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성사마귀

정의

손, 발, 다리, 얼굴과 성기 등의 노출부위 피부에 딱딱한 군살이 자라나는 피부질병입니다. 이는그 모양이나 발생부위에 따라서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 표면이 오돌토돌한 콩알 크기의 뾰루지(구진)형태로 나타나는 심상성사마귀,표면이 납작하고 편평해 보이는 편평사마귀, 손이나 발바닥에 생기는 수장, 족저사마귀, 성기에 발생하는 첨규콘딜로마(condyloma acuminata) 등이 있습니다.

 

사마귀는 주로 어린 나이층에 흔히 생기는데 우리나라 사마귀 환자의40~60%가 15~24세 연령층이었습니다. 수용소의어린이들 1000명을 대상으로 2년간 조사해 본 연구에 의하면손발에 사마귀를 가진 어린이는 18% 정도였으며, 발생 1년 후 53%, 2년 후 67%가자연 소실됐다고 합니다.

 

첨규콘딜로마바이러스는 실온에서 수주일 내지 수개 월간 감염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아에게 첨규콘딜로마이 생긴 경우 주로 의복, 침구나 변기에 묻은성기 분비물과의 접촉에 의해 감염될 수 있지만 성 남용(sexual abuse)에 의해 발생했을 가능성도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사마귀는 환자의 면역상태에 따라 발생빈도나 예후에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신장이식을 받은 환자나 면역력이 떨어진 악성종양 환자는 사마귀바이러스에 걸리는 빈도나 그 경과가 정상인에 비해 차이가 많습니다.

 

즉, 신장이식 수술을 받은 환자의 24~100%에서 사마귀가 관찰됐으며, 특히 자외선이나 방사선에 노출되는부위에 생긴 사마귀는 편평상피암으로 이행될 수도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악성종양환자 중에서 면역상태가 나빠지는 림프종이나 백혈병 환자는 사마귀의 발생빈도가 정상인보다 8~13배 높습니다.

원인

유두종바이러스(HPV, Human Papilloma Virus)로서약 80종이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은 군살이 자라는 형태의병변을 일으키며 그중 일부는 성기 및 자궁경부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증상

1.보통 사마귀

주로 5~20세의 연령층에 생기는 가장 흔한 종류로서 표면이거칠고 높이 솟아올라 있으며, 다양한 크기의 뾰루지가 손등이나 손톱 주위뿐만 아니라 얼굴, 입술, 혀, 귀, 코, 후두 등에 생깁니다. 성인이되면 발생 빈도나 병변의 수도 줄어듭니다.

 

2.편평사마귀

직경 2~4mm 크기로 보통 사마귀와 달리 표면이 편평하며 정상피부보다약간 높이 솟아오른 정도입니다. 어른에게도 생기지만 주로 어린이나 청소년에게 잘 발생하고 이마, 턱, 코, 입 주위와손등에 흔하게 발생하며, 긁은 자국을 따라 선상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그러나 모든 사마귀 중 이 편평사마귀가 자연 치유되는 빈도가 가장 높습니다.

 

3.발바닥사마귀

발바닥사마귀는 체중에 의해 눌리게 돼 발바닥 표면으로는 돌출되지 않고 티눈처럼 피부 속으로 파고듭니다. 걸을 때 통증이 심하게 되므로 흔히 티눈으로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그러나 사마귀는 티눈과 달리 신발이 닿거나 체중이 실리는 부위와 상관없이 생기며, 표면을깎아 보면 까만 점같이 모세혈관의 단면들이 보이는 특징으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발바닥사마귀는 여러개의 병변들이 모여 하나의 병변으로 연결돼 있는 경우도 흔합니다.

 

4.성기사마귀

가장 흔한 성병(sexually transmitted disease)이며발생 부위에 따라 모양에 차이가 있습니다. 즉, 귀두(남자 생식기인 음경의 끝 부분), 요도구(소변이 나오는 곳), 항문 주위, 여성외음부와 같은 점막부에서는 뾰족한 모양으로 자라나오며 산딸기나 닭 볏 모양이 됩니다. 그러나 음경 피부에서는 2~3mm 크기로 편평한 표면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기사마귀는 전염이 잘돼 한 번의 성적 접촉에 의해 약 50%가감염될 수 있으며 접촉 2~3개월 후에 피부병변이 나타납니다. 음경피부에 나타나는 병변 중에는 드물지만 피부암의 전 단계 상태인 것도 있습니다. 이 병변은 여성 배우자에게자궁암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성인에게 성기사마귀가 발견될 때는 그 배우자에 대한 검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또한 눈에 보이는 사마귀를 제거했다고 하더라도 여전히 전염될 수도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성기 이외의 구강(口腔, oral cavity)과후두(喉頭, larynx)점막 등에도 성행위와 관련된 사마귀가 생기기도 합니다.

진단

주의 깊게 관찰하면 대부분 육안으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바이러스성사마귀는티눈이나 굳은살의 표면을 깎아 보면 구분이 가능합니다. 피부나 자궁경부암을 유발할 수 있는 유두종 바이러스의유전자형 타입은 분자생물학적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료

사마귀는 외관상 문제뿐만 아니라 걷거나 물건을 잡을 때 불편을 초래하고 암을 유발할 수도 있으므로 적극적으로치료하는 게 좋습니다. 이때 구체적인 치료방법은 사마귀가 생긴 위치,환자의 나이, 면역 정도에 따라 가장 적당한 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대부분의 사마귀 치료법은 완치율이 50% 정도이며재발률은 25~50%입니다. 어떤 치료법이든지 사마귀 주변의정상피부 1~2mm를 포함해 치료하면 재발을 적게 할 수 있습니다. 흔히사용되는 치료방법들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1)전기소작법

가장 흔히 사용하는 방법이나 흉이 남을 가능성과 재발률이 높은 것이 단점입니다.

 

2)냉동요법

드라이아이스나 액체 질소로 병변을 급속히 냉동해 파괴하는 방법입니다. 사마귀주변 1~2mm 정도가 하얗게 될 때까지 얼렸다 녹였다 하는 과정을 수차례 반복하며, 1~3주 간격으로 시행합니다.

 

3)포도필린 도포요법

성기의 점막부에 생긴 사마귀의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크기가크거나 구강, 질, 항문 속에 생긴 병변과 임산부나 유아에게는사용하지 않습니다.

 

4)이산화탄소 레이저

성기사마귀 치료에 효과가 좋습니다. 환자의 면역력을 키워 스스로 사마귀를 물리치게 하는 방법으로 약을 복용하는 방법과 약을 바르는 방법이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