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톡스

설명

개요

1. 개발 배경 

보툴리눔 독소는 근육 이완작용을 이용해 눈가의 근육이 떨리는 눈꺼풀경련(안검경련)을 치료하다가 눈꺼풀경련은 물론이고 눈가나 미간의 주름도 없어지는 것에 착안해서 오늘날 주름치료의 대명사처럼쓰이게 됐습니다.

보툴리눔 독소를 질병의 치료법으로 처음 사용하게 된 것은 1970년대로 보툴리눔 독소를과도하게 긴장된 외안근(안구 운동을 조절하는 근육, 안구밖에 붙어 있음)에 주사해 사시(사팔뜨기)를 치료하는 목적으로 사용했습니다. 1980년대에 들어서는 눈꺼풀이불규칙하게 떨리는 눈꺼풀경련이나 목이 한쪽으로 돌아가는 사경((斜頸) 등 근육이 과도하게 수축되는 신경근육질병의 치료 영역에 광범위하게 사용하게 됨으로써 1989년에 미국 FDA로부터 정식 허가를 받게 됐습니다.

1990년대에 들어서는 보툴리눔 독소를 주름에 미용적인 목적으로 본격적으로 사용하게 됐고 겨드랑이나 손, 발의 국소 땀과다증(다한증)에도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2001년에는 근육은 안 쓰면 줄어드는 원리를 이용해 보툴리눔 독소로 발달된근육을 줄여줌으로써 사각턱을 갸름하게 하고, 종아리 알통을 줄여 주는 치료법의 하나로 개발돼 널리 사용되고있습니다.

 

이 밖에도 편두통이나 만성 통증, 중풍의 재활치료, 치열(항문열상, 항문근육의 과도한 수축으로 변이 나올 때 항문 점막이 찢어져 배변 시 심한 통증이나 출혈을 호소하는 질병) 등다양하고도 광범위한 질병의 치료에 보툴리눔 독소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2. 상품화된 제품 

현재 상품화돼 우리나라에서 시판되고 있는 보툴리눔 독소 A형으로는가장 먼저 FDA승인을 받은 미국 알러겐사의 보톡스(Botox)와유럽제품인 보푸입센사의 디스포트(Dysport, 한국보푸입센 수입)가있고 중국의 란주생물연구소에서 생산하는 BTXA(한올제약 수입판매),우리나라의 ㈜메디톡스에서 생산하는 메디톡신(태평양제약 판매) 등이 있습니다. 상품화된 보툴리눔 독소 B형으로는 미국 솔스티스 제약회사의 마이오블록(Myobloc, 드림파마판매)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독일의 지오민(Xeomin), 퓨어톡신 등이 우리나라에는수입되지 않았지만 다른 나라에서 시판되고 있습니다. 이런 여러 상품은 주성분인 보툴리눔 독소는 비슷하지만보툴리눔 독소를 어떻게 분리 정제하느냐 하는 제조 공정의 차이나 보툴리눔 독소의 유효성분을 어떻게 안정화시키느냐 하는 안정화제 등이 차이가 납니다. 

 

3. ‘보툴리눔 독소’ 용어정리 

보툴리눔 독소를 중국을 포함한 한자문화권에서는 과거부터 육독(肉毒)이라 불렀습니다. ‘고기 독’이란의미인데, 말 그대로 썩은 고기가 부패할 때 자라는 세균에 의한 독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을 말하는 것입니다. 서양에서 만들어진 ‘보툴리눔’이란단어의 어원은 라틴어로 소시지(보툴루누스, botulunus)라는단어에서 나왔습니다. 소시지가 썩으면서 발생하는 독이라고 해서 ‘보툴리눔’이라고 명명했는데 동서양 모두 발생 원인과 관련지어 이름을 지은 것입니다. 

 

‘보톡스’는 보툴리눔독소로는 최초로 상품화됐고 최초로 미국 FDA의 허가를 받은 미국 알러겐사의 보툴리눔 독소 A형의 상품명 ‘Botox’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미국 알러겐사는 보툴리눔 독소(Botulinum Toxin)라는의미를 전달하면서 일반인들이 쉽게 부르고 기억할 수 있도록 ‘Botulinum ‘Bo-’에다 ‘Toxin’의 ‘-Tox’를 합쳐‘Botox’라는 축약된 합성어를 상품명으로 만들었습니다. 미국에서는 ‘Botox’가 상품명의 차원을 넘어 보톡스를 이용한 주름제거시술법을 지칭하는 일반 명사화됐는데 일반인은 물론이고학회에서 의사들조차 ‘Botox’라고 간단히 부릅니다. 

