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중격만곡증

정의

비강을 좌우 양쪽으로 나누는 물렁뼈와 뼈로 이뤄진 구조를 비중격이라고 합니다. 정상적인 비중격은 휨 없이 수직 상태를 이루고 있지만 때로는 어느 한 쪽으로 휘어 있는 때가 있습니다. 이를 비중격만곡증이라고 합니다.

원인

위험 요인

발생 원인으로는 주로 4가지 설이 있습니다.

 

-외상설

직접적인 외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육부조화설

선천적으로 비중격물렁뼈가 비강에 있어야 할 크기보다 크게 발육하면 크기의 차이 때문에 서서히 굽어집니다. 영유아기 때에는 가벼운 외상에도 나중에 성장의 차이에 의한 비중격 기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출산주형설

신생아의 16%에서 비중격만곡이 발견됩니다. 태생기에 자궁에서 위치를 잘못 잡아 코와 상악부가 눌리고, 이로인해 태어날 때 얼굴이 회전됨에 따라 심하게 압박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코선반(비갑개) 특히 중코선반비대, 비폴립, 이물질, 종양등에 의한 만성적인 압박에 의해 기형이 초래됩니다. 이 밖에 코호흡에 의한 기류 흐름과 기압의 차이도영향을 끼친다.

증상

휜 쪽의 코가 막히게 되며, 좌우 번갈아 코막힘을 느낍니다. 이 밖에 머리가 무거운 느낌, 주의 산만, 기억력 감퇴, 수면 장애를 호소할 수 있습니다. 휜 것 때문에 코막힘이 심하면 수면무호흡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진단

신체검사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방사선 검사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치료

비중격만곡증에 의한 만성적인 코막힘은 만성비염과 축농증을 속발시키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하면 수술을 시행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