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측후두 신경마비

정의

편측후두 신경마비에 대한 진단, 치료와 예후를 결정하는 요소에는증상의 정도, 원인, 마비의 위치, 환자의 상태, 동반 질병 등이 있습니다. 후두 신경마비의 원인별 빈도는 연구자마다 다르지만 주로 갑상샘 수술, 목외상, 신경성 질병, 악성 종양의 침범 등 여러 원인이 있고원인 미상의 후두 마비가 가장 많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원인 미상의 마비를 검사할 때는 내시경을 포함한 이비인후과적인 모든 신체검사, 가슴 방사선 검사, 식도위조영술,머리에서 가슴을 포함하는 컴퓨터단층촬영, 갑상샘 동위원소검사, 글루코오스 내성검사, 혈액 검사 등을 모두 해야 합니다.

 

주요 증상은 쉰소리이며 가끔 흡인이 발생합니다. 신경의 손상이완전하지 않거나 원인 미상의 성대마비라면 60% 이상에서 발생 후 1년내에 목소리가 회복되므로 언어치료 등 보존적 처치와 관찰을 하며 최소한 6개월은 기다려야 합니다.

치료

목소리의 변화를 동반한 일측 마비에 대한 치료로는 언어치료, 성대내 이물주입술, 갑상연골성형술(thyroplasty), 피열연골내전술(arytenoid adduction)과 선택적 신경재생술 등이 있습니다. 언어치료는편측 성대마비 환자에 대해 수술에 관계없이 우선적으로 해야 하며 수술 전후에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성대 닫기, 성문 개시법과 호흡 조절법 등으로 빠르게성대마비가 좋아져 음성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언어치료의 장점은 환자의 60% 이상에서 언어치료만으로 만족할 만한 목소리를 얻을 수 있다는 점과 수술을 피하면서 저절로 회복될 수 있는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