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멜라닌세포계통에서 유래된 점세포로 구성된 양성 종양입니다. 출생후에 생겨나 성장함에 따라 얼마간 수나 크기가 증가하다가 나이가 들면서 쇠퇴하는 과정을 보입니다.

종류

점세포의 집단이 피부에서 위치하는 부위에 따라 분류됩니다.

 

경계모반 : 1~6mm의 흑갈색 내지 흑색의 편평한 반점입니다. 표면은 매끈하며, 털은 없습니다. 신체 표면 어디에나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손바닥, 발바닥, 음낭에생긴 것은 대부분 경계모반입니다. 점 세포는 표피-진피의경계 부위에 모여 있습니다.

 

복합모반 : 약간 융기된 형태로 나타납니다. 색은 경계모반에 비해 연한 편입니다. 표면이 약간 거칠 수 있고, 털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표피-진피 경계부와 함께 진피 내에도 점세포의 집단이 모여 있습니다.

 

진피 내 모반 : 비교적 나이가 든 성인에게서 발견됩니다. 융기돼 있으며, 정상 피부색에서 흑색까지 다양한 색깔을 띱니다. 모든 점세포는 진피내에만 존재합니다.

치료

치료는 대부분 미용적인 목적으로 시행됩니다. 전기 지짐술이나레이저 치료를 시행합니다. 깊숙이 위치한 점일수록 치료 후 흉터가 남을 가능성이 높아 여러 번에 나누어치료해야 합니다. 치료 여부를 효과와 흉터 발생 정도를 비교해서 판단해야 합니다. 또한 치료 후의 상처 관리가 치료 결과에 영향을 미치므로 상처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