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특성

설명

개요

성격특성이란?

성격은 다양한 개인적․사회적 상황에서 자신과 주변을 인식하고 이해하며, 이를 통해 행동하는 과정상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성향을 뜻합니다. 성격을분류하고 설명하는 방법은 대단히 다양하며, 분류 방법마다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보편적인 방법 가운데 하나는 성격을 편집성, 분열성, 분열형, 반사회적, 경계성, 연극성, 자기애적, 회피성, 의존적, 강박적, 우울성, 수동-공격적 등 12가지로분류해 설명하는 것입니다.

 

다른 중요한 방법으로는 성격을 타고난 기질과 성장하면서 얻게 되는 사고방식의 최종 산물로 보는 입장을 취하는것입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타고난 기질에 의해 습관을 구성하는 요소와 성장하면서 얻게 되는 사고방식을구성하는 요소의 합으로 성격을 설명합니다.

 

위험을 얼마나 회피하느냐, 새로움을 얼마나 추구하느냐, 보상에 대해 얼마나 의존적이냐, 지속성은 어느 정도이냐 등이 기질에의해 습관을 구성하는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장하면서 얻게 되는 사고방식을 구성하는 요소로는 자기지향성은 어느 정도이냐, 사회적 협동성은 어느 정도이냐, 자기초월성은 어느 정도이냐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성격의 분류와 설명은 학술적인 내용이어서 일반인이 쉽게 자신의 성격특성을 파악하기에 어려운점이 있습니다. 자신의 성격특성을 고려할 때 다음의 네 가지 영역에 비추어 자기에게 해당하는 사항은없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격 클리닉 평가 및 개선 프로그램이필요한 성격특성

자신의 인지적 성격특성은?

인지적 성격특성은 자신과 타인, 일상적 사건에 대해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와관련된 성격특성입니다

자신과 타인, 주변의 사건, 혹시나있을지 모르는 미래의 일 등에 대해 대체로 부정적인 생각을 합니까?

-부정적 성격특성

그렇다면 성격 클리닉에서 평가 및 개선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도 좋습니다.이를 통해 훨씬 의욕적이고 긍정적인 삶을 살 수 있습니다.

 

괴로운 생각을 쉽게 잊지 못하고 반복적으로 계속 생각하는 경향은 있지 않습니까?

-강박적 성격특성

그렇다면 스스로 이런 성격특성 때문에 힘들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이 뿐만 아니라 이런 성격특성은 주변 사람들을 지치게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이런 성격특성 역시 성격 클리닉의 평가 및 개선 프로그램으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소 독특하고 특별한 방식으로 자기 자신과 주변 환경을 받아들이지는 않습니까?

-특이적 성격특성

이런 성격특성은 스스로는 모를 때가 많으며, 단지 주변 사람들에게독특하고 엉뚱한 사람이라는 평가를 받을 때가 많다는 점을 참고하십시오. 이런 성격특성 역시 성격 클리닉의평가 및 개선 프로그램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신의 감정적 성격특성은?

감정적 성격특성은 개인적 또는 사회적 상황에서 자신의 감정적 반응의 범위,강도, 변화, 적절성 등과 관련된 성격특성입니다

 

이유가 없거나 대인관계적, 사회적 상황에서 불안을 쉽게 느끼지는않습니까? 필요 이상으로 불안을 심하게 느끼지는 않습니까? 그다지불안할 이유가 없는 상황에서도 불안을 느끼는 것은 아닙니까?

-불안 성격특성

이런 성격특성은 대단히 많은 사람이 힘들게 느끼는 성격특성입니다. 한편이런 성격특성은 평가 및 개선 프로그램을 통해 뚜렷한 호전을 기대할 수 있는 성격특성이기도 합니다.

 

혹시 하루 중 상당시간 동안 기분이 가라앉은 채로 지내지는 않습니까? 대체로기운이 없고, 별로 즐겁다는 생각이 없이 살고 있는 것은 아닙니까?

-우울 성격특성

이런 성격특성 역시 비교적 흔한 편입니다. 특히 이런 성격특성은우울증과 감별이 필요하기 때문에 평가 및 개선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감정의 기복이 심하지는 않습니까?

-불안정 성격특성

이런 성격특성이 두드러진 사람은 하루에도 유쾌한 기분과 불쾌한 기분을 반복적으로 경험하기도 합니다. 이런 성격특성 역시 평가 및 개선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상황에 적합한 감정을 잘 느끼지 못하는 성격특성이 있습니다.

-무감정 성격특성

슬픈 상황에서 다른 사람과 비슷한 정도로 슬퍼하지 못하거나 기쁜 상황에서 다른 사람과 비슷한 정도로 기뻐하지못합니다. 중요한 것은 이런 성격특성을 보이는 사람은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동안 다양한 신체 증상을 흔하게경험한다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이런 성격특성이 있는 사람에게는 평가 및 개선 프로그램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대인관계적 성격특성은?

대인관계에서 드러나는 성격특성입니다. 이런 성격특성의 기저에는스스로는 인식하지 못하더라도 다른 두드러진 성격특성을 동반할 때가 많습니다. 다양한 대인관계에서 불편을경험해 왔다면 성격특성에 대한 평가 및 개선 프로그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성에 대해서는 부모, 배우자, 자녀, 동료, 친구를 비롯해 기타 다양한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 보는 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대인관계에 대한 욕구가 없거나 욕구는 있지만 왠지 두려워 대인관계의 폭 자체가 대단히 제한적인 것은 아닙니까?

-회피 성격특성

 

또는 쉽게 대인관계를 맺지만 대인관계가 항상 불안정해 쉽게 관계를 끝내는 편은 아닌가요?

-불화 성격특성

 

다른 사람들과 감정적인 거리를 조율하는 데 힘든 것은 아닙니까? 예를들어 상대편의 감정과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지나치게 친밀한 관계를 맺고 싶은 욕구가 많은 편은 아닌지요?

-욕구 불만 성격특성

 

이상의 성격특성이 있으면 성격 클리닉의 평가 및 개선 프로그램에 참여할 것을 권유합니다.

 

충동조절적 성격특성은?

스스로의 행동을 얼마나 잘 통제할 수 있느냐와 관련된 성격특성입니다

 

필요 이상으로 분노를 폭발시키고 후회한 적은 없습니까?

-분노 폭발 성격특성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폭식 또는 폭음을 하거나, 무분별하게 이성관계를맺거나, 진정으로 죽으려는 의사는 아니지만 실제로 자살시도를 한 적은 없습니까?

-자기파괴 성격특성

 

또는 게임, 인터넷, 쇼핑, 도박, 일 등에 지나치게 몰두해 중요한 다른 것은 되돌아보지 못하는것은 아닙니까?

-쾌락추구 성격특성

 

이상의 성격특성이 있으면 성격 클리닉의 평가 및 개선 프로그램에 참여할 것을 권유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