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와종양

정의

안구(눈알)를 둘러싸고있는 뼈와 뼈 사이 공간에서 안구를 제외한 모든 조직(신경, 근육, 혈관, 눈물샘 등)을안와(눈구멍)라고 합니다.안와를 구성하는 어느 곳에서나 종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몸의 다른 곳에 종양이있어서 안와로 전이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안와 종양에는 양성과 악성이 있습니다. 대부분이 양성으로 악성은 적습니다.

증상

안와는 단단한 뼈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따라서 안와 내에 종양이발생하면 눈이 종양에 의해 밀려나와 안구가 돌출되고 종양이 만져집니다. 종양으로 눈의 위치가 변하기도하고 종양이 시신경을 눌러서 시력의 저하가 오기도 합니다.

 

눈을 움직이는 근육에 이상이 생겨 물체가 두 개로 보이는 복시현상이 올 수도 있으며, 안구를 눌러서 눈 속의 신경층인 그물막에 주름이 져 잘 보이지 않기도 합니다.눈이 돌출되는 속도가 빠르고 종양의 크기가 빨리 커지면서 통증이 있다면 양성보다는 악성 종양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이럴 땐 반드시 안과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진단

기본적인 안과 검사와 환자의 증상과 증세를 조사하고 컴퓨터단층촬영(CT)이나 자기공명영상(MRI)으로 종양의 위치와 크기, 종류 등에 대한 정보를 얻습니다. 종양의 성질에 관해서는 수술로 조직 검사를 해야 확진할 수 있습니다.


[그림설명] CT와 MRI검사 : 왼쪽 안와에 하얀색의 종양이 보인다

치료

대부분 수술로 제거해야 합니다. 보통의 양성은 종양을 완전히제거하기 때문에 재발이 거의 되지 않는 편입니다. 하지만 악성이라면 완전히 제거하지 못할 수도 있기때문에 방사선치료를 추가로 할 수도 있습니다. 또 림프종과 같은 경우는 악성이 아니더라도 방사선치료를할 수 있습니다.

 

수술 때문에 생기는 흉터를 걱정할 수도 있지만 아주 미세하게 꿰매기 때문에 큰 걱정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종양의 위치와 종류 그리고 진행 정도에 따라서 예후 및 경과가 다릅니다. 대부분을차지하는 양성은 수술로 완치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악성은 안와 내에 국한된 경우에는 비교적 예후가 좋지만다른 부위를 침범하거나 전이됐다면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안과 의사의 진료 후 적절한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림설명] 눈 뒤에 발생한 큰 안와종양의 사진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