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통

정의

복통은 짧은 시간에 생명에 지장을 줄 수 있는 급성 질병에서 기능장애에 의한 만성 질병까지 다양한 질병에서나타납니다. 따라서 빨리 진단과 치료를 해야 하는 질병을 먼저 감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복부는 갈비뼈의 아래에서 골반뼈 상부 사이에 위치한 부분입니다. 복통은주로 복강 내에 있는 위, 작은창자, 큰창자, 간, 쓸개주머니와 이자(췌장)와 같은 소화기관에서 생기지만 간혹 심장, 허파, 콩팥, 자궁, 난소 등복강 외에 위치한 기관에서 유발되기도 합니다. 치료는 그 원인을 먼저 확인한 후 적절하게 이루어져야합니다.

원인

1.원인 질병

복통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복통은 복부의 질병뿐만 아니라복부 외의 질병 때문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신질병이나신경계질병에 의해서도 복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복부 질병

복부의 장기에서 발생한 복부 통증은 막창자꼬리염(충수염, 맹장염), 게실염, 대장염등과 같은 염증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고 간염, 쓸개돌(담석) 등과 같이 복강 내 장기가 늘어나면서, 혹은 허혈성장염과 같이 혈액공급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원인들이 없이 만성적으로 오는 기능성장염에 의해서도복통이 발생합니다.

 

다음은 복부에서 발생한 통증의 원인 질병들입니다.

· 복막의 염증: 세균 감염,창자관의 천공, 골반 염증

· 화학적 자극: 궤양의 천공,이자염(췌장염)

· 창자관의 폐쇄: 작은창자나 큰창자의 폐쇄, 쓸갯길(담도) 폐쇄, 요관 폐쇄

· 혈액 이상: 혈전, 혈관파열, 낫모양적혈구(겸상적혈구)성 빈혈

· 복벽: 복벽 근육 손상, 창자간막비틀림

· 창자관벽 팽창: 간 혹은 신장 피막의 팽창

· 창자관 염증: 막창자꼬리염,장티푸스, 막창자염

 

2)복부 이외 질병

복부의 장기에 이상이 발생하면 복부 이외에서도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이런 통증을 연관통이라고 부릅니다. 쓸갯돌(담결석)은 오른쪽 어깨 부위, 비장질병(지라질병)은 왼쪽 어깨 부위, 이자질병(췌장질병)은 등의 중간, 신장병은 옆구리에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복부 이외의 질병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복통의 원인들입니다.

 

· 가슴 질병: 급성 심근경색,심장근육염(심근염), 심장내막염, 심장외막염, 폐렴, 폐색전증, 공기가슴증(기흉), 가슴고름(농흉), 식도질병

· 생식기 질병: 고환꼬임

 

3)전신 질병

드물지만 복통은 전신질병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부전, 매우 심한 고지혈증, 부갑상샘 기능항진증, 급성 부신기능부전, 포르피린증 등이 복통을 일으킬 수 있는 전신질병입니다.

 

4)신경계 질병

대상포진, 척수 이상이나 정신병에 의해서 복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기타 질병

납 중독, 열사병 등

종류

1. 막창자꼬리염

2. 쓸개염, 쓸갯길염(담도염)

3.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4. 게실염

5. 췌장염

진단

복통의 원인은 통증의 특성, 신체검사, 혈액검사, 방사선검사, 내시경검사등을 통해 진단하게 됩니다.

 

1.통증의 특성

복통의 특성은 어떤 원인에 의한 것인지 추정하게 합니다.

 

1)통증의 시작

복통이 갑자기 생겼을 때는 원인 또한 갑자기 발생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예를 들면 큰창자로 가는 혈액 공급이 갑자기 중단됐을 때나, 쓸개관이 갑자기 막혔을 때와같은 상황에서 복통이 갑자기 생기게 됩니다.

 

2)통증의 위치

전형적인 통증은 질병이 발생한 장기 부근에서 발생합니다. 명치부근의 통증은 주로 위, 십이지장, 이자(췌장)의 질병에 의해 유발됩니다. 오른쪽상복부 통증은 쓸개주머니나 십이지장, 이자, 혹은 오른쪽큰창자에 의해 일어납니다.

 

배꼽 근처의 통증은 주로 작은창자, 대동맥, 혹은 이자 때문일 때가 많습니다. 막창자꼬리염은 막창자꼬리가 있는복부 오른쪽 아래쪽에, 게실염은 게실이 주로 발생하는 복부 오른쪽이나 왼쪽 아래쪽에, 쓸개주머니에 의한 통증은 복부의 오른쪽 상부의 통증을 유발시킵니다.

 

3)통증의 양상

위창자관이 폐쇄돼 생기는 통증은 장의 수축에 의해 경련성 통증이 발생합니다. 쓸갯돌(담석)에 의해쓸갯길(담도)이 막혀서 생기는 통증은 지속적인 통증이 발생하게돼 대개 30분에서 몇 시간까지 지속되기도 합니다. 급성췌장염(이자염)은 복부의 상부 혹은 등 쪽으로 심하게 지속되는통증이 나타납니다. 급성 막창자꼬리염은 초기에는 배꼽 근처의 통증으로 나타나다가 염증이 지속됨에 따라서복부의 오른쪽 아래쪽으로 통증의 위치가 바뀝니다.

