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톨린선 낭종

정의

바르톨린관(선)은소음순 주변에 있는 분비선입니다. 이것은 성행위 시 삽입을 원활히 하기 위한 점액을 분비하며, 정자가 쉽게 자궁 안으로 이동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또한 질의 오염을 방지하는 세정 작용도 맡고 있습니다.

 

바르톨린선 낭종이란 이 부위에 외상, 감염, 농축된 점액 등으로 인해 바르톨린 관이 막혀 질 입구 쪽에 물혹이 형성된 것으로 보통 한 쪽에서만 볼 수 있으며, 손가락 끝만한 크기에서 주먹만한 것도 있습니다.

원인

낭종의 근본 원인이 되는 바르톨린선 염은 이 바르톨린 관에 불결한 성행위, 기타 소변이나 대변에 의한 오염에 의해 세균 감염이 일어난 경우를 말합니다. 원인균으로는 임질균이 가장 많으며 그 외에 대장균, 화농성균, 트리코모나스 등에 의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증상

일반적으로 특별한 증상은 없으나 낭종이 큰 경우 압박감이 나타날 수 있고 종괴(덩어리) 혹은 회음부 동통, 성교통, 출혈, 서혜부(사타구니) 림프절 이상 등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

증상이 없을 때는 치료가 필요하지 않고,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항생제나 소염제 등을 복용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병이 진행되어 고름이 생기면 염증 부위를 절개하여 고름을 빼내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염증이 완전히 가라앉지 않고 오래 지속되거나 낭종 등을 형성했을 경우에는 바르톨린 선을 적출하는 것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