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관 임신

정의

자궁외 임신은 임신과 관련된 착상이 정상적으로 자궁 안의 내막에 되지 않고 이소성으로 자궁 외 다른 곳에착상되는 임신을 말합니다. 크게 착상이 이루어진 장소에 따라 난관 임신, 난소 임신, 복강 임신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 가운데 난관 임신이가장 많습니다.

원인

골반 염증, 특히 클라미디아 감염, 자궁외 임신을 했었거나 나팔관 수술을 받은 적이 있고, 흡연, DES(diethylstillbestrol) 노출, 고령 등의 요인을가진 여성에게서 잘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

대부분의 여성이 일정하지 않은 생리주기 및 무월경을 경험하며 자궁외 임신낭이 커지면서 생기는 왼쪽 또는오른쪽의 하복부 통증과 불규칙한 질출혈 등이 있습니다. 자궁외 임신낭이 파열되어 복강 내 피가 고일때는 복부 반발통이 심하며 자궁경부 압통이 동반됩니다.

진단

먼저 복부 통증을 호소하는 여성에게서 소변을 통한 임신 반응 검사가 양성일 경우 항상 자궁외 임신을 먼저감별해 주어야 합니다. 현재로서는 가장 비침습적이고 간편한 방법으로 융모선 성선호르몬 혈액검사와 질초음파 검사가 있습니다.

치료

자궁외 임신의 가장 주된 치료로는 수술과 내과적 치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임신낭 종괴의 크기 및 혈복강 정도, 융모성 성선 호르몬 수치, 자궁 외 임신낭 안의 태아 맥박 여부에 따라 내과적 치료(항암 치료)의 적응증(어떠한 약제나 수술 따위에 의하여 치료 효과가 기대되는병이나 증상)이 될 수 있으며, 생체징후가 안정되고 혈복강이심하지 않은 경우에 복강경을 통한 자궁외 임신낭의 제거로 수술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혈복강이 심하거나생체징후가 불안정한 경우에는 개복술을 하여 임신낭의 제거 및 혈종 제거술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