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정신증과 임상적 고위험군

정의

청년기에 아직 정신병이라고 할 정도의 상태는 아니지만 심한 스트레스에 눌려 생각하고 지각하는 방식에 뭔가어려움이 생기고 낯선 소리 등으로 고통 받는 때가 있습니다. 이 상태의 청년은 고립, 방황, 착각, 혼란 등의변화를 겪게 됩니다. 가볍게는 친구나 가족과의 말다툼이나 갈등이 늘고,혼자 있는 시간이 늘며, 잠을 못 자고, 긴장하고예민해지며, 집중력이 떨어지는 변화를 들 수 있습니다.

 

조금 중요하게는 감시당하는 느낌이 들거나, 소리에 민감해지거나, 다른 사람이 나에 관한 이야기를 하거나 나를 비웃는 느낌이 들거나, 라디오또는 텔레비전에서 뭔가 암시를 받는다는 느낌이 들거나, 남들이 생각하기에 이상하다 여길만한 독특한 믿음이나신념이 생기는 사례를 들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사례에 대해 예전에는 모두 병적인 정신병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러나최근에는 정신병으로 확진된 상태와는 엄연히 구분되는 것으로 보며, 조기 정신증과 그 전단계인 임상적고위험군으로 나누어서 각각의 시기별 특징과 그에 맞는 치료 및 예방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국제적인 추세입니다.(www.iepa.org.au참조)

증상

고립, 방황, 혼란, 착각

진단

-심층인터뷰

객관적 면담지(기본증상 평가를 위한 Bonn 척도, 전구증후군에 대한 구조적 면담 및 SCID)를 이용한 심층 인터뷰를 통해 조기 정신증에 대한 진단평가를 합니다.

 

-개인특성 및 스트레스-대응력 평가

기질 특성, 개인차, 자신감등 개인의 특성과 스트레스 지각, 지지체계, 대응, 적응 유연성을 평가합니다.

 

-임상척도평가

우울증, 강박증, 불안증등 각종 임상 증상에 대한 척도를 이용한 평가를 실시합니다.

 

-신경인지기능검사

지능 평가를 비롯해 기억력, 주의력 및 집중력, 유연적 사고력, 시공간 구성 능력 등에 대한 검사를 합니다.

 

-정서기능검사

정서의 인식, 반응, 경험및 조절, 쾌감 정도에 대한 검사를 합니다.

 

-뇌파및 사건 관련 전위검사(EEG 및 ERP)

P3, 감마밴드 등 뇌파 및 사건 관련 전위를 이용한 정보처리능력에 대한 신경생리적 검사를 합니다.

 

-자기공명영상촬영(MRI) 및 기능성 자기공명영상촬영(fMRI) 검사

뇌의 구조 및 기능에 대한 영상검사를 하여 각종 증상, 신경인지기능 저하, 사회 인지 기능 저하, 정서 기능 저하의 신경상관물에 대해 알아봅니다.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

뇌의 혈류변화, 기능에 대한 영상 검사를 합니다.

치료

임상적 고위험군은 정상일 수도 있고 조기 정신증이 될 수도 있습니다. 조기정신증은 정신병적 증상을 보이지만 증상은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정서 및 인지기능 상태 역시 정신병으로확진된 상태와는 다릅니다.

 

조기 정신증에서 정신병적 증상을 치료하지 않고 놔두면 정신병으로 확정된 상태로 발전합니다. 치료 역시 더욱 힘들어집니다. 치료목표는 조기 정신증에 적절한 치료적개입을 조기에 제공해 정신증으로부터 회복하거나 비교적 가벼운 정신병 상태로 유지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임상적 고위험군은 위와 같은 스트레스로 인해 생긴 변화로 인해 힘들지만 어떠한 형태의 정신병적 증상도 보이지않습니다. 다만 그냥 놔두면 일부에서 조기 정신증으로 이환될 위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대해 정신과에서는 특수클리닉인 청년클리닉 FOR YOU를운용하는 병원이 있습니다. 청년클리닉에서는 조기 정신증, 임상적고위험군에 대한 다음과 같은 예방프로그램과 실질적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청년클리닉 FOR YOU 홈페이지 : web.yonsei.ac.kr/foryou

 

-자신감을키워 주는 인지행동치료

증상은 개인이 자신에 대한 부정적으로 뿌리 박힌 신념, 증상에대한 잘못된 해석 등으로 인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는 이러한 사고방식을 변화시켜 자신에대해 바라보는 시각을 바꾸어 가도록 도와줌으로써 고통을 줄이고, 증상에서 벗어나 건강한 방법으로 대처해나갈 수 있도록 하며, 긍정적인 자신의 모습을 찾아 나갈 수 있도록 합니다.

 

-사회인지치료

사회적 상황에서 부닥치는 각종 문제에 대한 종합적 인지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신경인지교정치료

기억력, 주의력 및 집중력, 유연적사고력, 시공간 구성력의 인지기능 호전을 목적으로 시행됩니다.

 

-소량의약물 치료

고립, 방황, 착각, 혼란 등 각종 고통과 어려움에 대해 제한적인 기간에 소량으로 약물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자신감계발 인지 행동 치료

자칫 손상 받기 쉬운 자존감과 자신감 저하에 대해 스스로 학습하면서 치료해 나가는 인지 행동 치료 프로그램입니다.

 

-역동적집단정신치료

비슷한 경험을 한 청년들끼리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고, 일반화하며, 친구 의식을 갖고 서로 어려움과 고통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희망을고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대인관계적 학습, 사회화 기술의발달 역시 꾀할 수 있는 정신치료의 일종입니다.

 

-사회기술훈련

친구를 사귀고 싶지만 내성적으로 고립되거나 자신의 의사를 적극적으로 표현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적용하는행동치료의 일환입니다. 나의 정서 다루기, 다른 사람의 입장이해하기, 다른 사람과의 차이를 수용하고 확인하기, 자기주장하기, 화나는 정서 다루기, 갈등 해결하기, 새로운 나의 모습 발견하기 등의 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