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부정맥혈전증

정의

우리 몸의 피는 심장에서 동맥과 정맥을 거쳐 다시 심장으로 돌아옵니다. 이때심장의 박동으로 신체의 각 부분에 산소가 많은 피를 보내는 혈관을 동맥, 몸을 한 바퀴 돈 뒤 노폐물과이산화탄소가 많은 피가 심장으로 되돌아오는 혈관을 정맥이라고 합니다.

 

동맥의 피는 심장이 뛰는 힘으로 돌지만 정맥은 주로 팔이나 다리의 근육이 움직여 정맥을 짜 주는 힘으로피가 심장으로 다시 돌아갑니다. 근육을 움직이지 않으면 피가 역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맥에는 두 장의 판이 있어 피의 역류를 막아 줍니다. 정맥은피부 바로 아래에 위치한 표재정맥, 근육에 둘러싸여 있는 심부정맥, 이둘을 연결하는 교통정맥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혈전증은 혈관 속에 피가 굳어서 피가 심장으로 가는 것을 방해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피가 응고된 덩어리를 혈전이라고 합니다. 표재정맥에 발생하는혈전은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심부정맥에 발생하는 혈전은 즉각적인 치료를 필요로 하는 중요한 질병입니다.

 

이 병은 주로 종아리와 허벅지의 정맥에 발생하지만 골반이나 팔의 정맥에서도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 다리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심부정맥은 1,000명 가운데 1명에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구가 고령화, 식습관의 서구화, 수술이나 암환자의 증가 등으로 환자가 증가하고있습니다.

원인

다음과 같은 위험 인자를 지닌 사람에게는 심부정맥 혈전증이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 나이가 많은 경우

․ 오랜 기간 움직이지 않는 경우, 장기간의 비행기 여행이나 병원에입원한 경우

․ 심부정맥 혈전증을 앓은 병력이 있는 경우

․ 선천적으로 피가 잘 굳는 사람인 경우

․ 다치거나 수술을 받은 경우

․ 암에 걸린 경우 : 암이 피가 잘 굳게 하는 물질을 만듭니다.

․ 임신

․ 피임약

․ 일부 심장수술

․ 비만

 

이 밖에 피를 잘 굳게 만드는 병들 : 울혈성 심부전, 심근 경색증, 네프로제(콩팥증후군), 염증성 장 질환, 전신성 홍반성 낭창 등이 있습니다.

증상

심부정맥 혈전증이 생기면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 갑자기 심하게 붓고 탱탱해집니다.

․ 걷거나 심한 경우 가만 있어도 통증이 느껴집니다.

․ 심한 경우 피부가 붉은색이나 파란색으로 변합니다.

․ 정맥이 커져서 튀어나와 보입니다.

․ 피부에서 열감이 느껴집니다.

․ 발을 위쪽으로 젖혔을 때 장딴지 근육에 통증이 느껴집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대개 한쪽만 발생합니다.

진단

1)혈전증에 대한 혈액 검사(D이합체 검사)

D이합체는 혈전이 분해되면서 나오는 작은 조각입니다. 이것이 있다는 말은 우리 몸속에 혈전이 존재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D이합체가 양성으로 나올 수 있는 질병이 많아 이 검사가 음성이면 심부정맥 혈전증의 가능성이 적습니다.

 

2)혈관 초음파 검사

혈관 초음파 검사는 임상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초기 검사 방법입니다. 이검사는 외래에서 간단히 실행할 수 있고, 환자에게 방사선 노출이 없어 무해하며, 정확도도 높아 일차적 진단 방법으로 사용합니다. 그러나 종아리의조그마한 정맥이나 골반 안의 정맥은 관찰하기 힘들며, 검사자에 따라 결과가 다를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3)컴퓨터단층촬영(CT) 및 자기공명영상(MRI) 촬영검사

혈관 초음파로 정확히 확인할 수 없는 골반 내 정맥 혈전증에서 가장 유용합니다. 특히 다리에 부종이 심한 경우, 석고 붕대 고정을 한 경우, 흉곽 내 혈관의 경우 효과적입니다. 단점으로는 CT의 경우 조영제로 인한 부작용과 임신부에게 사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MRI는 검사에 시간이 많이 걸리고, 폐쇄된 공간에서 검사하며, 검사 부위에 금속 물질이 있는 경우 시행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4)정맥 조영술

