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천 피부 무형성

정의

선천 피부 무형성(Aplasia Cutis Congenita)은선천적으로 표피(epidermis), 진피(dermis), 그리고드물게 피하조직이 국소적이거나 넓게 결손되는 질환으로 신생아 3000명당 1명 정도로 발생하는 희귀질환입니다. 두피에 주로 발생하지만(약 70%) 때로는 몸통과 팔다리 등의 여러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생 부위는 전형적으로 얇고 투명한 막으로 덮여있으며, 크기는 0.5~1㎝ 정도로 비염증성이고 원, 타원, 직선형 또는 별 모양으로 주변과 잘 구분됩니다.

 

선천 피부 무형성은 보통은 독립적인 결함이지만 다른 다양한 기형들과 관련되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기형에는 사지축소결함(limb reduction defects), 구순및 구개열, 진피와 유기관의 점(모반), 종이 모양 태아(fetus papyraceus), 선천성심장기형과혈관기형이 포함됩니다.

 

결함이 있는 위치와 관련된 질환에 따라 유전형태가 상염색체우성유전에서 산발적 돌연변이까지 매우 다양하나산발적 돌연변이 형태가 가장 흔합니다. 선천 피부 무형성은 발생 부위와 형태, 관련된 기형 및 유전 형태에 따라 9개의 그룹으로 분류됩니다.

 

·1그룹: 다른 복합 기형들이 없는 두피의 선천 피부 무형성 병변의 거의 86%가 오직 두피에서만 발생하며, 가장 일반적인 형태입니다. 종종 병변 주변에 머리카락이 보입니다. 상염색체우성이 유전하거나산발적 돌연변이에 의해 발생합니다.

 

·2그룹: 사지기형이 동반되는 두피 선천 피부 무형성. 아담스-올리버 증후군은 뚜렷이 구분되는 선천 피부 무형성의 아류형(subtype)으로 두피 정중선의 결함과 함께 말단사지의 축소기형이 동반됩니다.일반적으로 상염색체우성유전형태를 취하며 다양한 유전적 표현형을 지닙니다. 보통 두피병변의사이즈가 크며, 사지기형은 말단 지골(distal phalanges)의형성부전이 있거나 결여됩니다. 대리석양피부(대리석피부증, cutis marmorata), 선천성 모세혈관확장증, 혈관종, 두개동정맥기형(cranial arteriovenousmalformation), 피부꼬리(skin tag), 잉여유두(supernumerary nipples)와 양모형 모발(woolly hair)과같은 다른 기형들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3그룹: 표피와 지방질(유기관)의 점을 동반하는 두피 선천 피부 무형성. 이것 또한 두피를 침범하며보통 결여된 진피 근접 부위에 유기관의 점이 있습니다. 어떤 환자들은 경련, 정신지체, 불투명한 각막, 안조직이결여된 눈꺼풀과 같은 안과적 또는 신경학적 증상이 나타납니다. 유전양식은 산발적 돌연변이에 의합니다.

·4그룹: 발생학적인 기형에 동반하는 선천 피부 무형성. 수막척수류(수막척수탈출증,meningomyelocele), 천공뇌증(뇌구멍증,porencephaly), 연수막 혈관종(연수막 혈관종증,leptomeningeal angiomatosis), 두개 협착증(cranial stenosis),척추 유합부전(척추 융합장애, spinaldysraphism), 위벽파열(배벽갈림증,gastroschisis), 배꼽탈출(배꼽탈장,omphalocele)과 같은 기형에 동반하며, 관련된 기형의 상태에 따라 유전 형태가다양합니다.

 

·5그룹: 종이 모양 태아 또는 태반 경색증을 동반하는 선천 피부 무형성. 종이 모양 태아에게 직선 또는 별 모양의 광범위한 몸통과 사지의 선천성피부결손증이 나타납니다. 종이모양 태아는 분만 시 발견되는데, 임신 2기 초반에 쌍둥이 태아는 사망하고, 살아있는 태아는 선천 피부 무형성을나타내며 다른 부분은 보통 정상입니다. 산발적 돌연변이에 의해 발생합니다.

 

· 6그룹: 수포성 표피박리증을 동반하는 선천 피부 무형성. 많은 경우 주로 하지에 발생하는 선천 피부 무형성을 가진 환자들이 결국에는 수포성 표피박리증으로 진단됩니다. 초기에는 이것을 바트증후군(Bart Syndrome)이라 불렀는데, 이것은 다양한 이영양성 수포성 표피박리증을 대표합니다. 수포성 표피박리증의형태에 따라 유전양식이 결정됩니다. 

