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과민증

정의

치아가 차거나 뜨거운 음식을 섭취할 때, 혹은 바람 등에 의해보통의 치아보다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을 말합니다.

원인

치아과민증은 보통 20~40대의 연령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치아과민증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는 부적절한 칫솔질에 의한 치경부의 마모, 주스콜라 등의 산성음료 섭취로 인한 치아의 침식, 이갈이 등에 의한 치아의 교모 등이 있습니다. 또한 외상으로 인해 치아에 금이 갈 때도 치아과민증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증상

치수염과는 달리 자발적인 통증은 없으며, 치아가 외부의 자극을받을 때 일어납니다. 이런 치아과민증을 일으키게 하는 외부의 자극은 차거나 뜨거운 음식, 바람, 달거나 신 음식과 산성 음료 등이 있습니다. 치아과민증은 자극이 있을 때만 일어나며 이런 자극이 사라지면 통증도 사라집니다.

치료

치료는 환자 스스로 할 수 있는 방법과 치과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 자가 치료법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해야 하며, 시중에 나와 있는 지각과민용치약을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지각과민용 가글을 해도 효과가 있으며, 주스 콜라 등의 음료를 피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갈이등과 같이 안 좋은 습관을 고치는 것도 필수적입니다.

 

· 전문가 치료법

치과에서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치아가 마모나 깨짐, 침식으로 인해 소실돼 과민증이 생겼다면 소실된 부위를 재생시킴으로써 과민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불소 도포나 노출된 상아세관을 막아주는 치료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질환 관리법

과민성 치아의 원인이 되는 습관이나 행동을 고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식생활 습관이나 칫솔질, 이갈이 등 나쁜 습관을 고치는 것이 좋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