 

4)통증의 지속시간

과민성장증후군에 의한 통증은 몇 달 혹은 몇 년에 걸쳐 심해졌다 좋아지는 양상을 반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쓸갯길에서 발생한 통증은 일반적으로 3~4시간 이상 지속되지 않습니다. 췌장염에 의한 통증은 흔히 하루 이상 지속적으로 나타납니다.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역류식도염 같은 위산에 의해 발생하는 통증의 전형적인양상은 주기성을 보이는 것입니다. 기능성질병에 의한 통증 역시 주기성을 보이나, 위산에 의한 통증과 달리 만성 경과를 보입니다.

 

5)통증을 악화시키는 것

막창자꼬리염, 게실염, 쓸개염(담낭염), 췌장염과 같은 염증에 의한 통증의 전형적인 양상은 복부에힘이 들어가게 하는 행동, 예를 들어 코를 풀거나 기침 같은 행동에 의해 악화됩니다.

 

6)통증을 감소시키는 것

과민성장증후군이나 변비에 의한 통증은 변을 봄으로써 좋아지게 됩니다. 상부위창자관이 막혀서 발생한 통증은 구토에 의해 일시적으로 좋아집니다. 한밤중에 통증에 의해 잠이 깨는경우는 그 원인이 기능성질병에 의한 것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7)동반되는 증상이나 증후

열이 있으면 염증을 의심해 봅니다. 설사나 혈변이 나오는 것은장 질병에 의한 것을 암시합니다.

 

2.진찰 소견

의료진은 창자음(장음) 청취를통해 창자가 막혀서 생긴 통증인지를 검사합니다. 또한 배를 만지거나 떼면서 통증이 발생한 위치를 확인할뿐만 아니라, 염증이 복막까지 파급되고 있는지를 검사합니다. 복부의일정 부분을 눌렀을 때 환자가 통증을 느낀다면 우선 그 부위의 장기에 이상이 있는지 추가 검사를 시행합니다. 진찰중에는 덩어리가 만져지는지도 확인합니다.

 

3.검사 소견

1)혈액 및 소변 검사

복통의 원인을 알기 위해 여러 혈액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혈액내 백혈구 수치의 상승은 막창자꼬리염, 췌장염, 게실염, 대장염과 같은 염증이나 감염에 의한 원인을 암시합니다. 췌장염에서는혈중의 아밀라아제나 리파아제와 같이 이자(췌장)에서 분비되는효소의 수치가 혈액 내에서 상승합니다. 간 효소 수치는 간염에서 주로 올라가며, 쓸갯돌에 의해 유발된 병에서도 올라갈 수 있습니다. 소변에서 피가나오는 것은 콩팥, 요관이나 방광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2)단순 X-선 촬영

창자가 마비되거나 막혀 있으면 늘어나 있는 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궤양이나십이지장궤양에 의해 천공이 발생하면 장 밖의 복강 내 공기 음영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때때로 콩팥이나 요관이 하얗게 보일 때가 있으며, 이럴 때는통증의 원인이 비뇨기계 질병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3)복부 초음파

쓸갯돌, 쓸개염, 막창자꼬리염이나난소의 문제를 검사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4)CT

컴퓨터단층촬영(CT)은 복부 안의 장기를 전반적으로 관찰할 수있습니다. 특히 췌장염, 췌장암, 막창자꼬리염 및 게실염에 의한 복통을 진단하는 데 더 유용하게 사용합니다. 크론병과같은 장의 문제를 진단하는 데도 유용하게 사용합니다.

 

5)MRI

자기공명영상(MRI)은 CT와마찬가지로 복부 내부를 모두 관찰할 수 있지만, 움직임이 있는 장을 관찰하는 데는 제한이 있습니다. CT에 비해 방사선 노출이 없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6)내시경

상부 위창자관 내시경은 식도, 위 및 십이지장의 질병을 관찰할수 있습니다. 특히 한국과 같이 위암의 유병률이 높은 나라에서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장내시경은 큰창자 및 돌창자(회장) 말단부의 병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급성 장질병이 있을 때대장내시경을 시행하는 것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내시경초음파는 내시경 끝에 초음파가 달려 있는 것으로 복부 깊이 위치해 있는 췌장질병이나, 쓸갯돌을 진단하는 데 매우 유용하게 사용합니다. 특히 담도결석(쓸갯길돌)은 일반적인 초음파나 CT에서관찰되지 않을 때도 있기 때문에 내시경초음파가 매우 유용합니다.

 

작은창자는 위창자관의 중간에 위치해 있으며 길이가 길어 내시경 접근이 어려웠지만, 최근에 작은창자 전체를 관찰할 수 있는 캡슐내시경이나 소장내시경이 있어서 과거에 비해 작은창자 질병을 진단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