  

·7그룹: 수포성 표피박리증을 동반하지 않고 말단부위에 국한되어 발생하는 선천 피부무형성. 가족구성원 중 많은 수가 전경골(pretibial) 아래말단부위와 손등 및 발등부위에 광범위한 선천 피부 무형성을 가지는 경우로, 이것은 상염색체우성 또는상염색체열성방식으로 유전됩니다.

 

·8그룹: 기형발생물질에 의해 발생하는 선천 피부 무형성. 몇몇 경우에서 선천 피부 무형성은 단순포진 바이러스,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 대한 자궁내 감염과 엄마의 임신 중 갑상선 중독증 치료에서 메티마졸에 태아가 노출된 경우와연관되어 발생합니다. 폐쇄항문이 임신 기간 중 메티마졸이나 카비마졸에 노출되는 것과 연관되어 동반될수 있습니다. 이것은 유전되지 않습니다.

 

·9그룹: 선천성 기형 증후군과 관련되어 발생하는 선천 피부 무형성. 선천 피부 무형성은 여러 가지 증후군의 한 신체적 특징으로서 보고 되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증후군에는 광범위한 막성두피결손을 보이는 13번삼염색체 증후군(trisomy 13, 파타우 증후군), 정중선두피결손을가지는 4번 염색체 단완결손 증후군(4p-, Wolf-Hrischhorn),별 모양의 두피 결손을 가지는 조한슨-블리자드증후군(Johanson-Blizzardsyndrome) 등이 이에 속합니다. 환자가 가지고 있는 증후군에 따라 유전 형태가 결정됩니다.

 

선천 피부 무형성은 매우 희귀한 질환입니다. 미국에서의 발병률조사에 의하면 신생아 1만명당 대략 3명이 발생한다고 하며, 전 세계적인 빈도도 이와 비슷할 것 같습니다. 인종 및 민족에 따른발병률의 차이는 없으며, X염색체 관련 기형이 동반된 경우가 아니라면 성별에 따른 차이도 없습니다.

 

선천 피부 무형성 결손 정도가 작다면 회복은 순조롭습니다. 몇주가 지나면 점차적으로 상피화되고 위축성 흉터(atrophic scar)가 형성됩니다. 작은 뼈 결손은 보통 출생 후 1년 이내 자연적으로 회복됩니다. 그러나 범위가 넓거나 다수의 두피결손은 가능하다면 절개와 1차 폐쇄로수술적 복원을 하거나 조직 익스팬더(확장제)와 플랩(flap)의 적용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몸통과 사지의 결손은 크기와 관계없이 보통 상피화와 위축성 흉터가 형성됩니다. 이것은 필요하다면 나중에 교정해 줄 수 있습니다. 동반 기형들에따라 사망률과 질병률이 또한 달라집니다. 두피, 두개골과경막의 완전하고 두꺼운 결손(full-thickness defects)이 동반되면 사망률이 50%가 넘습니다.

 

두피 결손이 결손부위가 크더라도 다른 곳에 비해 실버 설파디아진 연고를 이용한 피부 관리에 의해 잘 치유됩니다. 드물게 큰 두피 결손부위에 출혈과 감염의 합병증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런경우 사망의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광범위한 두피의 선천 피부 무형성은 시상동 혈전증의 위험성을 증가시킬수 있으며, 이러한 이유에서 부위가 크고, 깊은 두피 결손은외과적 시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원인

이 질환의 원인에 대한 어떠한 통합된 이론은 아직까지 없으며, 다만여러 가지 원인들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바이러스 감염, 허혈성/혈전성 사건들 또는 자궁 내 혈관종, 피부를 손상시키는 양막 유착증, 그리고 발생단계에서의 생화학적인 문제들이 이에 속합니다. 상염색체우성및 열성 변이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며, 메티마졸과 같은 기형발생 물질성 약물들도 선천 피부 무형성을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선천성피부결손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두피부위는 뇌가 빠르게 성장하는 동안 최대의 장력을 받는 부분으로, 모발의 방향 및 형태가 결정되고 빠르게 뇌가 성장하는 임신 10~15주에긴장에 의한 피부의 분열이 일어나기 때문이라는 가설도 있습니다.

