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변비

정의

모든 아이에게는 각각 다른 배변 습관이 있습니다. 어떤 아이는하루에 변을 두세 번 보는 반면에 어떤 아이는 일주일에 두세 번 봅니다. 모유를 먹는 아기들은 수유후 부드러운 변을 보는 반면에 분유를 먹는 아기들은 좀 더 변이 굳어질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정상보다 적은 빈도로 배변하면 변이 딱딱해져서 변을 볼 때 통증이 올 수 있으며, 이로써 변비가 생길 때가 많습니다. 변비에 의해 변이 더 딱딱해지고수분이 없이 건조해집니다. 아이가 식이를 바꿀 때나 화장실 가는 연습을 할 시기에 변비는 흔히 나타납니다.

원인

아이가 먹는 음식에 변화가 있을 때 : 우유를 많이 먹거나 치즈,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등 유제품은 변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저섬유, 고지방, 고당질음식 섭취 : 크래커, 흰 식빵, 고당질 시리얼, 칩, 쿠키, 캔디의 섭취를 줄이고 대신 채소, 과일, 콩류의 섭취를 늘여야 합니다.

· 정서적 문제 : 가정 내 문제는 아이들의 변비를 일으킬 수있습니다. 이때 변비는 아이들이 주의를 끌게 하거나 분노의 표시 등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 가족력이 있는 때 : 집안에 변비의 가족력이 있으면 아이들에게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 변비를 일으키는 질병이 있는 때 : 히르시스프룽병 또는 만성소화장애증, 낭성 섬유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복용하는 약에 의해서도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 매일 필요량의 수분 섭취를 하지 않을 때

· 화장실을 자주 가지 않을 때 : 학동연령의 아이에게 학교화장실이 너무 무섭거나 불편하거나 오래 기다리면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증상

· 복부의 통증, 불편감, 간헐적인심한 복부통증, 딱딱하고 건조한 변.

· 2~3일에 한 번의 배변,정상적인 배변 횟수보다 주는 증상. 아이가 팬티에 변을 지릴 수도 있습니다. 변이 매우 클 때도 있습니다.

· 변을 볼 때 아파합니다. 아이가 변을 볼 때 울기도 하며, 변을 볼 때 항문이 다친다고 생각합니다. 배를 누르거나 힘을 많이주지 않으면 변을 보지 못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아이가 변을 며칠 동안 보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 직장항문의 손상: 변비가 심하면 변에 의한 직장항문 근처점막이 손상돼 출혈이나 혈변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변을 볼 때 휴지나 변 자체에 선홍색의혈액이 묻어날 때도 있습니다. 이때는 치료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기저귀발진이 심하면 변을 볼 때 자극 증상과 회음부의 통증이 올 수 있으며, 아이들은 배변을 회피하기도 합니다.

진단

아이의 변비는 집에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 데리고 가면아이를 진찰하고 몇 가지 질문을 할 수 있고, 때로는 복부 엑스레이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간혹 피검사가 유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흔하게 시행하지는 않습니다. 변비가 심하고 오래됐으면 좀 더 상급병원으로 가야 할 때도 있습니다.

치료

변비는 때로 집에서 식이조절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의사에게어떠한 처방이 있는지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는지 물어 보세요.

 

·1세 이하의 어린이

아이가 마시는 수분의 양을 늘릴 것 : 사과, 배, 자두 주스를 줍니다. 콩을함유한 유아식은 아이들의 배변을 부드럽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한 식품을 아이에게 먹일 것 : 4개월 이상의아이들을 위해서는, 식이섬유를 매우 많이 함유한 것으로 시리얼, 살구, 복숭아 등이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는 다른 식품으로는자두, 배, 말린 자두, 콩, 땅콩, 시금치 등이 있습니다. 조리된당근이나 바나나는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아이를 따뜻한 욕조 안에 둘 것 : 아이를 따뜻한 물을 받아둔욕조 안에 하루 몇 번씩 두세요. 아이가 배변을 쉽게 하도록 해 줄 수 있습니다.(절대로 아이를 욕조 안에 혼자 두지는 마십시오)

 

글리세린 좌약 : 아이에게 좌약을 줘야 한다고 이야기를 들었으면의사의 지시를 따르십시오. 글리세린 좌약이 아이가 배변을 하는 것을 도와주기 위해서는 아이의 직장(뒤쪽 끝)에 넣어야 합니다. 아이에게관장약을 주지 마십시오. 의사가 괜찮다고 할 때까지 아이에게 좌약도 투여하지 마십시오.

 

·1세 이상의 어린이들

아이가 마시는 수분의 양을 증가시킬 것 : 물은 아이의 배변을부드럽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의료진에게 어느 정도의 추가적인 수분과 기타 액체를 당신의 아이가매일 마셔야 하는지 물어 보십시오. 아이가 마시는 카페인 함유 음료는 제한해야 합니다. 카페인은 커피, 차, 탄산음료, 스포츠 음식과 음료들에서 발견됩니다. 식품이나 음료가 카페인을 함유하고있는지를 알기 위해서는 영양성분표를 읽으십시오.

 

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한 음식을 아이에게 먹일 것 “ 아이에게하루에 세 번 과일과 야채를 먹이십시오. 아이가 말린 자두, 무화과, 대추, 건포도 등과 같은 껍질을 벗기지 않은 과일과 야채를 먹도록격려하십시오. 복숭아, 배,살구, 콩, 땅콩, 양배추꽃, 브로콜리, 양배추등도 아이에게 좋습니다.

 

식이 섬유를 많이 함유한 다른 음식으로는 겨를 함유한 것(시리얼또는 머핀), 곡물 식품, 밀가루 크래커, 오트밀, 현미 등이 있습니다. 호밀빵이나팝콘 역시 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한 식품입니다. 아이에게 씹기 힘든 것은 주지 마십시오. 아이가 먹다가 숨이 막히지 않도록 음식을 작은 조각으로 잘라서 주십시오.

 

매일 적정량의 운동을 하도록 도와줄 것 : 아이와 함께 걷고, 운동장에서 놀고, 수영을 가고, 또는다른 방법으로 아이가 운동을 자주 하도록 격려하십시오. 활발해지는 것은 아이가 배변을 더 규칙적으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아이가 변을 보기 위한 규칙적인 일정을 만들 것 : 예를 들어아이에게 매일 같은 시간, 주로 식후 시간에 적어도 10분동안 변기에 앉아 있게 하는 것입니다. 어린 아이에게 화장실에 가도록 압박하지 마십시오. 아이가 화장실에 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아이에게 점잖게 되새겨 주십시오.아이가 변을 보았을 때 칭찬을 해 주거나 특별한 장난감을 주거나 공원에 놀러 간다거나 하는 보상을 주십시오.

 

어떤 것이든 변비약을 주기 전에는 치료진에게 물어볼 것 : 아이에게설사약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설사약은 아이에게 배변을 부드럽게 하고 장을 통과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아이에게 변비약을 줘야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면 의료진의 지시에 따르십시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