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돌 증후군

정의

팔을 앞으로 들어 올릴 때 회전근 개와 견봉 밑에 있는 윤활주머니가 견봉,오구견봉인대, 오훼골돌기에 부딪치는 현상입니다. 어깨관절통증과 회전근 개 건염, 심하면 회전근 개 파열의 원인이 됩니다. 회전근개, 특히 극상근의 위팔뼈 대결절 부착 부위에서 퇴행성 변화를 보입니다.

원인

견봉의 형태 이상, 즉 견봉 전방 돌출부의 휘어짐이 있으면 극상근힘줄의 통로가 좁아져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견봉 아래면의 골극 형성, 견봉 빗장뼈(쇄골) 관절염, 근육 약화, 반복적인 과사용, 퇴행성변화나 어깨관절 불안정성 등과 연관돼 있습니다.

증상

통증으로 인해 어깨를 움직이지 않게 되며, 통증이 있는 어깨쪽으로 돌아눕지 못하고 심하면 밤에 잠에서 깨기도 합니다. 특히 팔을 옆으로 들어 올릴 때 어깨 높이정도(60~120도)에서 통증이 심하고, 완전히 팔을 올리면 통증이 감소합니다. 위팔뼈 대결절 및 견봉의앞쪽에 압통이 있습니다.

진단

충돌 징후(impingement sign)가 양성으로, 팔꿈치를 편 상태로 팔을 갑자기 들어 올릴 때 통증이 있거나(Neer씨징후) 어깨를 90도 구부린 상태에서 내회전시킬 때 통증이있습니다(Hawkins씨 징후).

 

견봉돌기 아래 공간에 국소 마취제를 주입해 통증이 해소되는 것을 확인하는 충돌 검사도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이 밖에 단순 방사선 검사, 초음파 검사, 자기공명영상촬영(MRI) 검사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치료

1)비수술적 치료(보존적 치료)

통증을 일으키는 동작을 피하고 물리치료, 투약, 어깨관절 주위의 근육과 회전근 개의 신장운동 및 강화운동, 견봉밑의 윤활주머니에 국소 마취제 및 스테로이드제 주사

 

2)수술적 치료

관절경적 견봉 성형술 등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