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두의 악성 종양

정의

두경부(뇌를 제외한 머리와 목 부위) 영역에서 갑상샘암 다음으로 발생 빈도가 높은 후두암은 전체 악성 종양의 약2~5%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후두암은 남자의 악성 종양 발생률의 1.7%를 차지하며, 유병률(어떤시점에 일정한 지역에서 나타나는 그 지역 인구에 대한 환자 수의 비율)은 인구 10만 명 당 남자는 5.84명, 여자는 0.65명으로 전체적으로는 3.26명으로 보고된 적이 있습니다.

원인

흡연과 음주가 후두암의 주요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흡연량에따라 3~44배의 후두암 발생 위험이 있으며, 금연을 하면그 위험이 3분의 1 정도로 줄어든다고 합니다. 음주는 음주량에 따라 후두암 발생의 위험이 1.4~5.9배 증가하며, 흡연과 동시에 하는 경우 그 위험은 증가됩니다. 후두암 발생의 또다른 위험 인자로 인간유두종 바이러스(human papilloma virus, HPV)가 거론되고 있으나그 역할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이 많습니다.

증상

쉰소리는 후두암의 가장 중요한 증상입니다. 40세 이상의 남자가특별한 원인이 없이 쉰소리가 2주 이상 지속되면 후두의 자세한 진찰이 필수적입니다. 그 외 호흡 곤란과 쌕쌕거림(천명),몸이 쑤시고 아픔, 삼킴곤란, 기침, 각혈, 체중 감소, 구취, 목 종기(경부 종물), 압통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