주사침을 이용해 조영제를 환자의 정맥 안에 주입해 혈관을 촬영하는 방법입니다. 혈전증 진단에 가장 정확한 검사 방법입니다. 그러나 환자가 불편할수 있고, 침습적인 방법이어서 모든 환자에서 시행하지 않으며, 다른방법으로 진단되지 않거나 중재적 시술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제한적으로 사용합니다. 이런 여러 검사는모든 환자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환자 상태, 병원시설, 이를 다루는 사람의 숙련도, 치료 방법 등에 따라달라집니다.

치료

1)심부정맥 혈전증 치료 이유

․ 혈전이 커지는 것을 막아 주고

․ 혈관에 붙어 있는 혈전이 떨어져 나가 중요 동맥을 막는 것을 예방하고

․ 혈전으로 인한 정맥판의 손상에 기인한 혈전 후 증후군을 감소시키고

․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모든 심부정맥 혈전증은 혈전의 크기나 위치, 증상의 유무와 상관없이치료해야 합니다.

 

2)치료방법

피가 더 이상 굳지 않게 하는 약을 사용하는 방법, 혈전 내에가는 관을 삽입해 굳은 혈액을 녹이는 혈전 용해제를 사용하는 방법, 수술로 혈전을 제거하는 방법, 보존적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치료 방법이든 일정 기간항응고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① 항응고제

이는 혈전을 녹이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더 이상의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정맥 안에 있는 혈전은 신체 내부에서 분비되는 혈전을녹이는 물질에 의해 분해되거나 다른 부행 정맥이 발달해 환자의 증상이 좋아집니다.

 

․ 주사용 항응고제

진단과 동시에 투여합니다. 여기에는 정맥으로 투여하는 헤파린과피하 주사로 투여하는 저분자량 헤파린이 있습니다.

 

․ 경구용 항응고제

경구용 항응고제로는 와파린(쿠마딘)이 있습니다. 이 약을 처음 사용할 경우 일시적으로 혈전증을 더 조장할수 있기 때문에 며칠 동안은 반드시 주사제와 함께 투여해야 합니다. 또한 출혈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투여하면서 정기적으로 혈액이 응고되는 데 걸리는 시간 (INR)을 검사해 약제의 용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이 수치가 2보다 낮으면 재발 가능성이 높고, 3보다 높으면 출혈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② 혈전 용해제

정맥 내에 작은 관을 집어넣은 뒤 혈전 용해제를 직접 투여해 혈전을 녹이는 적극적인 방법입니다. 혈전을 녹인 뒤 혈관의 좁아진 부위가 있으면 금속으로 된 관(스텐트)을 삽입하기도 합니다. 적절히 사용될 경우 결과도 좋고 혈전 후 증후군의발생을 줄일 수 있어 최근에 사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항응고제에 비해 치명적인 출혈의 위험도높습니다. 혈전 용해제를 사용할 수 있는 환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출혈의 위험이 적은 경우

․ 골반 대퇴 정맥이 갑자기 막혔을 경우

․ 증상이 나타난 지 14일 이내인 경우

․ 평소 정상적으로 활동하는 사람이며, 여생이 1년 이상인 경우

 

③ 수술

수술은 재발하는 경우가 많지만 최근에는 줄고 있습니다. 그러나 7일이 경과한 골반 대퇴 정맥 혈전증 환자에게 심한 부종이 생겨 동맥 순환에 장애가 나타나 다리가 썩을 위험이있거나 출혈의 위험이 있는 경우에는 선택적으로 시행합니다.

 

④ 보존적 치료

혈전으로 막힌 부위 아래의 정맥혈 순환을 개선시켜 정맥압을 감소시키는 방법입니다. 의료용 고탄력 압박스타킹을 착용하고, 발목운동을 통해 장딴지 근육을수축시켜 정맥피의 순환을 도우며, 종아리를 가슴보다 높게 하여 중력에 의해 피가 순환하게 돕습니다.

