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운 세커드 증후군

정의

브라운 세커드 증후군은 희소한 척수 질환입니다. 완전하게 단절(severed)되지는 않은 척수의 한 면이 손상(injury)됨으로써발생합니다. 이것은 보통 목 또는 등 주변의 척수 손상으로부터 야기됩니다.

 

특징적으로 환자들은 척수 손상 이하 수준에서 촉각, 진동, 자세의 감각 소실이 발생합니다(반 마비 또는 비대칭 마비). 감각 손실은 특히 척수에 부상을 입은 면에서 강하게 나타납니다(Ipsilateral).이 감각은 부상을 입은 반대편의 몸(Contralateral)에서 온도와 통각감퇴의 감각손실을 동반합니다.

 

브라운 세커드 증후군은 희소 질환이며,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동등하게 영향을 줍니다. 현재까지 약 500개의 사례가 보고되어있습니다. 브라운 세커드 증후군의 발병률은 모든 외상 척수 손상의2%로 추정됩니다. 모든 형태의 매년 척수 부상 발병률은100만 명당 30~40명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원인

이 증후군은 종종 척수나 목에 칼 또는 총에 의한 외상성 손상의 결과로 나타납니다. 그러나 많은 사례에서 목척추굳음증(Cervical spondylosis), 거미막낭종(Arachnoid cyst), 경막외혈종(Epidural hematomas)과같은 다른 척수 질환의 결과로 인해 유발될 수도 있습니다.

 

브라운 세커드 증후군은 박테리아 또는 바이러스 감염을 동반하기도 합니다.넘어지거나 자동차 사고와 같은 둔기외상(Blunt traumas)은 드문 사례에서 브라운세커드 증후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브라운 세커드 증후군과 연관되는 상태로는 척추 변형(Kyphosis), 키아리기형(Chiari I malformation), 목에 메타암페타민 주사(Methamphetamine injection in the neck), 다발경화증, 척수 경막외혈종(Spinal epidural hematoma), 척수내 종양(Intramedullary spinal cord tumor), 척수갈림증 등이 보고됐습니다. 전염성이거나 염증을 유발하는 뇌막염, 농흉(Empyema), 대상포진, 단순포진, 척수염, 결핵 등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

브라운 세커드 증후군의 증상들은 보통 목 또는 등의 외상을 경험한 이후에 나타납니다. 첫 번째 증상으로는 고통의 손실, 온도 감각의 손실입니다. 종종 외상 주위 아래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방광과 배변 조절의 손실또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영향 받은 주위 근육의 변성과 약화(위축)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상처와 같은 면에서 종종 마비 증세가 나타나기도합니다. 마비는 진단이 늦으면 지속적일 수 있습니다. 영향받은 환자의 약 90%는 방광과 배변 조절을 회복하고, 걸을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영향 받은 개인들은 다리 힘과 걷는 능력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진단

브라운 세커드 증후군의 진단은 병력과 신체검사를 기초로 이뤄집니다. 척수단순촬영은 관통한 뼈의 부상 또는 둔기외상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가쪽덩이 골절(Lateral mass fracture)은 둔기외상 후 브라운 세커드 증후군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자기공명영상(MRI) 촬영은 척수 손상의 범위를 규정하고 비외상성원인론 사이에 구별이 생길 때 유용합니다.

치료

브라운 세커드 증후군을 앓고 있는 개인들을 위한 특별한 치료는 없습니다.대부분의 경우 치료는 질환의 원인이 되는 원인에 초점을 맞춥니다. 근육 증상을 조절하기위한 약을 포함하기는 하지만 스테로이드제의 복용이 유용한지에 관해서는 일부 논쟁이 있다.

 

환자들을 돕는 고정 장치, 갈림손(Hand split), 사지 지지(Imb support) 휠체어와같은 기구는 일상생활을 지속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추가적으로 증상의 완화를 목표로 하는 대증 요법과각종 부작용 및 합병증을 조절하고 완화시키기 위해 지지 요법(Supportive care)을 시도할수도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