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와 아데노이드

정의

편도와 아데노이드는 목 안쪽에 위치한 림프 조직입니다. 위치에따라 편도는 구개편도, 아데노이드는 인두편도라고 부릅니다. 편도는혀 뒤 양쪽에 있는 두 개의 덩어리, 아데노이드는 입천장 뒤 양쪽의 높은 부위에 있는 두 개의 덩어리입니다. 편도와 아데노이드는 호흡 통로에 있어서 코와 입을 통해 들어오는 세균 등을 방어할 수 있지만 이로 인해 감염의소지가 많은 곳입니다.

 

이들 조직은 3세 미만 어린이에서는 감염균에 저항할 수 있는신체 면역기능을 담당하고 있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그러나 3세이상이 되면 기능이 감소돼 편도와 아데노이드를 수술로 제거하여도 질병에 대한 면역체계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증상

반복적인 염증으로 인해 통증과 고열 등 증상이 가장 흔하게 나타납니다. 코가막힌 어린이에게는 코는 정상이지만 편도와 아데노이드가 커짐으로써 코막힘과 이로 인한 만성적인 입호흡(구강호흡), 코가 목뒤로 넘어가는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반복적인중이염, 편도 내에 끼어 있는 곱 같은 이물질에 의한 입냄새, 코골기나수면무호흡증과 같은 증상이 있습니다. 오랫동안의 반복된 염증 때문에 편도가 커져 있으면 만성편도염이됩니다.

진단

의사는 반사경과 내시경으로 코와 목을 관찰하며, 목의 림프샘비대 여부를 검사합니다. 편도가 충혈이 심하고 곱이 끼어 있어 세균 감염이 의심되면 세균 배양검사가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X-선(엑스선) 검사를 시행합니다.

치료

세균 감염에 의한 급성편도염 등은 주로 항생제로 치료합니다. 그러나다음과 같은 사례에서는 편도와 아데노이드 절제술이 권유됩니다.

 

△항생제 치료에도 반복적으로 감염될 때

△커진 편도와 아데노이드로 인해 호흡이 어려울 때

△커진 편도와 아데노이드로 인해 음식물을 삼키기 어려울 때

△축농증이나 중이염 등의 합병증이 있을 때.

질환 관리법

전신 마취를 하고 수술했을 때는 마취가 완전히 깨어서 의식을 되찾은 직후부터 며칠 동안은 가정에서도 미음등 유동식으로 식사를 해야 합니다. 수술 후 둘째 날까지는 냉우유, 카스텔라, 다진 채소, 고기국물 또는 부드러운 음식을 차거나 미지근하게 만들어식사를 합니다.

 

셋째~다섯째 날에는 계란프라이나 다진 육류 등을 섞은 죽을 만들어서먹으면 수술 부위의 치유 결과가 좋아집니다. 충분한 양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은 좋지만 콜라나 사이다등 자극성 음료는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1~2일 동안에는 양쪽 목에 얼음주머니를 대어 주면출혈, 부종, 동통을 덜어 줍니다. 도움이 되면 수술 후 약 1주일 동안은 되도록 힘든 일을 피하고편히 쉬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아프다고 음식을 먹지 않거나 둘째 날부터 껌을 씹으며 침을 삼키지 않는 것은 치유를 더디게 하는결과가 됩니다. 상처와 입 안을 깨끗이 하기 위해 의사가 처방한 양치 약을 쓰면 좋습니다.

 

수술 후에 혹시 귀통증을 호소하는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신경성입니다. 4~5일 지나면 상처가 나아가면서 없어지는 것이니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수술 후 또는 양측 편도샘(편도선)이 있던 자리에 하얗게 곱이 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상처가곪은 것이 아니라 정상적으로 잘 나아가고 있는 것입니다.

 

수술 후에 출혈이나 기타 고통이 있으면 곧장 의사에게 연락해 상담을 받으면 됩니다.

 

수술 후에 상처가 다 나으려면 약 3주일이 걸립니다. 수술 1주 후와 2주후에 각각 다시 한 번 의사에게 치유 경과를 보이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복용해야 할 약은 따로 안내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