는 곳은 장마철이 오기 전에 수리합니다(곰팡이서식 억제).

천식 및 알레르기 질환 예방을 위한 실내 공기 관리수칙

집안에서는 절대 금연을 합니다.

자주 실내공기를 환기시킵니다.

꽃가루가 유행하는 시기에는 창문을 잘 닫아 둡니다.

연소형 난방기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광택제나 방향제로 쓰이는 스프레이제제는 사용을 피합니다.

공기청정기를 사용할 때에는 헤파 필터를 사용합니다.

 

꽃가루 알레르기란?

꽃가루는 알레르기 비결막염을 일으키는 흔한 원인입니다. 심하면천식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봄(3~5월)과 초가을(8월 말~10월초)에만 눈․코 가려움증, 콧물 재채기, 코막힘증을일으킵니다. 심하면 과일, 야채를 먹을 때 두드러기가 나타나기도합니다. 꽃가루 계절에는 항히스타민제나 비염치료제를 미리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창문을 닫고 불필요한 외출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 치료만으로도증상이 잘 조절되지 않으면 면역치료가 큰 도움이 됩니다.

 

외출 전후에 꼭 해야 할 일

가능하면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외출하고 나서 돌아온 뒤에는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외출하고 나서 돌아온 뒤에는 반드시 양치질을 하고 눈, 코, 입, 목구멍 등을 깨끗이 헹굽니다.

 

알레르기 코염/결막염

알레르기 코염은 가장 흔한 질환의 하나이지만 대부분의 환자들이 제대로 치료를 받지 않고 지내고 있는 것이현실입니다. 알레르기 코염은 원인 물질을 규명한 다음 환경을 철저히 관리하고 면역치료, 약물요법을 병행하면 성공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한편 알레르기코염환자에게 있어 이를 방치하면 기관지 천식으로 진행합니다. 코염 치료를 적절하게 하면 천식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이럴 땐 알레르기 코염/결막염?

아침마다 연속성의 재채기가 난다.

콧물이 쉴 새 없이 흐른다.

코가 막히거나 찡찡하다.

눈물이 나기도 한다.

재채기, 콧물 등의 증상 때문에 여름에도 선풍기나 에어컨이 싫다.

가을에 재채기와 콧물이 심하다.

코나 눈 주위가 가렵고, 눈이 충혈되기도 한다.

봄 또는 가을 등 꽃가루철에만 콧물, 재채기, 눈․코 가려움증이 나타난다.

 

알레르기 유발물질

알레르기 질환은 매우 다양한 요인에 의해 병이 생기거나 악화됩니다. 대표적인알레르기 유발물질에는 집먼지진드기, 꽃가루, 음식물 등이있습니다. 환자마다 원인 알레르겐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알레르기클리닉에서는 호흡기 알레르기 질환을 유발하는 흡입성 알레르겐 60종과 음식물 알레르겐 60종을 구비하고 알레르기 피부시험과 혈액을 이용한 특이 항체검사를 실시해 원인 알레르겐을 찾고 있습니다. 알레르기 질환은 이 밖에도 바이러스 감염, 스트레스, 온도 변화, 운동에 의해서도 쉽게 악화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적절하게 치료하면 대부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약물 알레르기

약물 알레르기는 매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가벼운 피부발진에서부터 생명을 위협하는 아나필락시스 쇼크, 드레스 증후군, 피부가벗겨지는 다형 홍반, 스티븐-존슨 증후군, 독성 피부괴사융해증 등 임상 양상이 매우 다양합니다. 따라서 원인이되는 약물을 찾는 것이 예방에 매우 중요합니다. 진단, 치료, 예방법은 원인 약물에 따라 다 다릅니다. 따라서 약물 알레르기를적절히 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임상 경험과 지식이 필요합니다. 한편 알레르기 환자에게 약물알레르기가 매우 흔하게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천식 환자와 만성 두드러기 환자에게는 아스피린계 해열진통제가 매우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땐 천식

천식은 증상이 매우 다양합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으면 천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가슴이 갑자기 답답하고, 숨쉬기 어렵다.

감기약, 진통제, 혈압약등을 복용했을 때 호흡곤란이 발생한 적이 있다.

발작적으로 기침을 하며,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좋아진다.

운동을 하고 난 뒤에 숨이 차고 쌕쌕거리는 소리가 들린다.

숨을 쉴 때 쌕쌕거리는 소리가 난다.

추운 날에 외출을 하면 기침이 나고 쌕쌕 소리가 들리거나, 가슴이답답해진다.

증상이 낮보다 밤에 더 심하며, 기침이나 호흡곤란으로 잠자기가힘들거나 잠에서 깰 때가 있다.

집먼지, 담배연기, 스트레스, 공해, 에어컨, 차가운날씨에 노출되면 기침, 호흡곤란, 답답한 증상이 갑자기 발생한다.

감기가 자주 걸리고, 한 번 걸리면 한 달 이상 오래간다.

이러한 증상이 하나라도 있으면 천식이 의심됩니다. 이때는 정밀검사가 필요합니다.

 

천식악화시 대처법

천식은 잘 조절되더라도 갑자기 나빠질 수 있습니다. 원인 알레르겐, 아스피린 해열진통제, 대기오염에 노출됐을 때 천식이 갑자기 나빠질수 있습니다. 심한 천식 발작의 대부분은 감기, 과로, 스트레스 때문에 일어납니다. 이 경우 호흡곤란, 쌕쌕거림이 2~3일에 걸쳐 서서히 악화됩니다. 초기에 응급치료를 시작하면 심한 천식 발작을 예방할 수 있지만 증상을 참으면서 방치하면 생명을 위협받을 수있습니다.

