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토스 증후군

정의

대뇌성 거인증이라고도 불리며, 생후 1~2년 동안의 신체 과다발육으로 인해 키와 머리가 크고 얼굴모양이 특징적입니다. 또 학습장애가 특징인 드문 유전질환으로, 1964년 소토스(Sotos)에 의해 처음으로 기술됐습니다. 정확한 발생 빈도는 보고돼있지 않으나 다른 과다 발육질환의 발생(예: 베크-위데만 신드롬, Beck-Wiedeman syndrome 1/13,700)보다는적은 빈도로 발생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원인

상염색체 우성 유전이지만 대부분(95% 이상) 자연발생적으로 나타납니다. 원인은 염색체 5q35에 위치하는 NSD1(nuclear receptorSET-domain-containg protein)의 돌연변이와 미세결실입니다. 각각의빈도는 80~85%, 10~15%입니다.

증상

소토스 증후군인 아이들은 흔히 키와 몸집이 크며, 같은 연령대의아이들보다 큰 손발을 보입니다. 외관상 같은 연령대에 비해 나이가 많아 보이지만, 행동은 더 어린아이 같으며, 친척이나 가족 간의 유대 관계나 학교에서의적응력 등 사회 적응 능력이 떨어집니다.

나타나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필수증상(90% 이상)

· 특징적인 얼굴모양(characteristic facialappearance) : 1세에서 6세 사이에 더욱 특징적으로 나타나며, 직립장두증(머리가 위 아래로 길쭉한 모양으로 성인으로 되면서 더욱길어짐), 앞이마의 돌출(frontal bossing), 상악골이좁고 턱이 돌출된 상악전돌증(prominent jaw), 뾰족한 턱(pointedchin), 붉은 뺨 (malar flushing), 대두증(출생시 50%에서 있고 생후 1세가되면 100%에서 나타남)을 보입니다.

·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y)

· 소아기 과다 성장(childhood overgrowth) : 출생시신장은 평균 55.2cm로 유소아기 동안 백분율의 97번째이상을 나타내며, 성인의 경우 남자는 평균 194.3cm, 여자는 172.9cm를 보입니다. 생후 5년사이에 성장 속도의 급격한 증가를 보이다가, 이후에는 정상 성장속도를 나타냅니다. 소아기 후에는 연령대와의 차이가 감소하기 시작하며, 성인 소토스증후군의 경우는 키나 지능의 정도가 정상 범위와 비슷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2)주된 증상(15~89%)

· 진행된 뼈 나이(advanced bone age)

· 심장이상(cardiac anomalies)

· 심방중격결손, 심실중격결손,폐동맥개존증 등

· 뇌 CT/MRI 상의 이상(cranialMRI/CT abnormalities) : 뇌실 확장이 가장 흔합니다.

· 영아기 때 수유곤란(poor feeding in infancy)

· 황달(neonatal hyperbilirubinemia)

· 신생아 저긴장증(neonatal hypotonia)

· 발작(seizures)

· 요추측만증(scoliosis)

· 모체의 임신중독증(maternal preeclampsia)

· 관절의 느슨함(joint hyperlaxity)

· 편평족(pes planus)

· 신장이상(renal anomalies ) : 방광요관역류가가장 흔합니다.

 

3)기타 관련 증상

· 눈 : 밑으로 처진 안검(downslantingpalpebral fissures), 안구진탕, 사시, 원시, 백내장, 녹내장

· 입 : 높고 좁은 구개궁(palate)

· 치아 : 조기에 치아 맹출(3개월이전)

· 귀 : 중이염, 전음성난청

· 골격계 : 다른 신체부위에 비해 더 큰 손과 발, 외반슬(두 발목 사이의 간격이 넓어져 있는 X각의 다리), 지골과 수근골(손목뼈)의 부조화된 성숙

· 신경계 : 과다반사항진(hyperreflexia),발달지연(유소아기에 육안적, 미세한 운동 능력의지연을 보이다가 학령기에는 향상됨), 정신지체(83%에서중간 내지 심한 정도의 정신지체를 보임. IQ는 40~129이며평균 78을 보임), 뇌파이상

· 윔스(Wilms) 종양

· 뇌량의 발육부전, 거대뇌실

· 잦은 상기도 감염, 천식,알레르기

· 변비, 거대결장

· 대소변 가리기의 지연

· 요로생식기 이상

· 갑상선기능항진증/갑상선기능저하증

· 언어지연 : 언어표현력(단어를구사함)이 수용성 언어(사물의 인지)보다 지연돼 소아 환자는 희망 사항이나 감정을 울음이나 소리를 지름으로써 표현하며, 25개월 정도에 몇 개의 단어 구사가 가능합니다. 나이가 듦에 따라정상 언어능력을 지니게 됩니다.

· 과다발한

· 종양이 생길 위험성 증가

· 비정상적인 당대사(14%)

· 행동장애(behavioral problems) : 공격적이고고집이 세며, 어떤 한 가지에 집착하고 자폐적인 행동을 보입니다. 집중력이없습니다.

진단

외형상 특징과 임상 증상으로서 소토스 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① 진단초기 점검사항

· 혈압

· 심장청진

· 골격계 방사선 : 척추측만증 확인

· 성장평가

· 소변검사

· 심초음파

· 신초음파

· 분자유전학검사 :  NSD1의 이상이 밝혀지기 전에는 소토스 증후군의 진단은 임상증상과 함께뇌의 MRI 촬영으로 발견되는 특징적인 이상들과 뼈나이가 증가돼 있는 것에 따랐습니다. 그러나 환자의 20%에서는 뼈나이가 정상이거나 지연돼 있고 뇌영상소견에서도 80%에서만 이상을 보입니다. 신체 과다 성장, 학습장애, 특이한 얼굴 모양을 보여도 NSD1의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 다른 질환을 의심해야 합니다.

 

②NSD1 돌연변이 분석

· 형광동소보합(fluorescence in situ hybridization: FISH) 혹은 복합결찰의존프로브증폭(multiplex ligation-dependentprobe amplication : MLPA)

· 5q35 마이크로딜리션 테스팅(microdeletion testing)

· 산전진단 : 가족 중에NSD1 이상이 발견됐다면 산전에 검사가 가능합니다.

치료

신생아 자극프로그램, 작업치료,물리치료, 언어치료 및 소토스 증후군 환아를 양육하는 데 적합한 교육 등이 도움이 됩니다.

 

· 유전상담 : 자녀가 소토스 증후군일 때 다음 자녀에서 재발할 가능성은 1만5000분의 1 정도로 매우 낮습니다.환자의 자녀가 소토스 증후군이 될 확률은 50%입니다(상염색체우성 유전)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