 

국내에서도 보툴리눔이란 말 자체가 너무 생소하고 어렵기 때문에 이제는 간단히 ‘보톡스시술’이라는 합성어가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신문이나 TV, 잡지 등 매스컴은 물론이고 심지어 학술적이고 상업성을배제해야 하는 학회에서조차 ‘보톡스 시술’이란 표현을 공식초록집에 표기할 정도입니다. 2002년에는 영국 옥스퍼드 사전에 ‘보톡스’가 새 단어로 등재되기에 이른 상황입니다. 

 

다만 학술적으론 보톡스란 상품명을 사용하는 것은 곤란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의학용어 정리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약제의 종류와 대상 질병이나 치료법을 명기하는 기존의 형식으로 표기하면 ‘보툴리눔+질병명’이란 표현을 쓰기도 합니다.이는 ‘독소’라는 표현을 넣기는 단어가 길어지고독이라는 의미가 부정적이기 때문입니다. 보툴리눔 독소를 이용해 주름을 제거하는 시술은 ‘보툴리눔 주름제거술’이라고 하고 보톡스 사각턱치료는 ‘보툴리눔 사각턱축소술’로, 땀과다증(다한증) 치료는 ‘보툴리눔다한증 치료법’ 등이라고 부릅니다.

 

안전성

1. 위험용량 

보툴리눔 독소는 복어 알에 있는 독인 테트라톡신과 파상풍을 일으키는 테타누스 독소와 함께 대표적인 신경독소로근육마비현상과 각종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초래합니다. 과량이 들어가면 전신 증상으로 구역질, 침분비 감소에 따른 입마름 현상, 눈물분비 감소에 의한 안구건조증, 이중시현상, 호흡약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보툴리눔 독소를 사람한테 쓸 수 있는 것은 보툴리눔 독소의 순수 단백질만을 10억분의 1g 단위로 즉 나노그램 수준으로 정제해서 전신적으로는인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용량 이하로 소분한 약품이기 때문입니다.

 

보툴리눔 독소는 주사 부위의 근육만 국소적으로 이완시키는 약리 작용을 가집니다. 통상적으로 주름제거에 사용하는 보툴리눔 독소 용량의 100~300배이상이 한꺼번에 인체에 투입돼야만 위험한 증상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임상에서는 전신부작용에 대한 안전성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보툴리눔 독소도 약이기 때문에 드물지만 두통, 현기증, 구역질, 피부발진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툴리눔 독소는 1989년 미국 FDA에서 인체에 투여해도 좋다는 승인을 받은 이래 20여 년간 임상에서사용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부작용들이 보고됐지만 아직까지 보툴리눔 독소로 인한 직접적인 사망 사고가 없었기 때문에 적절한 방법으로만 사용된다면매우 안전한 약품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2. 몇 살부터 맞을 수 있나 

소아뇌성마비환자는 어릴 때 맞을수록 효과가 좋기 때문에 걷기 시작하는3~4세에도 주사를 맞을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10대에주름제거나 사각턱 때문에 보툴리눔 독소 주사를 맞는 것은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3. 보툴리눔 독소와 임신 

보툴리눔 독소는 수유 중이나 임신 중에는 금기로 돼 있습니다. 따라서보툴리눔 독소를 임신 때 맞아서는 안 되겠지만 간혹 초기에 임신한 사실을 모르고 시술을 받았을 때나 임신을 계획하고 있을 때가 문제가 됩니다. 만약 보툴리눔 독소를 임신한 줄 모르고 시술 받았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인공유산을시켜야만 할까? 

 

보톡스는 태아에 미치는 안전성이 확립되지 않은 등급 C에 속하는약물이기 때문에 공식적으로는 임신을 했을 때 보툴리눔 독소를 맞으면 안 됩니다. 그러나 등급 C의 특성상 태아의 기형을 유발한다는 증거도 확립돼 있지 않으므로 임신 사실을 모르고 시술 받았을 때라고 해도인공유산을 택할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보툴리눔 독소가 워낙 미량으로 주사한 부위에만 작용하도록 개발된 약물인데다 미용적인 목적으로 시술할때는 소량만 인체에 들어가게 되므로 문제가 될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임신 3개월 이내에 임신이 된 줄 모르고 보툴리눔 독소를 맞았던 14명의임신부에 대한 보고에서도 보툴리눔 독소가 태아에 영향을 전혀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래도 임신을 계획하고 있다면 언제까지 보툴리눔 독소를 맞아도 안심이 될까? 보툴리눔 독소는 72시간 이내에 주사 맞은 부위의 신경속에 비가역적으로 들어가 버립니다. 즉, 72시간이 지나고나서는 이미 혈액 속에는 보툴리눔 독소가 사라졌기 때문에 태아에 영향을 미칠 수 없는 것입니다. 따라서이론상 보툴리눔 독소를 맞고 최소 3일이 지나면 임신을 하더라고 안전합니다.

