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클러 증후군

정의

스티클러 증후군(Stickler syndrome, 유전적 진행성관절안병증)은 눈과 전신증상을 보이는 진행성 유전성 질환입니다. 상염색체우성 양식으로 유전되며, 표현형에 큰 다양성을 보입니다. 이질환의 특징적인 연관성을 볼 때 이 질환이 결체조직 질환에 기초를 두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미국의 아이린 모메니는 이 질환이 2차 유리체와 연골에 존재하는콜라겐 2형의 합성과 관련된 돌연변이 때문이라고 보고했습니다. 콜라겐 2형에 대한 구조적 유전자인 COL2A1은 12번 염색체의 장완에 존재하고 제한효소단편길이다형성(RFLP)에의해 몇몇 경우의 스티클러증후군과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대부분의 안면과 골격의 특징은 안이상 발생 이전에 나타납니다. 유전적진행성 관절안병증의 눈 외의 특징은 표현형에 따라 아주 다양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전신증상이 거의없을 수도 있습니다.

원인

스티클러 증후군은 진행성 유전성 질환입니다. 상염색체 우성 양식으로유전되고, 표현형에 큰 다양성을 보입니다. 유전적 진행성관절안병증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유전자로는 COL2A1, COL11A1, COL11A2 등이있습니다. 이들 각 유전자의 연관성에 따라 스티클러 증후군 1, 2,3형으로 분류합니다.

 

임상적 특징과 연관해 스티클러 증후군은 2차 유리체와 연골에존재하는 콜라겐 2형의 합성과 관련된 돌연변이에 의한 것으로 보고됐습니다. 콜라겐 2형에 대한 구조적 유전자인 COL2A1은 12번 염색체의 장완에 존재하고, RFLP에 의해 몇몇 경우의 스티클러 증후군과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증상

1)눈의 특징

유전적 진행성 관절안병증의 안 소견은 유리체망막변성, 유리체띠, 망막색소침착, 망막동맥초, 맥락망막위축, 초로백내장, 고도근시, 난시, 사시, 망막박리 등을 나타냅니다.유리체변성은 가장 흔한 안 증상입니다. 유리체의 액화는 광학적으로 유리체가 비어 있는 공간을형성하고 겔의 섬유소 응축과 수정체 뒤, 평면부, 주변부망막의 유리체막의 발달을 초래합니다.

 

고도근시, 격자변성, 다수의망막원공 및 박리 역시 꽤 흔히 발생합니다. 혈관과 적도부를 따라 생기는 색소 침착은 나이가 듦에 따라진행됩니다. 난시, 백내장,사시도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녹내장, 낭포성변성, 망막층간 분리와 같은 특징들도 나타납니다. 근시, 망막열공 및 박리, 난시, 백내장, 녹내장은 명백하게 진행성입니다. 이는 아동기보다 청년기에 흔합니다.

 

2)눈 이외의 특징

특징적인 얼굴 생김새, 구개열,청력소실, 골격계 이상을 보입니다. 구개열, 소하악골, 작은 혀를 보이는 피에르 로뱅 증후군은 이 질환의 가장심각한 증상발현 가운데 하나입니다. 반대로 많은 피에르 로뱅 증후군 환자는 기저에 스티클러 증후군을앓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피에르 로뱅 증후군 환자들에게는 안과적 검사를 잘 시행해야 합니다.

 

가장 흔한 안 외 특징은 청력소실입니다. 일반적으로 30세 이하의 환자에게 감각신경성 청력소실은 증상이 없습니다. 그러나 50세 이상의 대부분 환자는 청력소실을 깨닫습니다. 환자의 60%에서 느슨한 관절, 마르팡 증후군 체형, 거미손가락, 척추후만, 척추측만같은 임상적 근골격계 이상을 나타냅니다.

 

ㆍ시정신물리학(Visual psychophysics) : 색각은보통 정상입니다. 시야는 거의 정상이거나 맥락망막 위축 부위에 해당하는 시야에 주변부 시야소실을 보일수 있습니다.

ㆍ전기생리학(Eletrophysiology) : 전기생리학적검사는 정상입니다.

진단

임상적 진단 기준은 확립된 것은 없지만 아래의 임상 특징들 가운데 2개이상의 소견이 관찰돼야 합니다.

