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사구체신염

정의

급성으로 혈뇨(피오줌), 부종, 고혈압, 신부전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병입니다. 대부분 감염 후에 오지만 막증식성 콩팥염(신염), IgA 콩팥병증, 유전성 콩팥염,헤노크-쉔레인 자반증, 전신성 홍반성 낭창일때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상적으로 발견되지 않았던 신장병이 갑자기 악화되어 급성 사구체신염(토리콩팥염)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것은 연구균 감염 후에 발생한 급성 사구체신염이며, 이곳을중심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원인

· 병태 생리

병의 증상과 혈청 보체의 감소 등으로 보아 면역 복합체가 콩팥의 사구체에 쌓여 염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아직 확실한 원인이나 과정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 위험 요인

A형 베타 용혈성 연구균의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데, 상기도 감염이 원인이 될 수도 있고, 피부 감염이 원인이 될 수도있습니다. 유치원이나, 저학년 어린이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증상

전 연령층의 소아에게서 잘 발생하지만 3세 이하에서는 드물게발생합니다. 상기도(윗숨길)나피부 감염 후 1~3주후에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부종이나타나게 되는데 눈 주위에 가장 현저하게 발생하며, 때로는 복수가 차기도 합니다. 사구체 여과율의 감소로 인해서 소변량이 줄어들고, 혈압이 높아져두통과 구토, 경련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쇠약감, 복통, 미열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진단

항체 상승을 확인해야 연구균 감염으로 확진합니다. 병원에서는흔하게 ASO 수치가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청 보체수치가특징적으로 감소되고, 이 보체 수치는 6~8주 이내에 정상화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소변검사에서 피오줌과 단백뇨가 발견될 수 있으며 길게는 1년간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그 밖에 빈혈, 혈침 속도의 증가, 혈청 단백의 감소, 혈청 지질의 증가, 고질소혈증 등을 보일 수 있습니다. 콩팥 조직검사는 대부분 필요하지않지만, 다른 사구체신염과의 감별이 애매할 때는 검사할 수 있습니다.

치료

급성기에는 증세의 변화를 예측할 수 없습니다. 이때는 신부전, 고혈압, 심부전 등 중대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입원해 치료를받아야 합니다. 식이요법과 고혈압의 조절, 항생제 치료 등을하게 됩니다. 급성기는 대개 1~4주이며, 95%이상이 완전히 회복하게 됩니다. 소변 검사상 피오줌은 대체로 6개월 이내에 없어지나, 소수에서는1년 이상 지속되기도 합니다. 드물게는 급성기에 사망하기도 합니다.

질환 관리법

연구균 감염 후에 발생하는 질병이므로, 철저한 위생관리가 중요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