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시

정의

약시는 굴절이상 등을 최대로 교정해도 정상 시력이 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어릴 때 시력이 정상적으로 발달하지 않아 생깁니다. 약시는 100명 가운데 4명 정도 발생하는 드물지 않은 현상입니다. 영유아 때 치료하면 교정될 수 있습니다. 두 눈의 시력이 시력표상 0.2 이상 차이가 나면 약시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원인

병태생리

시력은 태어난 이후 점점 발달합니다. 태어날 때는 물체를 정확히보고 분간하는 능력이 없지만 자라면서 눈을 계속 사용함으로써 시신경, 뇌의 시피질, 연관 부위의 시경로가 성숙해져 만 6세 정도 되면 성인의 시력에도달합니다. 이와 같은 정상적인 시경로의 발달을 저해하는 상황이 있을 때 약시가 됩니다.

 

위험 요인

시력이 발달하는 중요한 시기에 교정되지 못한 굴절이상 : 부동시, 고도근시, 고도원시, 고도난시

사시 : 특히 내사시에서 약시가 흔히 동반됩니다.

시각자극의 결핍 : 선천성백내장, 안검하수

증상

높은 도수의 안경을 써도 시력이 정상으로 나오지 않으며, 한쪽눈이 정상 시력으로 발달해 갈 때 다른 한쪽 눈의 발달이 지연되면서 그 눈의 시력이 떨어져 약시가 됩니다. 보통한쪽 눈에만 약시가 발생합니다.

진단

안경으로 최대한 교정해도 두 눈의 시력에 차이가 많이 나면 약시를 의심합니다. 문제는 어린아이들의 시력을 어떻게 측정하는가 입니다. 가장 간단한방법은 한쪽 눈을 가리고 아이의 행동을 면밀히 관찰하는 것입니다. 한쪽 눈에 약시가 있다면 정상 눈을가리고 보게 했을 때 아이들은 보이지 않아서 눈가리개를 때든지 눈가리개 주변으로 보려고 하든지 눈앞에서 움직이는 물체를 따라 보지 못할 것입니다.

 

약시가 의심되면 원인이 되는 사시, 백내장, 굴절 이상, 안검하수 등이 있는지 정밀 검사를 해야 합니다. 시력이 정상적으로 나오지 않으면 눈에 안약을 넣고 눈동자를 크게 한 다음 눈 안을 정밀검사 합니다. 협조가 가능한 아이에게는 시야검사나 전기생리검사 등 정밀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치료

약시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시력이 좋은 쪽 눈을 몇 개월 동안 가려서 보지 못하게 하고 약시 눈으로만 보게하는 가림치료를 시행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약시안만 자극을 받아 시력 발달의 기회를 갖게 됩니다. 이때 시력이 나쁜 눈은 안경이 필요하면 안경을 쓰게 해야 합니다. 약시는어릴 때 치료하면 교정될 수 있습니다.

 

보통 시력은 만 7~8세가 되면 시기능이 완성됩니다. 이 시기를 넘기면 치료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시력발달이 가능한 시기에 발견해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며, 시력 발달이 끝난 뒤에는 발견하여도 치료방법이없다는 사실입니다. 사시와 동반됐다면 약시 치료를 먼저 하고 수술하는 것이 결과가 좋습니다.

 

-가림치료법

약시 치료방법 가운데 잘 보이는 눈에 안대를 붙이는 방법이 가장 저렴하고 효과적입니다. 가림치료 방법은 약시 정도, 연령에 따라 차이가 많으므로 주치의의지시에 잘 따라야 합니다. 그러나 반창고에 대해 알레르기 반응이 있어 눈가에 염증이 생기거나 외관상문제로 친구들로부터 놀림을 받는다면 특수 안경을 착용시킬 수 있습니다.

 

-민씨안경

가려 주는 밴드에 알레르기가 있다든가 한쪽 눈을 가림으로써 학교에서 놀림감이 되는 아이에게 착용시킬 수있습니다.

 

-처벌치료

약물이나 눈에 맞지 않는 안경을 좋은 눈에 씌우고 약시인 눈을 많이 사용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눈 가리기를 싫어하는 아이에게 적합합니다.

질환 관리법

약시 치료는 환자, 부모, 주위사람들의 꾸준한 배려가 있어야 성공하는 만큼 끈기 있게 치료해야 합니다. 아이들이 잘 보이는 눈을 가리려고하지 않기 때문에 부모의 적극적인 노력이 있어야 가림치료법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치료의 성공 여부는약시의 정도와 치료가 시작된 때 아이의 나이뿐만 아니라 부모의 관심과 참여가 가장 중요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