혈관외과 의사는 환자의 나이, 증상, 전신 상태, 기간, 환자의선호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적절한 치료방법을 선택합니다.

 

3)치료 기간

치료 기간은 심부정맥 혈전증의 원인과 재발 유무에 따라 달라집니다. 적어도 3개월은 치료해야 합니다.

 

4)항응고제 복용 시 주의사항

– 매일 일정한 시간에 복용합니다. 복용을 잊었다 하더라도 절대 2회분을 한꺼번에 복용하면 안 됩니다.

– 혈압약, 당뇨약, 심장약 등 지속적으로 복용해야 하는 약제의 경우 계속 복용하면서 혈액응고검사(INR)를통해 항응고제의 용량을 조절하면 됩니다.

– 소염진통제․항생제․위장약․심장약 등 처방약외의 약물이나 한약, 건강보조식품, 비타민 등을 복용하면와파린의 효능을 변화시킬 수 있으니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출혈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에게 연락해야 합니다.

․ 코피 또는 상처로 인한 출혈이 멈추지 않을 때

․ 칫솔질을 할 때 잇몸 출혈 지혈이 잘 안 되는 경우

․ 생리기간에 생리량이 많거나 기간이 길어진 경우

․ 소변이나 대변색이 검붉은 경우

․ 구토나 기침을 할 때 피가 나오는 경우

․ 특별한 원인 없이 피부에 멍이 생기거나 관절이 심하게 붓는 경우

․ 두통, 어지러움, 시야변화 등이 생긴 경우

․ 와파린 복용 중에는 일상적인 식단으로 매일 식사 습관을 일정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비타민 K는 와파린의 항응고 작용을 방해하기 때문에 비타민 K가 많은 음식을 갑자기 많이 먹으면 좋지 않습니다.

․ 상처를 입을 수 있는 행동이나 과격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처치나 수술을 받기 전에 반드시 와파린을 복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 태아의 기형을 초래할 수 있으니 임신이나 임신 예정이면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합병증

1)폐색전증

혈전의 일부가 떨어져서 정맥순환을 타고 폐동맥을 막아 발생하는 질환입니다90% 이상이 다리에 생긴 혈전이 떨어져 나가 발생합니다. 이는 심부정맥 혈전증의 가장치명적인 합병증입니다. 치료하지 않은 심부정맥 혈전증의 30%에서증상이 있는 폐색전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증상의 경미한 경우도 있지만 흔한 증상으로는 숨이 차거나 가슴이 아프거나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오고, 심하면 갑자기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항응고제 치료를 해도 반복적인폐색전증이 발생하거나 항응고제 치료를 하지 못하는 경우 치명적인 폐색전증을 예방하기 위해 심장으로 들어가는 배 안의 하대 정맥에 거르개(필터)를 삽입하기도 합니다.

 

2)혈전 후 증후군(Post-thrombotic syndrome)

심부정맥 혈전증을 신속히 치료하지 않으면 혈전으로 인해 정맥이 막히거나 정맥판막의 기능장애가 생겨 정맥혈류가역류되고, 그 결과 정맥성 고혈압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조금만 걸어도 다리가 붓고, 통증이 생기며, 피부가 갈색으로변하고 잘 낫지 않는 피부궤양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예방 및 증상 완화를 위해 혈전용해술을 이용한치료방법을 사용하기도 하고, 피의 역류를 막고 다리가 붓는 등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고탄력 압박스타킹등을 착용하기도 합니다.

예방

1)정상인이 장시간 여행 시 예방법

오랜 시간의 비행기, 기차, 자동차등을 이용한 여행을 할 때 좁은 공간에서 장딴지 근육 운동을 할 수 없게 되면 정맥피가 정체돼 혈전이 형성됩니다.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 여행 직전이나 여행 중에 수분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 여행 중에 카페인이나 알코올 섭취를 피합니다.

․ 여행할 때 수면제의 복용을 피합니다.

․ 비행기의 복도를 걷습니다.

․ 좌석에 앉아 발목을 위아래로 움직이는 운동을 합니다.

