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두개 골절

정의

두개(머리뼈) 골절은분만 시 산모 골반이 태아의 머리뼈를 압박하여 일어납니다. 선상 골절이 가장 흔한 형태로 치료를 하지않아도 되며, 심각한 두개 내 출혈이 동반되거나 연수막낭이 형성되는 경우는 드뭅니다. 함몰 골절은 증상이 없더라도 즉시 교정해야 합니다. 후두골 이개가있으면 치명적 출혈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증상

골절된 두부가 부어오르고, 만지면 아기가 매우 아파합니다. 이 외에도 전신 증상으로 혈압이 떨어지거나, 청색증, 기면, 구토 및 출혈에 따른 경련을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진단

두부 방사선 사진을 찍으면 도움이 되며, 두부 컴퓨터단층촬영(CT)으로 확진할 수 있습니다.

치료

두개 골절이 생기면 경과를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하며, 이에 따른이차적 뇌 출혈이 있을 때 출혈 정도에 따라 수술 및 경과 관찰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땐 의사에게

분만 시 두부 골절은 대부분 출생 시 알 수 있습니다. 산류(분만 때 받은 압박으로 태아의 신체 일부분이 혹처럼 부어오른 것) 및두혈종이 보이면 두부 골절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두부 방사선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합병증

저혈압에 따른 쇼크, 혈액 응고 장애 등이 있을 수 있고, 두개 골절에 따른 이차적 뇌 출혈로 신경학적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