 

또한 임신 초기 수정일로부터 1주 이내에는 어떤 약물을 복용했어도태아의 기형을 유발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배란일로부터 정자와 난자가 나팔관에서 수정이 된이후에 수정란이 자궁내막에 착상되기까지는 적어도 1주일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이 시기는 수정란이 모체로부터 직접 혈류공급을 받는 기간이 아니므로 산모가 복용한 약물로부터 안전하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즉, 자신의 배란일로부터 1주 이내, 마지막 월경일로부터는 대략 3주 이내에 보툴리눔 독소 시술을 받아도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4. 항체형성 

보툴리눔 독소를 반복해서 맞을 때 문제점으로 고려될 수 있는 점은 장기적인 부작용보다는 보툴리눔 독소에대한 항체 형성입니다. 보툴리눔 독소도 세균이 생산하는 단백질이기 때문에 일종의 항원으로 작용해서 반복해서맞으면 항체가 형성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항체가 형성되면 보툴리눔 독소를 맞더라도 효과가 없거나 효과가떨어지게 됩니다. 

 

다행스럽게도 보툴리눔 독소에 대한 항체 형성은 뇌성마비, 중풍등에서와 같이 한 번에 사용하는 양이 1병 이상으로 많은 양을 시술하는 경우나 한 달 이내에 너무 자주시술 받을 때에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반면에 보툴리눔 독소 주름제거시술에 사용되는 보툴리눔 독소 양은 이마나 미간, 눈가 등 얼굴 전체를 하더라도 1병이 안 되고 시술간격도 2~3개월이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손, 발땀과다증이나 머리땀과다증, 보상성땀과다증, 보톡스 종아리 윤곽술 등은 한번 시술에 필요한 양이 2병 이상 되기때문에 항체가 형성될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설령 보툴리눔 독소에 대한 항체가 발생하더라도 대안은 있습니다. 보툴리눔독소는 A부터 F까지 8가지유형이 있는데 만약 한 개의 유형에 항체가 생기면 다른 유형의 보툴리눔 독소를 사용하면 됩니다. 지금우리나라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대부분 보툴리눔 독소 A형(보톡스, 디스포트, BTXA, 메디톡스)인데 A형에 항체가 생기면 보툴리눔 독소 B형인 미국 솔스티스의 마이오블락이나수 년 내에 상품화될 F형 제품을 대신 사용하면 됩니다. 

 

약리학적 특성

1. 작용 메커니즘 

대뇌에서 어떤 부위의 특정 근육을 움직일 것인지 명령을 내리면 신경전달 신호가 뇌-척수운동신경-근육의 단계로 차례로 전달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손을 움직이고 싶으면 대뇌 운동영역에서 명령을 내리고 이 명령이 척수를 타고 내려가서 손근육을 담당하는 운동 신경 쪽으로 전달됩니다. 명령을 받은 운동신경은‘아세틸콜린(acetyl choline)’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을 손 근육에 분비해 손을 움직이게합니다. 

 

이 과정에서 어느 한 단계라도 문제가 생기면 근육을 움직이지 못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중풍으로 뇌가 손상된 경우는 물론이고 교통사고 등으로 척수에 손상을 입거나 운동신경이 잘리게 되면근육을 움직이지 못하게 됩니다. 보툴리눔 독소는 맨 마지만 단계인 운동신경과 근육사이에서 신경전달물질인아세틸콜린이 분비되지 못하도록 하기 때문에 보툴리눔 독소를 주사한 부위의 근육이 움직이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떤 과정을 통해서 보툴리눔 독소가 신경끝가지에서 아세틸콜린이란 신경전달물질을 발사하지 못하도록하는 것일까? 보툴리눔 독소 분자는 두 개의 펩티드(긴 아미노산체인)로 구성돼 있습니다. 하나는 길고 하나는 길이가 짧은데 두 개가 연결돼있다가 신경 속으로 들어가면 분리됩니다. 긴 펩티드는 운동 신경가지에 붙게 돼 보툴리눔 독소가 신경가지속으로 들어가는데 필수적인 요소이고 작은 펩티드는 신경 속에서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막는 역할을 합니다. 

