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코리피드증 IV

정의

뮤코리피드증 IV 유전자의 최근 발견을 근거로 하는 수송 채널수용 단백질의 부족이 특징인 희귀한 유전 대사 병입니다. 이 결핍으로 몸의 많은 조직의 세포 내에 특정한지방질과 특정한 복합 탄수화물이 쌓일 수 있습니다.

 

정신 지연, 근육과 정신 활동의 조화를 요구하는 기술 습득에심각한 손상(정신운동 지연: psychomotorretardation), 감소된 근육긴장(근육 긴장저하증:hypotonia), 빛이 통과하는 눈의 각막 혼탁(cornea opacity) 그리고눈 안에 신경막(망막)의 퇴행(retinal degeneration)으로 시력 상실이 특징입니다.

 

상염색체(생물의 염색체 가운데 성염색체가 아닌 보통 염색체) 열성유전 성향으로 유전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남성과 여성에게 동일한수로 영향을 미치는 희귀한 유전 대사 병으로 1974년에 처음으로 밝혀졌습니다. 병이 있는 것으로 보고된 환자의 약 절반은 독일∙폴란드∙러시아계 유대인 혈통(ashkenazi jewish parentage)입니다. 의학 문헌에 보고된 것은 대략 70사례로 정확한 발병률은 알려지지않았습니다.

원인

상염색체 열성유전 성향으로 유전됩니다. 최근에 원인이 되는 유전자는분리되었고 염색체 위치뿐만 아니라 단백질 생산도 확정되었습니다. 유전자는 mucolipin-1 단백질을 암호화하는데, 19p13.3의 염색체 19번 단완에 위치하는 MCOLN1 유전자로 알려졌습니다.

 

인간의 세포 핵 안에는 개인의 유전 정보를 담고 있는 46개의염색체가 있습니다. 이 46개의 염색체는 22쌍의 상염색체와 1쌍의 성염색체로 구성됩니다. 성염색체의 경우 남성은 X와 Y염색체, 여성은 2개의 X염색체로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의 염색체는 ‘p’라고 불리는 단완과 ‘q’라고불리는 장완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염색체를 염색하면 띠 모양의 염색대(band)가 관찰되는데 각각의염색대에는 번호가 매겨져 있습니다. 뮤코리피드증 IV의 원인유전자로 알려진 mucolipin 1의 염색체에서의 위치는19p13.3으로 이는 19번 염색체의 단완13.3 염색대에위치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염색체 열성유전병은 각각의 부모로부터 병 유전자를 하나씩 물려받았을 때 생깁니다. 만일 개인이 하나의 정상 유전자와 하나의 병 유전자를 받았다면 그 사람은 그 병의 보인자(carrier, 겉으로 드러나지 않고 있지만 그 유전병 인자를 가지고 있는 사람)가 되지만 병의 증상은 대개 나타나지 않습니다.

 

부모가 모두 보인자라면 아이에게 병이 유전될 확률은 25%이며그 아이가 부모처럼 보인자가 될 확률은 50%, 아이가 정상 유전자만 물려받아 유전적으로 정상일 확률은 25%입니다. 이 확률은 남녀 모두에게 동일합니다.

 

연구자들은 뮤코리피드증 IV의 증상이 수송 단백질의 결핍 때문에발생한다고 의심합니다. 세포는 환경으로부터 대사산물을 취득합니다. 일정한지방질(mucolipids)과 일정한 복합 탄수화물(mucopolysaccharides)의경우 이 물질대사의 산물은 이러한 복합 물질을 더 단순한 성분으로 부수는 세포 내의 리소좀에 운반돼야 합니다.

 

만약 이 복합 물질이 그들을 더 부수는 세포 내의 공장에 운반되지 않는다면, 세포 안에 쌓여 심각한 영향을 끼칩니다. 이것이 뮤코리피드증 IV의 원인이 되는 세포 내 물질의 축적입니다. 이 물질은 수송 과정에필요한 단백질이 세포 내에서 결핍되었기 때문에 쌓이는 것입니다. 연구자들은 이러한 세포 내의 단백질결핍이 체내 많은 조직의 세포 내에 복잡한 화학 합성물을 비정상으로 축척하기 때문에 병의 증상을 가져온다고 믿습니다.

증상

관련 증후와 신체적 증상은 보통 출생 후 3~8개월 이내에 나타납니다. 일반적인 첫 번째 증후는 각막 혼탁입니다. 일부 사례에서 이것은 3~5세까지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병에 영향을 받은 유아의대부분은 감소된 근육긴장, 중증~심각한 정신 지연, 정상 발달에 도달하는 것의 지연, 그리고 근육과 정신 활동의 조화를요구하는 기술 습득에 상당한 지연이 나타납니다.

 

각막 혼탁 외에도 사시, 부은 눈꺼풀, 그물막 퇴행, 그리고 구조적으로는 정상처럼 보이는 눈에서 약시를포함해 비정상적으로 영향을 받은 눈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일부 사례에서 이런 눈 이상은 비정상적인 빛의민감도와 근시(nearsightedness)의 결과일 수 있습니다. 위에서는산을 분비하지 않기 때문에 철 결핍에 따른 빈혈증이 발생합니다. 환자들에게 비대 된 간이나 지라, 골격 병, 또는 소변의 점액다당류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진단

현재 뮤코리피드증 IV 유전자를 선별할 수 있는 보인자 검사를이용할 수 있습니다. 양수 천자로 알려진 방법으로 출생 전에 진단할 수 있습니다. 양수 천자로 태아를 감싸고 있는 양수의 액체를 채취합니다. 양수내의 세포로 실험실에서 뮤코리피드증 IV 유전자 검사를 합니다.

 

진단은 임상 평가, 상세한 환자 이력, 그리고 다양한 전문 검사에 기초해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례에서특정 연결조직 세포(섬유아세포)에서 특징적 리소좀 저장 소체를보기 위해서 전자 현미경을 이용합니다. 섬유아세포는 보통 피부나 각막을 생체검사한 조직으로부터 얻습니다.

 

유전자 검사는 최근에 진단 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뮤코리피드증 IV를 가진 환자는 철 결핍 빈혈증, 높은 혈청 가스트린 수준과 뇌자기공명영상(MRI)에서 특징적인 증상이 나타납니다.

치료

각막 혼탁과 관련된 증후는 접촉렌즈나 인공눈물의 사용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 직업치료, 언어치료는또한 유용합니다. 빈혈증을 가진 환자들을 위해서는 철 보충을 활용합니다. 가족과 환자를 위해 유전 상담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추가적인 치료로는 증상의 완화를 목표로 하는 대증 요법과각종 부작용과 합병증을 조절하고 완화시키기 위해 지지 요법(Supportive therapy)을 시도할수 있습니다.

 

유전 상담이란 유전병을 앓고 있는 환자와 가족에게 해당 유전병이 무엇인지,병의 증상과 경과 과정, 어떻게 유전되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유전 상담의 과정을 통해 유전학 전문가로부터 병과 관련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환자를 위해서 부모(가족)가 최선의 결정을 내리고 대응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