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스 증후군

정의

빌스 증후군(Beals syndrome)은 1896년 앙투안 베르나르장 마르팡이 보고한 5세 여아를 1971년 빌스(Beals R. K.)와 헥트(Hecht F.)가 문헌고찰을 통해 새로운 증후군으로 명명했습니다. 그이후 마르팡 증후군과 지주지증으로 보고된 질환 가운데 상당수가 빌스 증후군으로 판명됐습니다. 상염색체우성으로 유전하는 빌스 증후군은 매우 드문 결체조직 질환입니다.

 

손가락, 팔꿈치, 무릎, 엉덩이의 관절이 구부러진 형태로 영구적으로 고정돼 비정상적으로 깁니다. 즉손가락과 발가락이 길고 가느다란 거미손가락증, 고정된 손가락(수지만곡증), 비정상적으로 구겨진 귀의 모양을 특징으로 합니다.

 

또한 척추가 비정상적으로 좌우로 휘어져 있는 척추측만증, 앞뒤로휘어져 있는 척주후만증, 내반첨족이나 조막발 등 발의 기형, 밖으로이동한 손가락(손가락이 바깥쪽으로 향한 손 관절의 변형), 비정상적으로짧은 목, 수정체 전위 등 증상이 나타납니다. 간혹 좌심실판막 이상인 승모판탈출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빌스 증후군은 남녀 동일한 비율로 발생합니다. 현재 유병률은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오랫동안 임상 증상이 비슷해 빌스 증후군을 결합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마르팡 증후군(Marfan증후군)과 같은 질환으로 생각해 왔습니다. 그러나 두 질환이 다른 유전자의 돌연변이에 의한 것이라는 것을 밝혀냈고, 빌스증후군이 마르팡 증후군과 다른 질환이라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빌스 증후군은 마르팡 증후군, 스티클러 증후군(Stickler syndrome), 호모시스틴뇨증(Homocystinuria),선천적인 관절 구축이 유전되는 말단관절구축증(Distal arthrogryposis) 등과임상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감별진단이 요구됩니다. 빌스 증후군의 경우 마르팡 증후군과 비슷한 임상증상 때문에 진단하기가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러나 마르팡 증후군에 비해 증상이 가벼우며, 대동맥 이상이나수정체 전위가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최근 빌스 증후군의 분자유전학적 진단이 가능해졌습니다. 빌스 증후군은 5번 염색체 장완(5q23-31)에위치한 fibrillin-2(FBN2) 유전자의 돌연변이에 의해 발병합니다.

원인

빌스 증후군은 상염색체 우성으로 유전합니다. 전형적인 유전질환을포함해 인간의 유전 형질은 아버지와 어머니로부터 받은 유전자의 상호 작용으로 나타납니다. 상염색체 우성유전질환은 한 쌍의 유전자 가운데 어느 한쪽이라도 질병 유전자를 포함하고 있으면 질환을 나타냅니다.

 

비정상 유전자는 부모로부터 물려받았거나 질환에 이환된 사람에게 새로운 돌연변이(유전자 변화)가 발생한 것입니다. 질환이있는 부모로부터 아이가 비정상 유전자를 물려받을 위험은 성별과 관계없이 임신 때마다 50%로 존재합니다.

 

빌스 증후군은 5번 염색체 장완(5q23-31)에 위치한 fibrillin-2(FBN2) 유전자의돌연변이에 의해 발병합니다. Fibrillin은 매우 큰 유전자로, 미세섬유소를형성하는 데 중요한 시스테인이 풍부한 당단백질을 만듭니다. 이는 탄력섬유를 만드는 데 중요한 단백질입니다. 비정상 결합조직이 생기는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fibrillin-2(FBN2) 유전자 이상으로 많은 조직이 약화되고 동맥벽 파괴 등 심각한 증상을 일으킵니다.

 

인간의 세포 핵 안에는 개인의 유전 정보를 가지고 있는 46개의염색체가 존재하고, 이 염색체는 개개인의 유전정보를 전달합니다. 인간의 46개의 염색체는 22쌍의 상염색체와 1쌍의 성염색체로 구성됩니다. 23번째 쌍의 성염색체는 남성은 한개의 X와 한 개의 Y 염색체, 여성은 두 개의 X 염색체로 각각 이뤄져 있습니다.

 

각각의 염색체는 ‘p’라고 표기하는 짧은 팔(단완)과 ‘q’라고 표기하는긴 팔(장완)로 구성됩니다.염색체를 염색하면 띠 모양의 수많은 염색대(band)로 세분화돼 있으며, 각각의 염색대에는 번호가 매겨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chromosome 5q23-31’은 5번 염색체 장완의 23-31염색대를 의미합니다. 번호화된 염색대는 각 염색체 위에 존재하는수천 개 유전자의 위치를 구체적으로 명기합니다.