 

2. 효과발현시기 및 지속기간 

보툴리눔 독소의 근육 이완 효과는 2~3일 후에 나타나서 시술후 1~2주에 최고조에 도달하며 이 시기를 정점으로 해서 점점 약효가 줄어들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보툴리눔 독소의 주름치료 효과는 빨리 느끼는 사람은 다음 날부터,대부분은 3일 정도면 나타나기 시작해서 1~2주면최고조를 이루게 됩니다.

그러나 사각턱이나 종아리는 경우는 좀 다릅니다. 보툴리눔 독소로 근육을 못 쓰게 해서 근육의볼륨을 퇴축시키는 작용 기전이므로 효과가 확실히 나타나는 데는 적어도 한두 달이 걸리기 마련이고 최대효과는 3개월에나타납니다. 

 

그러면 왜 보툴리눔 독소에 의한 효과가 영구적이지 못한 것일까? 생명체의특성이 그러하듯 우리 몸은 일정한 균형을 유지하고자 하는 항상성(homeostasis)이 있는데 보툴리눔독소에 의해 신경과 근육사이에 의사소통이 차단되면 새로운 신경 가지를 만들어서 의사소통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새로운 신경가지가 생성돼서 근육이 완전히 처음처럼 움직이기까지는 시간이 적어도 3개월에서 5개월 정도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툴리눔 독소의 이런 특성 때문에 시술 후 약 2~3개월 정도 지나면 반 이상 움직이게되고, 5~6개월이면 완전히 풀리게 됩니다. 따라서 예방적인효과를 생각한다면 보툴리눔 독소가 완전히 풀리기 전인 3개월 정도에 한 번씩 주사를 하면 주름이 심하게잡히지 않는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보투리눔 독소 주름제거법

1. 보툴리눔 독소는 어떤 주름에 효과적인가

보툴리눔 독소는 주름 상태와 부위에 따라 적절한 시술을 하면 만족도가 좋은 시술이지만 모든 주름을 해결하는만병통치약은 아닙니다. 보툴리눔 독소는 특히 표정주름에 효과적입니다. 

 

얼굴 주름의 원인 중 하나는 표정근육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람에게만있는 표정 근육은 우리 몸의 다른 근육과 달리 바로 피부에 연결돼 있어서 근육이 수축하면 피부가 당겨져 표정주름이 잡혀지게 됩니다. 즉 표정주름은 웃거나, 분노하거나,찡그릴 때, 얼굴의 표정을 만들어 줌으로써 사람의 희로애락 감정을 적절히 얼굴에 표현해주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표정주름은 어린 아이들도 있는데 젊었을 때는 피부의 탄력이 있으니까 웃거나 찡그려도 심하게 잡히지도 않고전부 원상회복됩니다. 반면에 피부 노화가 진행되면서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면 표정주름이 전보다 훨씬 심해지고, 표정주름이 반복적으로 잡히다 보니 가만히 있을 때도 주름이 영구적으로 자리를 잡게 됩니다.

보툴리눔 독소는 이마, 미간, 눈가, 콧등, 입술주름, 목세로주름 등의 표정주름을 만드는 표정근육을 이완시켜 주름을 제거하게 됩니다. 따라서 표정을 짓지 않을때도 이미 자리 잡고 있는 고정주름에는 별 효과가 없습니다. 또 표정주름이라고 해도 코 옆 팔자나 입옆 팔자주름 등과 같이 보툴리눔 독소를 주사하면 안 되거나 효과가 없는 부위도 있습니다. 코 옆 팔자주름을없애려고 보톡스를 주사하면 입주변의 표정근육이 마비돼 웃는 표정이 영 어색해질 수 있습니다.

 

대신 코 옆 팔자나 입 옆 팔자주름은 필러주사를 이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이처럼 주름의 위치와 상태에 따라 다른 시술과 반드시 병용치료를 해야만 하는 것입니다. 미간과 이마의 깊은 고정주름도 보툴리눔 독소만으론 치료가 안 되는 대표적인 예입니다. 여기에는 반드시 보툴리눔 독소와 함께 필러(filler, 보충재) 주사로 골진 부위를 채워 주어야만 합니다. 

20대 후반부터 피부탄력이 떨어지면 눈가, 눈 밑, 미간, 이마주름처럼 표정주름이 반복해서 잡히는 부위에 표정을 짓지 않더라도 피부에 금이 가게 됩니다. 이런 선들은 자동차에 스크래치가 난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피부를 한번 벗겨내는 필링과 같은 시술을 통해야만선을 없앨 수 있습니다. 목의 가로주름이나 손목 주름처럼 우리 몸의 접히는 곳에 날 때부터 자리 잡고있는 주름에는 보툴리눔 독소의 효과가 없습니다. 