 

천식이 발작할 때에는 다음과 같이대처하세요

심비코트 사용자 : 급성 천식발작의 증세를 보이면 즉시 치료로더 악화되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먼저 환자를 안정시키고 숨쉬기 편한 자세를 취하도록합니다. 호흡곤란 증상이 시작되면 심비코트를 1회 더 흡입하십시오.

풀미코트, 세레타이드 사용자: 세레타이드, 풀미코트를 사용하는 환자는 천식이 발작했을 때 옥시스, 벤토린과 같은 속효성 기관지 확장제(응급흡입제)를 2회 흡입하십시오. 천식발작이 좋아지지 않으면 응급흡입제를 1회 더 흡입하세요.

응급흡입제 흡입에도 천식이 계속해서 나빠질 때 : 천식 발작했을때 복용하도록 처방받은 경구용 부신피질호르몬제(스테로이드제) 알약(5~6)을 복용하고 병원으로 가서 전문의사의 상담을 받습니다.

 

천식 발작이 심하고 응급흡입제에 잘 반응하지 않으면 즉시 가까운 병원 응급실을 찾아가야 합니다. 감기는 천식 악화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천식환자에게는 아스피린, 게보린, 펜잘, 폰탈, 낙센, 부루펜 등 아스피린계 해열-소염진통제에대한 약물 알레르기가 동반된 사례가 흔합니다. 따라서 감기에 걸리더라도 약국에서 약을 함부로 사 복용하면절대 안 됩니다. 반드시 전문의의 처방에 따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가을에는 독감 예방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독감에 걸리면 특히 심한 천식 발작이 유발돼 위험합니다. 독감유행철이 오기 전인 가을에 반드시 독감 예방 주사를 미리 맞아 면역력을 키워 독감을 예방해야만 합니다. 천식증상이 매우 약하더라도 스테로이드 흡입기를 매일 꾸준하게 사용하면 천식 발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매주 두 번 이상이거나 최근 1년 동안 심한 천식 발작으로 응급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으면 매일 꾸준히스테로이드 흡입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흡입기 사용 방법

에어로졸 흡입기를 정확하게 사용하는 방법

1. 흡입기의 뚜껑을 벗긴 다음 세게 흔들어 주십시오.

2. 흡입기를 그림과 같이 쥔 후, 천천히 숨을 끝까지 내 쉰 후, 즉시…(????????)

3. 약물이 입 밖으로 새어나가지 않도록 흡입구를 양 입술로꼭 물고 집게손가락과 엄지손가락으로 세게 누르면서 천천히 깊게 숨을 들이 쉬십시오.(이때 흡입기를 누르는시점과 숨을 들이마시는 순간이 일치해야 합니다)

4. 흡입기를 입에서 떼고 약10초 동안 머릿속으로 열을 세면서 숨을 멈추어 약물이 제대로 다 침투될 수 있게 합니다.

다음에 2에서와 같이 천천히 숨을 내쉬십시오.

한 번 더 흡입을 해야 할 때는 최소한 1분 간 간격을 두고이 동작을 반복합니다. 사용한 뒤에는 뚜껑을 닫으십시오.

 

디스커스 사용 방법

손잡이를 이용해 ‘딱’하는소리가 날 때까지 몸체를 회전시키면 흡입구와 작동레버가 나옵니다. 작동레버를 오른쪽으로 끝까지 돌리면포낭 속의 분말이 흡입구 부분에 위치합니다. 이때 용량 카운터상의 숫자가 1씩 줄어듭니다. 이것은 남아 있는 복용량의 수를 나타냅니다. 흡입구에 입을 대고 약물을 흡입합니다. 처방된 용량만큼 흡입이 끝나면작동레버를 원위치로 옮기고 흡입구 부분이 오염되지 않도록 손잡이를 다시 돌려 원상태로 한 뒤 보관합니다. 약물을흡입한 뒤에는 입을 물로 헹궈냅니다.

 

터부헬러 사용 방법

뚜껑을 돌려서 엽니다.

흡입기를 세운 상태에서 아래쪽 손잡이를 오른쪽으로 끝까지 돌립니다.

손잡이를 다시 왼쪽으로 돌리면 ‘딸깍’하는 소리가 나면서 1회 흡입용량이 준비됩니다.

흡입기를 들고 숨을 가능한 ‘힘껏 깊게’ 들이마시고 1초 동안 잠시 숨을 멈췄다가 내쉬십시오.

뚜껑을 돌려서 닫습니다.

 

치료 약물의 분류

속효성 증상 완화제 : 빠른 속도로 기관지를 확장합니다. 증상이 심할 때만 사용합니다.

장기적 질병 조절제 : 천식 발작을 예방하는 데 사용하는 약물입니다. 염증치료, 기관지 확장 효과, 또는두 가지 효과를 동시에 나타냅니다. 증상과 관계없이 꾸준히 사용하며,임의로 중단하지 않습니다.

 

비염 치료제 사용 방법

코풀기 : 사용하기 전에는 코를 풀어서 코 안을 깨끗하게 합니다.

흔들기 : 손가락으로 노즐을 잡고 흔든 다음 사용합니다. 처음 사용하거나 몇 주 정도 사용하지 않았으면 공중으로 3~4회분사시켜 약물이 노즐로부터 원활하게 분사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뿌리기 : 고개를 숙이고 콧속에 약을 넣은 뒤 분무합니다.

훌쩍 : 약이 수용성이어서 약간 흐를 수 있으니 훌쩍 들이마십니다. 반대쪽 콧속에 같은 방법으로 투여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