 

ㆍ안과적 소견 : 선천적 또는 초로 백내장, 선천적 유리체 이상, 열공 망막박리, -3 디옵터 이상의 근시

 

ㆍ안면골격계 : 중안면부 형성이상, 낮은 코, 목젖 갈림, 구개열, 소하악골, 로뱅 수열(소하악골, 구개열, 설하수)

 

ㆍ청각 : 감각신경성 또는 전도성 난청, 중이계의 불안전성

 

ㆍ관절 : 느슨한 관절, 경도의척추사지골단 형성이상, 초로성 관절염

 

ㆍ유전자 검사 : 스티클러 증후군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유전자로는 COL2A1, COL11A1, COL11A2 등이 있습니다.이들 각 유전자의 연관성에 따라 스티클러 증후군 1, 2, 3형으로 분류합니다.

 

ㆍ감별진단 : 바그너병은 발현이 다양하여 감별이 어려울 수 있다. 스티클러 증후군은 전신증상을 동반하는 데 비해 바그너병에서는 야맹증과 맥락망막 위축이 나타납니다. 골드만-파브르 증후군은 상염색체 열성 유전이며, 망막박리 발생 위험이 높고, 눈바닥(안저)에서 색소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색소 변화는 일반적으로 매우 미만성이고, 망막색소변성증과유사하며, 망막전위도의 모양이 아주 감소되거나 소멸된 형태로 나타납니다. 선천성망막층간분리는 성염색체 열성유전이며, 보통 정시 또는 원시환자에게 발생합니다.

 

선천성망막층간분리 환자는 중간 유리체에서 막 또는 막과 유사한 구조를 보이지만 바그너병과 유전적 진행성관절안병증에서는 망막 앞에서 막이 나타납니다. 크니스트 증후군의 안과적 소견은 스티클러 증후군과 유사하고심한 근시, 유리체막, 혈관 주위 격자 모양 병변, 망막박리, 백내장 등이 나타납니다.전신적 소견으로는 후측만을 동반한 짧은 체간의 왜소증, 난청, 내려앉은 코, 구개열 등이 나타납니다.

 

변형은 나이가 들면서 뚜렷해지고, 보통 신생아기에게서 발견돼진단됩니다. 다른 질환을 앓는 환자에게서도 전신적 이상과 눈바닥 변화는 존재할 수 있습니다. 마르팡 증후군, 엘레르스-당로증후군, 터너 증후군, 클라인펠터 증후군은 색소 또는 격자모양 망막 변성, 중심부 또는 후부 유리체의 큰 부위에서의 액화와 같은 변화를 합니다. 그러나 이런 질환은 전신증상이 있는 유전적 진행성 관절안병증과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치료

유전적 진행성 관절안병증의 치료는 위험이 있는 사람들을 일찍 검진하고, 이환된사람들을 오랜 기간 관찰하며, 적절한 때에 맞춰 치료하고 유전 상담하는 것입니다. 이환된 사람들의 50%에서 망막박리를 경험하기 때문에 조기진단은아주 중요합니다.

 

이환됐거나 위험이 있는 사람에게서 망막열공의 존재와 녹내장 유무를 면밀히 조사해야 합니다. 망막열공은 종종 다발성이고, 거상연에서의 거리는 다양하며 간혹 드물게후부 쪽에 위치합니다. 이 질환에서 망막박리의 수술적 시도는 합병증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유리체가 거의 완전히 액화돼 망막하액의 배출이 어렵고, 백내장때문에 눈바닥 관찰이 어려우며, 맥락막에서의 변화 때문에 출혈의 위험이 높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이 질환 환자들에게서 망막박리의 회복에 대한 수술적 예후는 나쁩니다. 망막박리의 발생률이 높고 수술적 예후가 좋지 않기 때문에 예방적 치료를 많이 추천합니다.

 

예방적 치료에 있어 일치되는 의견은 없지만 대부분의 임상가들은 새로운 열공이 생긴 경우 예방적 치료를 추천하고, 격자변성의 모든 부위를 치료할 것을 추천합니다. 다른 질병에서처럼냉동술은 보통 앞쪽 망막열공, 레이저광응고술은 뒤쪽 망막열공에 각각 사용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