․ 다리나 허리가 꽉 조이는 의상은 피합니다.

․ 심부정맥 혈전증의 위험 요소가 있는 사람은 고탄력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거나 탑승 전에 헤파린을 투여합니다.

 

2)입원한 환자에 대한 예방법

① 다음과 같은 이유로 입원 환자들의 혈전증 예방을 위한 처치를 권장합니다.

․ 입원 환자는 대부분 한 가지 이상의 위험 인자를 지니고 있고, 심부정맥혈전증의 유병률이 높습니다.

․ 예방하지 않으면 이로 인한 치명적인 폐색전증이나 혈전 후 증후군이 발생하고, 이를 치료하기 위해 많은 비용이 듭니다.

․ 이를 쉽고 효과적이고 안전하고 경제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② 입원 환자의 심부정맥 혈전증 위험도, 발생률, 예방법

입원 환자라 하더라도 환자의 질병이나 받는 수술의 종류에 따라 심부정맥 혈전증의 발생률과 예방법이 다릅니다. 2008년 미국 흉부의학회의 혈전예방지침서에 따르면 내과계 질환이 있고 정상적인 활동이 가능한 환자나 간단한수술을 받은 환자는 저위험군에 속합니다. 이들의 심부정맥 혈전증 위험도는 10% 미만이어서 특별한 예방이 필요 없습니다. 단지 빠르고 적극적인보행을 하면 됩니다.

 

중등도 위험군은 대부분 외과, 산부인과, 비뇨기과 수술을 받은 환자나 내과계 질병이 있으면서 거동에 장애가 있는 환자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위험도는 10~40%입니다. 고위험군은고관절 성형술이나 슬관절 성형술, 심한 외상, 척수 손상을받은 환자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위험도는 40~80%입니다. 중등도위험군과 고위험군은 출혈의 위험성이 크지 않으면 수술 전후에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항응고제 투여를 권장합니다. 출혈의 위험성이 있으면 고탄력 압박 스타킹이나 공기를 이용한 압박기 등 기구를 이용한 방법을 권장합니다.

질환 관리법

※ 영국의사 Rivlind이 제안한 혈전 후 증후군 환자에 도움이 되는 8가지원칙

원칙① 가만히 서 있지 마세요.

이유) 정맥 판막이 피가 역류하는 것을 막지 못해 아래쪽으로피가 고이게 되고, 압력이 증가해 수분이 주위 조직에 고여 증상이 악화합니다.

 

원칙② 걸으세요.

이유) 장딴지 근육이 수축하면서 펌프 역할을 하여 피를 심장으로보내고, 그 결과 조직에 고인 수분이 제거되면서 부기나 통증이 감소합니다.

 

원칙③ 발을 꼭 조여 줄 수 있는신발을 신으세요.

이유) 이렇게 하면 발이나 발목에 수분이 고이는 것을 막고, 붓지 않게 해 줍니다. 장시간 여행에는 도중에 신발을 벗지 마세요. 신발을 벗으면 발이 부어 다시 신기가 힘들어집니다.

 

원칙④ 의자에 앉아 텔레비전을 보다가잠들지 마세요.

이유) 원칙 1과같습니다.

 

원칙⑤ 앉아 있을 때는 발목을 아래위로움직이세요.

이유) 장딴지 근육을 움직여 원칙 2와 같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원칙⑥ 불 근처에 가지 마세요.

이유) 따뜻해지면 장딴지 근육이 이완되고, 정맥이 늘어나며, 부종과 불편함이 더 심해집니다.

 

원칙⑦ 목욕은 아침에 하지 말고, 잠들기 전에 하세요.

이유) 아침 일찍부터 다리가 부으면 하루 종일 생활이 힘들어집니다.

 

원칙⑧ 침대의 발쪽을 높게 해 주세요.

이유) 발쪽을 심장보다 높게 해 주면 중력에 의해 정맥피가 빠져나가 정맥압을 낮춰 주고 증상도 개선됩니다.

기타

● 장기간 비행기 여행 때 등

● 정맥피 정체돼 혈전 발생

● 갑자기 다리 붓고 탱탱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