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A 결핍증

정의

비타민 A 결핍증은 비타민 A의섭취 부족으로 인해 나타나는 여러 증상을 말합니다. 주로 눈이나 상피조직(피부 및 신체의 내벽을 이루고 있는 점막)과 관련된 여러 가지 장애를일으킵니다.

원인

비타민 A의 섭취가 부족한 일차성 비타민 A 결핍증은 쌀을 주식으로 하는 동아시아, 서아시아 지역에서 많이발생합니다(쌀에는 비타민 A로 전환되는 베타카로틴이 없다). 영양실조가 심하거나 우유 알레르기가 있어 우유를 먹을 수 없는 영아가 충분한 영양분을 공급받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베타카로틴이 비타민 A로 전환이 잘 안되거나 비타민 A의 흡수 또는 저장에 장애가 있는 이차성 비타민 A 결핍증의 원인으로는궤양성 대장염, 비열대성 스프루(셀리악병)와 같은 만성 장질환, 췌장 기능 부전과 연관된 흡수 장애, 장관 우회술을 시행한 경우, 담관 폐쇄증, 간경화 등이 있습니다.

증상

비타민 A 결핍증의 초기 증상은 야맹증입니다. 이것은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에 들어갔을 때 순간적으로 시간적응 장애가 일어나거나 어두운 곳에서는 잘 보이지않는 증상입니다. 비타민 A가 결핍되면 눈의 상피세포 기능이떨어지고 눈물 분비가 되지 않아 결막과 각막이 건조해지는 안구건조증이 생기고 결막의 분비물과 상피세포의 죽은 조직들로 이루어진 작은 은백색의 비토트반점이 생깁니다.

 

이러한 상태가 진행되면 각막 전체 또는 일부분이 연화돼(각막연화증) 만성 감염이 생기고, 각막에 궤양이 생기거나 각막이 파열돼 결국실명이 됩니다. 비타민 A 결핍증의 또 다른 초기 증상으로는입, 목구멍, 호흡기, 비뇨생식기통로에 있는 점막의 변화입니다.

 

이런 점막이 퇴화돼 건조해지고 섬모(외부에서 들어오는 이물질을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조그마한 털 같은 돌기)가 소실됩니다. 손상된점막은 세균 침입에 대한 저항력이 약화돼 여러 가지 세균에 감염될 위험성이 증가합니다.

 

오랫동안 비타민 A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면 피부가 건조해지고까칠해지며, 피부털의 모낭 주변에 각질 마개가 생기는 모낭각질증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비타민 A의 결핍으로 인해 뼈나 치아의 형성에 결함이 생기거나 성장장애가생길 수도 있습니다.

진단

환자의 영양 상태와 증상에 대한 문진, 안과 검사를 포함한 진찰,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A 농도를 측정하는 혈액 검사 등으로 진단할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A를 투여해 증상의 호전을 확인함으로써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료

비타민 A는 모든 동물의 간(정상적인저장소)이나 유지방을 함유하고 있는 유제품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잎이 넓은 여러 황색이나 녹색 야채는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바뀔 수 있는 화학물질인 카로틴을 포함하고있습니다. 각막이나 그와 관련된 내부조직의 세포가 심하게 손상되는 말기 단계가 아니라면 비타민 A의 투여로 안구건조증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균형 있는 식사를 병행하면 가장 효과적입니다. 또한이차성 비타민 A 결핍증을 유발하는 기저 질환에 대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비타민 A 결핍증의 위험이 높은 아이들은 적절한 양의 비타민 A를 투여해 비타민 A 결핍증을 예방해야 합니다.

 

비타민 A의 투여량과 투여기간은 결핍증의 심한 정도와 연관된다른 요인을 고려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그러나 많은 양의 비타민 A를장기간 투여하는 것은 비타민 A 독성을 유발하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급성 비타민 A 독성으로는 뇌압 상승, 구토, 오심 증상이 나타납니다. 만성비타민 A 독성은 소양증을 동반한 건조한 피부, 탈모, 식욕 저하, 간비대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특히 임신 중에 비타민 A를 과다 복용하면 태아의 선천성 기형을일으킬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8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