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폐쇄각 녹내장

정의

우리 눈의 앞쪽에 채워져 있는 방수라는 액체가 흐름이 차단되면 안압이 갑작스럽게 높아지는 질병입니다. 안과 의사가 응급처치를 하지 않으면 많은 고통을 받으며, 심하면실명할 수도 있습니다. 고령의 여성, 특히 원시안에 잘 발생합니다.

 

이 질병은 대부분 눈의 구조적인 문제로 발생합니다. 어두컴컴한환경에서 우리 눈의 동공은 중등도로 커집니다. 또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가 두꺼워지거나 수정체 위치가변하거나 선천적으로 섬모체가 앞쪽에 위치하는 등 여러 가지 요건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 안압은 갑작스럽게 오릅니다.이러한 급격한 안압 상승은 대개 저녁때 발생합니다. 증상으로는 눈 부위가 아프고 두통, 메스꺼움, 구역질이 뒤따르면서 눈이 심하게 충혈됩니다.

 

또한 높은 안압으로 인해 각막이 부어서 뿌옇게 되어 시력이 갑자기 저하되며, 불빛을 보면 주위에 무지개 같은 것이 보이게 됩니다. 눈의 통증은상당히 심하기 때문에 응급실을 많이 찾게 되며, 심한 두통은 뇌질환으로 오인되기도 합니다.

 

이 녹내장은 응급처치를 필요로 합니다. 얼마나 빨리 발견하고치료하느냐에 따라 예후는 매우 다르게 나타납니다. 안압은 가능한 한 빨리 떨어뜨려야 합니다. 이때는 안압하강제를 정맥주사로 투여함과 동시에 먹는 약도 복용하며, 안약도함께 사용합니다. 안압이 떨어지면 뿌옇게 부어 있는 각막이 다시 투명해지고 시력도 차츰 회복됩니다.

 

이렇게 되면 레이저를 이용해 차단된 방수가 빠져 나갈 수 있도록 홍채에 구멍을 만들어 주는 홍채절개술을시행합니다. 안압이 잘 떨어지지 않거나 레이저 치료에 효과가 없으면 수술을 생각해야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