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요정체

정의

소변은 신장(콩팥)에서요도에 이르는 길을 따라가며 만들어지고 배설됩니다. 따라서 방광에서 요도에 이르는 과정 중 어느 한부분이라도 막히게 되면 방광의 기능이 떨어지고 잔뇨가 생기는데 이것이 점점 진행하여 극도에 달하면 뇨폐를 일으키게 됩니다.

 

요로가 막히는 증상인 폐색은 신장 기능에 중대한 영향을 주게 되므로 요로의 질환 중에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요로가 막히게 되면 감염과 결석 형성을 유도하는 조건이 만들어지며 점차 증상이 진행되면 소변이 아래쪽으로 빠지지못해 상부 요로가 점차 확장되는 수신증을 유발하고, 결국 신장 위축으로 신장의 기능을 상실하게 될 수도있습니다.

원인

· 병태 생리

요 폐색의 원인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해부학적폐색이 없이 요료의 장애가 있는 기능적 폐색과 해부학적인 폐색에 의한 기계적 폐색으로 나눕니다. 기능적폐색에는 요관이 소변을 내보내기 위해 작용하는 연동 운동에 문제가 있어 방광 내의 소변이 요도로 나가지 않고 다시 요관으로 역류하여 생기는 것과소변을 보기 위해서는 방광의 배뇨근(수축근)과 요도 괄약근(이완근)이 상호 조화를 이루어야 하나 이것이 잘 되지 않는 경우 등이있습니다.

 

반면 기계적 폐색은 요폐색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거의 대부분의요로 질환이 기계적 폐색을 동반하기 쉽습니다. 원인으로는 요로 결석,종양, 염증성 협착, 선천성 협착 등의 요로자체의 질환에 의한 내인성 질환과 혈관, 후복막강 종양, 하대정맥후뇨관 등에 의해 요로가 압박되는 외인성 질환 등이 있습니다. 고령의 남성에게서 흔히 발생하는 전립선비대증에 의한 급성 요폐색도 기계적 폐색에 해당됩니다. 특히 기저 질환으로 전립선 비대증이 있는 환자가약물이나 온도 등의 위험인자에 노출되었을 때 급성 요폐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 위험 요인

급성 요폐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단순히 하나의 원인에 의한 요폐색보다는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작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급성 요축적의 가능성을 높이는 일반적인 요인들로는 이뇨제의 복용 혹은 알코올 섭취에 의한 과도한 방광 팽창, 전립선의 비대 및 이로 인한 기계적 폐색, 수술 중 요량이 과도하게증가할 수 있는 수술 시 카테터를 유치하지 않았을 때, 경질막외 또는 척수마취 후 신경 차단으로 인한방광 수축력의 저하와 방광 충만감을 못 느끼는 경우, 감기약 등 알파 수용체 자극제를 복용할 때, 갑작스러운 온도의 하강, 통증, 여러가지 스트레스와 기저질환으로 당뇨병, 뇌혈관병 등 방광 수축에 영향을 미치는 병이 있으면 이런 요인들에속합니다.

증상

급성 폐색의 가장 흔한 증상은 급작스러운 요배출의 장애 및 방광의 과도한 팽창으로 인한 배뇨통입니다. 배뇨통이 심한 경우 쇼크에까지 이를 수 있다는 보고도 있을 정도로 매우 고통스러우며 심혈관계의 항진이나 호흡곤란등의 2차적 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또한 상부 요로의 폐색으로 인한 측복부 동통(옆구리 통증)도 호소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배뇨 시작의 지연, 참지 못하는 현상, 혈뇨, 농뇨(고름이 섞인 뇨), 배뇨통 등의 배뇨장애와 소변량이 줄어들거나 전혀나오지 않는 현상, 그리고 요로 감염과 요독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요폐 증상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 배뇨 감각이 둔화되어 요정체임에도 하복부 팽만감 외에는 증상을 호소하지않을 수도 있습니다. 가끔 복부장기의 수술 직후 통증이나 진통제, 마취효과 등이 단독 또는 복합적인 원인이 되어 일시적으로 배뇨 불능 상태에 이르게 되는 경우도 발생하는데, 카테터(소변줄)를 사용하여 소변을 조절해 두는 것이 1차 치료입니다. 이런 경우 이것만으로도 대부분 재발 없이 호전됩니다.

 

가벼운 전립선 비대증을 가지고 있던 사람이 음주나 이뇨제 복용, 추위등으로 갑자기 요량이 증가되거나 감기약으로 부교감 신경 억제제를 복용하거나 소변을 오래 참아 방광이 늘어나 방광근이 이완되면 급성 요폐를 일으킬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전립선 비대증에 대한 정밀 검사가 필요합니다.

 

드물지만 기저 질환으로 인해 장기적으로 침상 치료를 받고 거동이 불편한 환자들은 증상을 주관적으로 호소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보호자나 의료진이 요폐를 발견하는 경우도 있으니 각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진단

급성 요폐의 원인이 매우 다양한 만큼 원인에 따른 개별적인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우선 급성 요폐의 정도를 평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통상 성인의방광 용적은 300~400cc 정도 되는데 이를 초과해서 어느 정도의 소변이 정체되어 있는지를 요도카테타(소변줄)를 넣어 요를 배출하면서 체크합니다. 일단 요폐를 확인한 다음에는 원인 질환에 대한 평가가 개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전립선 비대증에 의한 급성 요폐의 경우 전립선 초음파 등을 통해서 기저 전립선 질환의 유무와 정도를 파악하는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급성기 이후에 근본 치료를 위한 검사를 합니다. 이 외에도 당뇨나 뇌졸중(뇌졸풍), 뇌혈관 질환이나 척수질환 등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은 선택적으로요역동학 검사를 하며, 요도 협착이 의심될 때는 요도 조영술 등의 방사선 검사도 합니다.

치료

마취나 약물과 관련된 급성 요폐는 요도 카테타를 유치하는 것만으로도 대부분 재발 없이 호전됩니다. 다만 기저 전립선 비대증이나 신경학적 질환이 있는 환자, 외상이나염증과 관련된 협착이 있는 환자 등과 같이 기저 질환과의 연관성이 뚜렷하면 기저 질환의 치료를 먼저 합니다.

 

각각의 질환에 따라 수술 치료, 약물 치료 등을 선택하게 되고일시적으로 치골 상부에 요도 카테타를 유치하거나 간헐적 자가 도뇨를 통해 소변을 정기적으로 배출하는 시술이나 치료를 합니다. 예후는 기저 질환의 종류와 치료에 따라 각각 다릅니다.

질환 관리법

급성 요정체가 발생하면 환자 스스로 소변을 배출할 수 없으므로 가까운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급성 요정체가 자주 재발하면 원인 질환의 치료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요배출 장애로 인한 2차적인 신기능의 저하를 초래하는 경우도 많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전립선 비대증과 같은 요정체의 위험 요소를 가지고 있는 환자들은 약물이나 온도 등에 민감하므로 반드시신중한 약물 투여나 온도의 노출을 피하는 등의 노력을 해야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