증상

빌스 증후군의 증상은 개인별로 증상의 중증도와 나타나는 형태가 매우 다양합니다. 대부분 선천적으로 관절이 구부러진 상태로 영구적으로 고정(구축)됩니다. 특히 손가락, 팔꿈치, 무릎, 엉덩이 부분의 관절이 자주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나 관절 구축은 나이가 들면서 증상이 좋아진다. 몇몇 사례에서이 질환이 있는 영아의 경우 비정상적으로 구겨진 귀의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길고 가느다란 손가락과 발가락(거미손가락증), 고정된 손가락(수지만곡증), 근육의발육부전, 새가슴 변형, 척추가 비정상적으로 좌우로 휘어져있는 척추측만증, 앞뒤로 휘어져 있는 척주후만증이 나타납니다. 척추측만증과척주후만증은 진단받은 환자의 50%에서 나타나며, 대체로심하고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 외과 수술을 필요로 합니다.

 

간혹 심혈관계 증상으로 승모판탈출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승모판막은심장의 좌심방과 좌심실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심장의 수축과 이완에 맞춰 적절히 열리고 닫혀야 합니다. 승모판탈출증은 좌심실 수축기에 좌심방쪽의 승모 판막이 뒤쪽으로 돌출되거나 허탈돼 완전히 닫히지 않아서 소량의혈액이 좌심방으로 역류하게 됩니다. 무증상인 경우도 있지만 승모판탈출증은 흉통, 부정맥, 피로, 어지럼증또는 다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턱이 비정상적으로 짧은 소하악증, 전두부의 돌출, 높은 구개의 궁, 길고 좁은 머리(장두증, 주상두), 짧고 폭 넓은 머리(단두증)의 두 개안면 부위 이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비정상적으로구겨진 귀의 모양을 특징으로 합니다.

 

안과적으로는 수정체 전위, 근시 등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지만이는 매우 드뭅니다. 간혹 비정상적으로 짧은 목을 나타내기도 합니다.어떤 예에서는 곤봉족, 안으로 쥐고 있는 듯한 갈고리 모양의 엄지손가락, 팔과 다리의 긴뼈들이 휘어져 있습니다.

 

빌스 증후군은 매우 드물게 생명을 위협하는 것과 관련된 심각한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중증 빌스 증후군은 심장과 장 부위와 관련돼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심실중격결손(VSD: ventricular septal defects),심장에서 나가는 혈류가 대동맥궁의 부위에서 단절된 경우 대동맥궁단절(IAA: interruptedaortic arch), 한 개의 제대동맥(단일제대동맥,single umbilical artery), 입에서 위까지 정상적으로 음식을 운반하는 기능을 하는 식도의 끝이 막혔거나 좁아져 음식물이이동할 수 없는 식도폐쇄증(esophageal atresia), 십이지장폐쇄(duodenal atresia), 장 회전 이상(intestinalmalrotation)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 대동맥과 심장의 심실을 연결하는 대동맥 기저부가 확장되는 대동맥근 확장(aortic root dilatation)과 관련돼 있을 수도 있습니다.

진단

빌스 증후군은 질환으로 인해 나타나는 특징적인 임상 증상과 분자유전학적 검사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진단은 다음과 같은 특징적인 임상 소견으로 할 수 있습니다.

ㆍ길고 가느다란 손가락, 좁아진 머리 및 몸과 같은 마르팡 증후군의특징적 증상을 나타낸다.

ㆍ팔꿈치, 무릎, 엉덩이, 손가락 등의 모든 관절의 굴곡 구축

ㆍ 척추후측만증

ㆍ근육형성저하증

ㆍ비정상적인 귓바퀴(주름이 많고 구겨진 모양)

 

분자유전학적 검사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75%에서 빌스 증후군의원인 유전자인 FBN-2의 돌연변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료

개인의 증상에 맞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소아과 전문의, 외과전문의, 심장전문의, 정형외과전문의, 다른 전문가들이 팀을 이뤄 접근하도록 합니다. 아동기에시작된 물리치료는 관절 구축에 좋은 치료방법입니다. 물리치료는 관절의 움직임을 좋게 하며, 근육의 발육부전을 더디게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나이가 들면서 관절 구축은 자연적으로 완화됩니다. 그러나간혹 관절 구축으로 인해 외과적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후측만증은 증상이 심하게 진행되기 때문에일 년에 한 번 정기적으로 엑스레이(X-Ray) 검사를 하고, 필요한경우 보조기 착용 또는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빌스 증후군은 마르팡 증후군 및 다른 유사한 질환과의 감별진단이 반드시 요구됩니다. 심장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매년 심초음파 검사를 해야 합니다. 심장판막에나타나는 문제들은 심혈관계 약물이나 외과적인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안과적인 증상에 대해 영아기부터 정기적인 검진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환자와가족을 위해 유전 상담이 도움이 됩니다. 증상의 완화를 목표로 하는 대증요법과 각종 부작용 및 합병증을조절하고 완화시키기 위한 지지요법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