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병: 난황형황반영양장애

정의

베스트병: 난황형황반영양장애(Bestdisease: vitelliform macular dystrophy)는 1905년 프란츠베스트(Franz Best)에 의해 최초로 보고된 질병입니다. 대부분양측성으로 발생하고 일반적으로 아동기나 성인기에 발병하며 서서히 진행해 중심시력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상염색체 우성 유전을 하는 병입니다.

 

망막기능 검사상 망막전위도(electroretinogram, ERG)소견은정상이나 안구전위도(electro-oculogram, EOG)소견은 특징적으로 비정상적인 변화를 보입니다. 시력장애는 거의 없으나 가벼운 정도로 수년간 지속되고, 진행된 경우심한 시력저하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발병연령과 시력 손상의 심각성은 매우 가변적입니다.

 

베스트 노른자모양황반이영양증은 VMD2 유전자의 이상과 관련돼있습니다. 베스트 노른자모양황반이영양증은 매우 드문 질병으로 유병률이 알려져 있지 않으며 유럽인, 흑인, 스페인계 사람에게서 진단됐습니다.

원인

베스트병 난황형황반영양장애는 상염색체 우성으로 유전합니다. VMD2 유전자의돌연변이가 원인이며, 염색체 11번 긴팔(11q12~q13)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진단 받은 환자 중에 VMD2 유전자의 돌연변이가 없는 경우도 있어, 다른 유전자가 이병과 관련돼 있을 수 있습니다.

 

인간의 세포 핵 안에는 개인의 유전 정보를 가지고 있는 46개의염색체가 존재하고 이 염색체는 개개인의 유전정보를 전달합니다. 인간의46개의 염색체는 22쌍의 상염색체와 1쌍의성염색체로 구성됩니다. 23번째 쌍의 성염색체는 남성은 한 개의 X와한 개의 Y염색체로 이루어져 있고, 여성은 두 개의 X염색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각의 염색체는 “p”라고 표기하는 짧은팔(단완)과 ”q”라고 표기하는 긴팔(장완)로 구성돼 있습니다.

 

염색체를 염색하게 되면 띠 모양의 수많은 염색대(band)로세분화돼 있고 각각의 염색대에는 번호가 매겨져 있습니다. 예를 들면“chromosome 11q12~13″은 11번 염색체 긴팔의 12~13염색대를 의미합니다. 번호화된 염색대는 각 염색체 위에 존재하는수천 개의 유전자 위치를 구체적으로 명기합니다.

 

전형적인 유전병을 포함해 인간의 유전 형질은 아버지와 어머니에게서 받은 유전자의 상호 작용으로 나타나는것입니다. 상염색체 우성 유전병은 한 쌍의 유전자 중 어느 한쪽이라도 질병 유전자를 포함하고 있으면질병을 나타냅니다.

 

비정상 유전자는 부모로부터 물려받았거나, 질병에 이환된 사람에게서새로운 돌연변이(유전자 변화)가 발생한 것입니다. 베스트병 난황형황반영양장애는 부모에게서 유전되는 것이며 질병이 있는 부모로부터 아이가 비정상 유전자를 물려받을위험은 성별에 관계없이 각 임신 때마다 50%로 존재합니다.

증상

대부분 자각증상이 없습니다. 베스트병 난황형황반영양장애는 초기에는시력이 정상이나 시야가 흐릿하게 보이거나, 예리함, 맑게보이는 것이 감소하거나 또는 물체의 형태가 찌그러져 보이는 변형시(metamorphosia)를 경험하게됩니다.

 

베스트 난황형황반영양장애는 중심시력은 영향을 받지만 일반적으로 주변시는 민감도가 다양하고, 가족력이 있으면 더욱 영향을 받습니다. 베스트 난황형황반영양장애는증상이 매우 가변적인 임상 표현을 나타내 시력의 감소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며, 간혹 40세 이후에 시력의 손상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시력 손상의 정도는각각의 눈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황반은 중심시력에 필요한 빛 감각기관 세포를 포함한 망막 부위입니다. 베스트난황형황반영양장애 환자는 달걀노른자 모양의 황반이 덩어리로 발달합니다. 이 덩어리는 결국 분열해 황반전체에 퍼지게 되고 중심시력의 감소를 나타나게 합니다.

