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관절

정의

측두골 및 아래턱 과두의 관절부에 존재하는 관절 원판이 정상 위치에서 벗어나거나 관절 원판의 마모 등에의해 발생할 수 있는 병입니다.

원인

일차적 원인은 턱관절 내의 구조 변화와 턱관절 조직의 손상, 두경부근육의 손상, 또는 근육 긴장으로 인한 이상항진 등 악구강계의 조직 변화를 들 수 있습니다. 이차적 원인에는 국소적 원인과 정신적, 신체적 원인이 있습니다. 이들 역시 상호 작용해 일차적 원인을 이루기도 합니다.

 

국소적 원인으로는 입안의 비정상적인 기계적 자극과 입안과 관련된 이상 동작, 습관, 또는 턱관절과 두경부 근육에 대한 비정상적인 외부 힘 등을들 수 있습니다. 특히 교합 이상과 같은 국소적 원인은 직접적으로 턱관절 내 과두의 편위를 일으켜 증상이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신적 원인과 더불어 근육의 긴장을 비정상적으로 항진시켜 증상이 발생하는일도 있습니다.

증상

먼저 씹기가 힘들어지거나 입이 잘 안 벌어지는 경우입니다. 좀더 진행되면 귀에서 소리가 나거나 입을 열고 닫을 때 통증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이와 더불어 어깨 근육의통증이나 만성 두통, 심하면 식욕 부진과 정신 질환으로 이행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전신적 건강상태에 심각한 영향을 주게 됩니다.

종류

· 씹기 근육 장애 : 입벌림 장애, 안면 통증, 씹기 통증 및 씹기 장애, 두통

· 관절 원판 장애 : 입벌림 장애, 턱관절 통증, 관절잡음

· 염증성 관절 장애 : 모래가 갈리는 듯한 관절잡음, 턱관절 통증

진단

개구량 측정 및 촉진, 시진, 문진을 통한 진단, 관절 잡음 관찰, 방사선 사진 검사, 자기공명영상 및 컴퓨터단층촬영을 통해 진단합니다.

치료

물리치료와 같은 온열요법, 마사지 근육훈련 등이 있고 소염진통제나정신안정제 등을 이용한 약물요법도 시행합니다. 교합장치요법은 턱기능 장애에 가장 흔히 쓰이는 방법으로턱관절의 정복과 근육의 긴장완화, 또는 교합위, 교합접촉관계의 개선을 도모하기 위한 교합치료의 하나로 사용됩니다. 그 외 기질적 변화가 있는 경우에는 외과적치료방법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