증상

선천 피부 무형성을 지니고 태어나는 사람들은 신체의 국소적 부위에 피부가 결핍되어 있습니다. 항상은 아니지만 두피의 결손이 대부분이며, 어떤 경우에는 몸통, 팔다리에 함께 발생하기도 합니다. 때때로 피부뿐 아니라 뼈가 결실되기도합니다. 결손부위는 보통 얇고 투명한 막으로 대체되어 있고, 어떤경우에는 이러한 결실된 구조와 다른 장기들이 투명한 막을 통해 보이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선천 피부 무형성 환자들은 다른 기형을 동반하지 않습니다. 그러나드물게 귀의 기형, 결손이 있는 쪽 얼굴의 편측 마비, 비정상적으로큰 머리, 그리고 선천성 심장기형을 포함하는 다른 신체적 특징들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선천 피부 무형성은 또한 아담스-올리버 증후군, 위장관계의 선천성 피부결손증과 조한슨-블리자드 증후군과 같은 몇몇다른 질환의 신체적 특징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1)아담스-올리버 증후군

이것은 두개골 뼈의 결손과 그 위쪽의 벗겨지고 궤양화된 두피를 특징으로 하는 희귀한 유전질환입니다. 이러한 두개골과 두피의 기형은 일반적으로 출생 후 몇 달 이내 자연적으로 치유되지만 몇몇 경우에서는 성형 수술이필요할 수 있습니다. 사지의 기형은 심각성에 있어서 매우 다양한데, 손가락과발가락이 없거나 정상보다 짧을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종아리 아래쪽 다리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위장관계의 선천 피부 무형성은 상염색체 열성방식으로 유전됩니다. 이질환은 특징적으로 광범위한 선천 피부 무형성을 보이고, 식도 관의 정상적 개방이 되지 않으며, 위의 일부분이 관 모양을 띠고 짧은 십이지장을 가집니다.

 

2)조한슨-블리자드 증후군

외배엽 형성부전증의 한 형태인 이 질환은 코, 두피와 모발의결손뿐 아니라 치아의 결손, 작은 키, 운동발달장애와 흡수장애를특징으로 합니다. 이 증후군의 가장 두드러진 외형적 특징은 부리 모양의 코(매부리코)입니다. 환자들의 4분의 3이 출생 시 뒤쪽 두개천문(신생아의두개골에 있는 부분으로 뼈가 아직 덜 형성된 곳)이 돌출되어 있으며,이것은 자라면서 두꺼워지고 딱딱해집니다.

 

환자들의 이빨은 못 모양이고 머리카락은 매우 가늡니다. 태어날때부터 현저한 난청과 운동지체 및 정신지체를 보입니다. 뼈 성장이 지연되고 장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흡수장애를 일으킬 수 있고, 외부 생식기의 기형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진단

자궁 내 피부발달의 분열을 가리키는 신체적 소견을 기초로 진단이 내려집니다. 대부분의 경우 중앙에서 측면 두피에 발생하지만 때때로 얼굴, 몸통, 사지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생아에게 두피결손이 관찰되면 임신동안 어머니의 투약력을 검토하고 수두 또는 대상포진과 같은 감염이 있었는지를 조사합니다. 많은 형태의선천성피부결손증이 유전되기 때문에 가족력을 조사하는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치료

1)내과적 치료

부드럽게 세척하고 결손부위가 건조되지 않도록 연한 연고 또는 실버 설파디아진 연고를 발라줍니다. 감염의 징후가 명백할 경우에만 항생제를 적용합니다. 결손부위의 침식및 궤양은 항상 자연적으로 치유되기 때문에 다른 특별한 치료는 하지 않아도 됩니다.

 

2) 외과적치료

외과적 수술은 결손이 작다면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때때로이런 작은 결손들도 미용적인 측면에서 성형외과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대부분 성공적으로 상처를축소시킬 수 있으며, 어떤 환자들은 완벽하게 결손이 제거되기도 합니다.

 

크기가 크고 깊고 두꺼운 결손들은 출혈, 정맥 혈전증 또는 2차 감염의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교정수술이 필요합니다. 교정수술은보통 조직 확장제, 국소적 플랩, 그리고 피부이식방법으로수행됩니다. 두개골까지 침범된 결손을 가진 환자들은 혈관계의 재배치와 뼈 이식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