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 알레르기

정의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말합니다. 정상적으로는 해롭지 않은음식물에 우리 몸의 면역계가 과잉 반응을 해 음식을 먹은 후 증상들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원인

원인 음식물은 특정인에게만 과민 반응을 일으키고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아무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즉, 음식물이 잘못된 것이 아니라 그 음식물에 과민 반응을 보이는알레르기 체질이 문제인데 이것은 어느 정도 부모로부터 유전됩니다. 실제로 부모 중 한 사람이 알레르기가있으면 그 자녀는 건강한 부모의 아이보다 음식물 알레르기가 생길 가능성이 두 배나 높습니다. 부모 모두알레르기가 있다면 음식물 알레르기가 생길 가능성은 네 배나 높아집니다.

 

또한 음식물 알레르기가 있는 많은 어린이들이 집먼지 진드기나 꽃가루 등과 같은 알레르기 원인 물질에도 동시에알레르기가 있거나 나중에 알레르기가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음식물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은 원인 음식물을아주 소량이라도 먹은 후 보통 수분에서 수시간 내에 나타납니다. 극도로 매우 민감한 사람에게서는 단순히원인 음식물을 만지거나 심지어 음식 냄새를 맡는 것만으로도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음식물 알레르기와 혼동하는 병 중에는 식중독이 있습니다. 이는음식물에 포함된 세균이나 그 독소로 오염된 음식을 먹은 후에 발생합니다. 증상은 음식물 알레르기보다는더 늦게 나타납니다. 음식물을 섭취한 뒤 8시간 이상 지난후에 나타나는 때가 많습니다. 또한 그 음식물을 같이 먹은 사람들이 동시에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음식물 알레르기 때문에 우리 몸에 나타나는 증상은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어떤 음식물이 흔히 알레르기를 일으킬까요?

어린이를 데리고 병원에 오는 부모들은 으레 돼지고기, 닭고기등을 먹지 말아야 하는 것으로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음식물 알레르기는 아토피 체질과관련되어 나타나는 것이라서 그 원인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어린이 음식물 알레르기의 원인으로는 달걀과 우유가 가장 흔합니다. 땅콩, 밀(소맥), 메밀, 대두나 호두 같은 견과류와 생선 및 조개, 새우, 게 등의 해산물, 초콜릿, 메밀가루, 사과, 복숭아 등도 원인 음식물입니다. 이들이 음식물 알레르기의 원인 중 90% 이상을 차지합니다.

증상

가장 흔한 증상은 피부 가려움, 두드러기, 습진, 피부 발적 등과 같은 피부 증상입니다. 구역질, 구토, 복통과설사 같은 위장 증상도 함께 나타납니다.

 

어떤 사람들은 ‘아나필락시 쇼크’라는 더욱 심한 반응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아나필락시 쇼크’는 드물게 나타나는 치명적인 과민 반응으로 이때는 우리 몸의 각 기관에서 동시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납니다. 증상이 급격히 진행되는 수가 많으며 심한 가려움, 두드러기, 호흡곤란, 저혈압, 의식이없어지는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심하면 목숨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질환 관리법

달걀, 우유 등 식품 알레르기 환자를 위한 안내

달걀이나 우유 등 식품 알레르기를 가진 환자가 일상생활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 의사가 섭취하지 말라는 원인 식품은 피해야 합니다. 그러나 모든 알레르기 식품을 피할 필요는 없습니다. 달걀 알레르기환자는 달걀만, 우유 알레르기 환자는 우유만 피하면 됩니다.

– 원인 식품을 피해야 할 때는 그 원인 식품 자체뿐만 아니라그 성분이 원료로 들어간 식품도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 우리나라 식품위생법에 따르면, 판매하는 식품들 중에 ‘난류(달걀), 우유, 메밀, 땅콩, 대두, 밀, 고등어, 게, 새우, 돼지고기, 복숭아, 토마토’ 성분이함유된 경우에는 그 내용을 표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 따라서 과자 등 포장된 식품을 구입할 때는 포장지에 써 있는 ‘주요 원료 성분 내용(Label)’을 꼭 읽어 보고 원인 식품이들어 있는 경우에는 피해야 합니다.

– 식품 알레르기 환자는 해당 식품뿐만 아니라 교차반응에 의해다른 식품에도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예) 새우-꽃게-갯가재, 호두-잣-땅콩, 멜론-수박-바나나-아보카도, 복숭아-사과-플럼-체리-배

– 달걀 알레르기 증상이 심할 때는 독감 예방접종을 받으면 안됩니다. 그러나 필요하면 의사와 상의해 특수한 방법으로 접종할 수 있습니다.

– 식품을 섭취한 후 두드러기 등 이상반응이 나타났을 경우

1. 어떤 식품을 먹고

2. 얼마 후에

3. 어떤 증상이

4. 어디에서부터 나타났으며

5. 얼마 동안 지속되었고

6. 어떤 치료를 받았는지를 기록해 두었다가 다음 진찰 때 의사에게알려야 합니다.

– 전신성 심한 두드러기나 쇼크 증상이 있었던 환자는 의사와상의해서 응급처치용 주사(에피펜)와 약품(항히스타민)을 항상 지참하고 다녀야 합니다

 

※ 원인 식품

원인 식품에 따라 피해야 될 식품

1. 우유: 산양유, 버터, 치즈, 요구르트, 우유 성분이 들어간 간식(빵, 과자, 아이스크림), 프림, 푸딩, 빈혈약(헤모큐액) 등

2. 달걀: 달걀흰자와 노른자, 달걀 성분이 들어간 간식(빵, 과자), 빈 혈약(알부맥스액, 볼그레액) 등

3. 땅콩: 너트종류, 땅콩 버터, 아몬드,호두, 개암나무 열매, 캐슈 (cashew) 등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