 

베스트병 난황형황반영양장애의 병변은 다음의 6단계로 설명할 수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병변이 이 단계를 거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 1기(노른자 모양전단계, previtelliform) : 정상의 황반부나 망막색소상피의 미묘한 변화, 비정상적인 EOG 소견을 나타냅니다.

 

· 2기(노른자 모양 단계) : 0.5~5mm의난원형, 노란색이나 오렌지색의 병변. 달걀의 노른자 모양의출현, 망막중심오목(망막의 중심와)에 집중돼 있으며, 다(병)소성일 수 있으며, 다른 기저부위는 정상 소견을 보입니다.

 

· 3기(가성 전방축농,pseudohypopyon) : 노란색 물질이 망막색소상피를 뚫고 새나가 망막하 공간에 고여서 액체 형태의 낭종이 형성된 뒤 60~90분에 걸쳐 노란색 물질이 넓어집니다. 이 단계는 8~38세의 환자에게서 나타나며, 10대에 가장 많이 발견됩니다.

 

· 4기(풀어 익힌 노른자 단계,vitelliruptive) : 달걀을 풀어서 익힌 형태의 출현은 같은 모양의 노른자 병변이 흐트러진 것입니다. 색소 응집과 조기 위축성 변화가 보고될 수 있으며 시력이 중등도로 나빠질 수 있습니다.

 

· 5기(위축 상태. atrophic) : 노란색물질은 시간이 지나면서 소실돼 망막색소상피가 위축되게 됩니다. 이 단계의 출현은 황반변성의 다른 원인과구별하기 어렵습니다. 이 단계에서 시력은 좀 더 현저하게 악화될 수 있습니다.

 

· 6기(맥락막 신생혈관, choroidalneovascular | 반흔상태, cicatricia) : 위축상태의 단계 이후 맥락막신생혈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백색의 망막하 섬유성 반흔이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원시는 베스트병 난황형황반영양장애의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진단

베스트병 난황형황반영양장애는 가족력과 안과 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자각증상이 없지만, 안구전위도와 황반변성에 대한 가족력을 조사해진단합니다. 분자유전학적으로 VMD2 유전자의 돌연변이를검사해 진단합니다.

 

그러나 진단받은 환자 중에 VMD2 유전자의 돌연변이가 없는경우도 있어, 다른 유전자가 이 병과 관련돼 있을 수 있습니다. 베스트난황형황반영양장애의 진단은 임상적인 평가와 가족력, 질병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들과 신체소견, 분자유전학적인 검사와 그 밖의 다양한 정밀 검사들을 근거로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치료

베스트병 난황형황반영양장애의 근본적인 치료방법은 없습니다. 그러나진행의 속도를 늦추고 일상생활에 미치는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2차적인맥락막 신생혈관은 레이저로 치료할 수 있으며, 시력이 손상된 환자들은 저시력보조기(low vision aids)의 사용이 필요합니다.

 

베스트병 난황형황반영양장애로 진단을 받았을 때는 병의 진행을 감시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안과 평가를 받도록하며 환자의 가족에게도 안과인 평가를 받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병의 현재 단계에서 계획을 세워시력의 평가와 병변에 대한 평가를 받도록 합니다. 만약 시력의 변화가 있다면 조기 방문해 시력의 평가와병변에 대한 평가를 받도록 합니다.

 

노른자 모양 전단계는 일 년에 한 번, 노른자 모양 단계는 6개월에 한 번, 풀어 익힌 노른자 단계는 6개월에 한 번, 위축성 단계는 6개월에서일 년에 한 번 외래 방문해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평가 후 맥락막 신생혈관이 의심된다면형광안저조영술(fluorescein angiography)을 시행합니다.

 

직접 레이저 광응고술은 베스트 난황형황반영양장애의 치료에 유용할 것입니다.하지만 아직 이 치료 방법을 평가하기 위한 임상시험이 수행되지 않아 실제 치료에 적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환자와 가족을 위해 유전 상담이 도움이 되며, 증상의 완화를 목표로하는 대증요법과 각종 부작용과 합병증을 조절하고 완화시키기 위한 지지요법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