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검종양

정의

눈꺼풀에도 악성종양(암)이생깁니다.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몸의 다른 곳과는 달리 눈꺼풀에 생기는 종양은 악성이라 하더라도 일찍치료하면 완치할 수 있습니다. 눈꺼풀에 다래끼가 자주 나거나 재발, 눈꺼풀주위의 피부가 헐고 검은 반점 같은 모습이 보인다면 악성 종양을 반드시 의심해야 합니다. 이때는 반드시눈성형 전문의사에게 진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

종류

눈꺼풀의 악성종양에는 기저세포암, 편평상피암, 피지샘암 등이 있습니다. 이 가운데 기저세포암이 가장 많이 발생하지만 다행히 예후도 가장 좋습니다.

치료

-수술

치료는 수술로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때 종양이있는 부분보다 훨씬 더 넓은 부위를 제거해야 하기 때문에 눈의 모양에 커다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문제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눈을 성형해야 하므로 이 분야에 전문가인 눈성형 전문의들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수술로 완전히 제거되면 생명에는 거의 문제가 없습니다. 이에따라 수술하면서 현미경으로 조직을 검사해 완전히 제거됐는지를 확인합니다. 수술 후의 모습과 눈 모양을유지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수술기법이 필요하며, 눈성형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방사선치료

방사선으로도 비교적 치료가 잘 되는 편입니다. 그러나 이 치료로인해 눈에 부작용이 약간 생길 수 있어서 가능하면 수술로 완전히 제거하는 편이 좋습니다. 사정이 그렇지못하면 방사선치료를 합니다. 이 치료의 부작용으로는 안구건조증, 백내장, 망막염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