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열병

정의

망상, 환각, 비정상적이고비상식적인 말과 행동, 대인 관계 회피, 무표정, 의욕상실 등의 증상을 나타내는 정신병의 하나입니다. 다른 원인으로도이와 비슷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신체적 이상이나 약물 때문에 일어나는 정신병, 우울증 및 조울증에서 나타나는 정신병 등이 있습니다. 정신분열병은이 같이 다른 원인에 의한 증상은 아니라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되며 사회-직업적인 문제를 가져올 때 발생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원인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신경전달물질, 유전, 면역, 신경 발달, 심리, 사회 등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가운데 현재까지 명확히 밝혀진 것은 신경전달물질의 이상입니다. 즉정신분열병을 앓게 되면 뇌에서 생각, 감정, 지각, 행동 등을 조절하는 신경전달물질들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게 된다는 것입니다.

증상

-망상

현실과 동떨어진 잘못된 믿음입니다. 다른 사람들의 설명이나 설득으로바뀌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피해망상, 과대망상 등 다양한양상이 있습니다.

 

-환각

실제로 없는 자극이 있는 것으로 느껴지는 것입니다. 여기에도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누군가 욕하는 소리나 명령을 하는 소리, 자기생각이 소리로 들리는 환청이 가장 흔합니다.

 

-음성증상

사람들을 전혀 만나지 않고 혼자 방 안에 멍하니 앉아 있는 시간이 많아집니다. 표정이 없어지고 무기력해져서 사회활동을 거의 하지 못하게 됩니다.

진단

정신과 의사가 병력, 정신상태 검사, 체계적 진단 기준에 근거한 진단평가 등을 통해 평가합니다. 필요시심리 검사, 신경인지기능검사, 컴퓨터단층촬영(CT)이나 자기공명영상촬영(MRI) 등 뇌구조검사, 뇌파 및 사건유발전위 등 신경전기생리검사, 갑상샘 기능 검사 등혈액 검사, 유사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 신체 질환 평가 등을 시행합니다.

치료

정신분열병은 불치병이 아닙니다. 제대로 치료를 받으면 1/4은 거의 회복됩니다. 1/2은 어느 정도 회복되고, 나머지 1/4은 지속적인 치료와 돌봄이 필요합니다. 최근 효과적인 약물이 개발되고 있어 앞으로는 더 많은 사람이 회복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모든 병은 조기 진단과 치료가 가장 중요합니다. 정신분열병 증상이의심되면 되도록 빨리 정신과 전문의와 상담해 치료를 받는 것이 완전히 회복할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약물치료

가장 기본적인 치료입니다. 정신분열병은 신경전달물질의 이상을일으키기 때문에 이것을 정상적으로 회복시켜 주는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정신치료

약해진 자아기능을 회복시켜 주는 지지적 정신치료를 합니다. 이를통해 질병을 잘 이해하게 되고 본인의 장점을 살려서 대인 관계나 사회생활에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습니다.

 

-재활치료

약물치료를 제대로 받는 경우에도 무기력, 무표정, 대인관계 회피 등 증상은 그다지 좋아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들증상은 병이 진행될수록 심해지기 때문에 정상적인 사회생활이 어려워집니다. 사회기술훈련, 각종 요법, 언어 치료 등 재활 치료는 사회에 복귀할 수 있도록도움을 줍니다.

질환 관리법

가족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정신분열병 환자의 가족은 마치 자신들로 인해 병에 걸린 것처럼 죄책감과 수치심이 들 때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적극적으로 치료에 나서기보다 발병 사실을 숨기곤 합니다. 그러나환자가 사회에 일찍 복귀하려면 보조 치료자로서 가족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족의 역할은 크게 세가지입니다.

 

환자의 재발을 막고 사회 복귀를 촉진하는 것, 이를 위해 정신분열병의재발 징후를 조기에 파악하고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는 기술을 배워야 합니다. 환자의 가족모임에 적극 참여함으로써정신 장애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없애고 정부 차원의 지원을 끌어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가족 전체의 안정을 해치지 않도록 역할 분담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정신분열병은장기간의 인내와 고통을 요구하는 병인만큼 환자를 돌보는 일과 가족 구성원의 생활 사이에 조화와 균형이 필요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