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신질환

정의

부신은 좌우 신장의 위에 깔대기를 덮어 쓴 모양으로 자리하고 있는 호르몬 생성 기관입니다. 일반인들에게 잘 알려져 있지는 않으나 부신은 체내 대사 작용에 꼭 필요한 호르몬을 생성하는 기관입니다. 부신 호르몬 생성이 적절하지 않으면 인체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생명에 위협을 초래하므로 꼭 치료를받아야 합니다.

 

부신은 수질(속질)과피질(겉질)로 구성되어 있고 각각 생성하는 호르몬 또한 다릅니다. 부신 수질은 말초교감신경계의 대표 기관으로 스트레스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카테콜아민을 분비합니다. 부신 피질에서는 여러 가지 스테로이드를 생성하는데 이는 뇌하수체의 부신피질 자극 호르몬에 의해 조절됩니다.

종류

1)쿠싱증후군(Cushing’s syndrome)

부신피질에서 생산되는 글루코코르티코이드의 일종인 코티솔의 과잉분비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보름달 모양 얼굴을 띠게 되며 뒷목에 볼록하게 지방이 축척되어 버팔로혹(buffalohump)이 생깁니다. 사지에 비해 몸통이 비만하게 되어 복부 혹은 둔부에 살트임(striae)이 나타날 수 있으며 성기능 감퇴, 무월경, 골다공증, 다모증, 여드름, 고혈압, 당뇨, 우울증을동반할 수 있습니다.

 

부신피질호르몬을 분비하게 하는 원인 질환은 다양한데 뇌하수체 종양, 이소성부신피질자극호르몬 분비 종양, 부신피질과증식, 기타 약물투여 등 원인에 따라 수술 및 내과 치료를 받게 됩니다.

 

2)부신피질 기능저하증

부신 피질의 파괴에 의한 1차성 부신피질 저하증과 뇌하수체의기능 저하로 인한 1차성 부신피질저하증으로 분류됩니다. 증상으로전신쇄약, 체중 감소, 기립성 저혈압, 오심, 구토, 색소과다침착을보일 수 있으며 원인 질환에 따라 적절한 치료와 함께 스테로이드 보충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부신피질기능이떨어져 있는 환자는 급성 스트레스 상황(예: 외상, 감염, 수술 등)에 적절하게스테로이드를 증량해야 하므로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

 

3)원발성 알도스테론증

미네랄 코르티코이드의 일종인 알도스테론이 부신에서 과잉 생성되는 병으로 체액이 증가하고 소변으로 칼륨의배설이 많아져 고혈압, 저칼륨혈증, 근 무력증 등의 증상이나타납니다. 치료는 적절한 항고혈압제의 선택과 과잉 자극된 부신의 수술적 절제입니다.

 

4)저알도스테론증

알도스테론의 결핍에 의해 체액이 감소하고 기립성 저혈압이 나타나며 고칼륨혈증, 저나트륨혈증이 발생합니다. 선천적일 수 있고 기타 약물 투여 시발생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과 이에 대한 치료가 중요합니다.

 

5)부신수질질환

① 갈색세포종

부신수질 또는 그 주변에 종양이 생기는 것으로 카테콜아민을 과다 생성합니다. 증상으로는 발작성 고혈압, 심계항진, 두통, 발한 등이 나타나며 고혈압 치료를 받고 있음에도 갑작스러운심계항진과 함께 혈압이 올라가는 것이 특징입니다.

 

소변검사와 혈액검사로 선별검사 후 의심이 되면 부신 컴퓨터 촬영이나 핵의학 검사를 통해 확진을 하게 됩니다. 종양이 확인되면 적절한 전처치(고혈압 치료, 빈맥 조절, 수액 공급 등) 후종양을 떼어낸 다음 재발에 대한 추적검사를 하게 됩니다.

 

② 부신수질 기능저하

기립성 저혈압이 발생할 수 있으며 치료에는 교감신경 흥분제 투여 및 혈액량 증가를 위한 고염분 식이를 병행합니다.

 

6)부신우연종

우연히 발견된 부신의 종양을 지칭하는 것으로, 중년 이상 성인의 5~10%에서 발견될 만큼 흔한 질환입니다. 내분비호르몬 생성 기관인부신에서 생긴 종양이므로, 특정 호르몬을 생성하고 있는가에 대한 내분비학적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부신 우연종은 비기능성이지만 20% 정도는 특정 호르몬을분비하는 종양으로, 수술 제거를 포함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또한종양의 크기가 4㎝ 이상인 경우, 불규칙한 경계를 갖는 경우, 석회화가 포함된 경우 등은 악성 가능성이 있으므로 진단에 필요한 정확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진단

검사 대상

· 다음 각항에 해당되는 환자는 부신의 기능을 평가하는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 30세 미만의 젊은 나이에 발병한 고혈압

· 내과적 치료로 조절되지 않는 고혈압

·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와 외모의 변형

· 전반적인 피부의 색소침착

· 건강진단에서 우연히 부신 종양이 발견된 경우

· 채혈검사

부신 기능과 연관된 각종 호르몬을 혈액 및 소변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영상검사

최근에는 부신을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는 컴퓨터단층촬영(CT) 기법이소개되어 이를 이용한 진단이 더 쉬워졌습니다. 종양이 있는 경우는 악성 여부 감별을 위해 양전자단층촬영(PET)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