 

2. 효과 발현 시기 및 지속기간
보툴리눔 독소의 근육 이완 효과는 2~3일 후에 나타나서 시술 후 1~2주에 최고조에 도달하며 이 시기를 정점으로 해서 점점 약효가 줄어들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보툴리눔 독소의 주름치료 효과는 빨리 느끼는 사람은 다음 날부터,대부분은 3일 정도면 나타나기 시작해서 1~2주면피크를 이루게 됩니다.

지속기간은 시술 후 약 2~3개월 정도 지나면 반 이상 움직이게 되고 5~6개월이면 완전히 풀리게 됩니다. 따라서 예방적인 효과를 생각한다면보톡스가 완전히 풀리기 전인 3개월 정도에 한 번씩 주사를 하면 주름이 심하게 잡히지 않는 상태를 유지할수 있습니다. 

 

3. 주사방법 

부위별로 표정주름이 발달된 곳을 중심으로 적정용량을 피하에 주사하면 주변 표정근육에 퍼져 근육이 이완됩니다. 

마취연고를 30분 정도 바르고 하거나 얼음으로 표면을 마취시켜 주사하기도 합니다. 시술시간은 10분 정도로 간단합니다. 시술 직후에도 바로 화장을 할 수 있어 바늘자국을 가릴 수 있습니다. 시술후 음주, 운동 등 모든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시술 후 주사 부위를 일부러 20~30분 정도 움직여 주면 신경 속으로 더 잘 들어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술 후 몇 시간 눕지 말라는 얘기는 잘못 와전된 얘기이니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4. 보툴리눔 독소의 주름예방효과
보툴리눔 독소는 반복해서 맞으면 그 기간 동안엔 표정주름이 잡히지 않게 해줄 뿐 아니라 주름이 심해지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있습니다. 특히 미간 주름은 눈이 나쁘다든지, 습관적으로미간을 찌푸려서 생긴 주름이 대부분인데 보툴리눔 독소를 맞으면 미간 근육이 마비가 돼서 찡그리고 싶어도 찡그려지지 않게 됩니다.

 

즉, 반복적으로 보툴리눔 독소를 시술받으면 무의식적으로 찌푸리는습관 자체가 교정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툴리눔 독소 약효가 없어지고 난 이후에도 효과가 오래 지속될수 있습니다. 보툴리눔 독소의 주름 예방 효과는 보툴리눔 독소가2002년 미국 FDA에서 주름제거 목적으로 승인을 받을 때 시행한 임상시험 결과에서도증명됐습니다.

 

140여명의 미간 주름을 대상으로 4개월 간격으로 시술한 결과 1년에 걸쳐 3회 정도 시술 받은 사람은 약효가 떨어진 이후에도 시작하기 전에 비해 훨씬 주름이 적은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고합니다. 그래서 예전엔 보툴리눔 독소를 40~50대에처음 시작했다면 요즘은 보툴리눔 독소 시작 연령이 20대 후반 30대초반으로 점점 떨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5. 보툴리눔 독소 시술 후에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들과해결법 

보툴리눔 독소도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눈꺼풀이 처질 수있고 사무라이 눈썹도 생길 수 있고 눈도 부을 수 있고 표정이 무표정하게 변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마다근육의 발달정도가 달라서 똑같이 주사해도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고 주름은 없어졌지만 표정이 마음에 안 들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부작용들은 미리 예측해서 부작용이 발생할 사람과 아닌 사람을 구분해서 용량과 주사부위를 조절하긴 하지만사실 100% 예측하기 힘든 면도 있습니다. 그래서 보툴리눔독소는 효과가 영구적이지 못한 것처럼 설령 부작용이 발생하더라도 3~4개월 안에 전부 원상회복된다는점이 또 하나의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1) 눈썹처짐 

이마주름에 보툴리눔 독소를 시술할 때 눈썹의 위치가 변하면 표정 변화가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눈썹이 처지거나 끝이 올라가면서 인상이 사납게 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눈썹이바깥쪽으로 많이 치켜 올라가는 부작용이 일본 무사들의 치켜 올라간 눈썹과 닮았다고 해서 ‘사무라이 눈썹(samurai eyebrow)’이라고도 부릅니다. 사무라이 눈썹은올라간 부위에 추가 주사를 하면 충분히 교정할 수 있습니다.

눈썹이 처지는 것은 40~50대 이후에 눈두덩이가 두툼하거나 눈꺼풀이 많이 처진 사람에게서잘 생기는데 한번 발생하면 1~2개월 정도 가기 때문에 특히 더 조심해야 합니다. 

 

2) 눈꺼풀처짐(안검하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