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안 증후군

정의

출생 때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희귀 염색체 병입니다. 정상적인염색체 구성을 가진 개인은 22번 염색체의 단완(22p)과장완(22q)을 둘 다 가진 정상의 22번 염색체를 갖습니다. 그러나 묘안 증후군을 가진 개인은 염색체 22번의 단완과 장완의일부분(예, 22pter-22q11)이 신체 정상 세포의 3배 또는 4배로 증폭돼 나타납니다.

 

병의 명칭은 일부 환자에게 나타나는 눈의 독특한 이상에서 유래합니다. 이특징은 눈 조직의 부분적 결손으로 나타납니다. 종종 양쪽 눈에 영향을 미칩니다. 영향을 받는 눈의 조직은 홍체, 맥락막 그리고 망막을 포함할 수있습니다.

 

병과 관련된 증상과 특징의 범위와 심각성은 같은 영향을 받는 가족 구성원 사이에서도 매우 다양하게 나타날수 있습니다. 일부는 알지 못할 수도 있고 거의 없거나 약한 증상을 가질 수도 있지만, 다른 사람들은 광범위한 부위의 임상 증상을 가집니다. 그러나 많은사례에서 병의 특징적 증상은 출생 전의 경미한 성장 지연과 정신 결함 그리고 머리, 얼굴 부분, 심장, 콩팥, 항문 부분의기형이 나타납니다.

 

더 특이한 증상으로는 눈조직(홍체) 결손, 처진 눈꺼풀 틈새, 두눈 먼거리증, 다른 눈의 결함을 갖습니다. 피부의 이상한돌출과 귓바퀴 앞에 작은 홈을 가진 기형의 귀, 큰창자(대장)의 끝부분으로부터 비정상의 위치에 누관(fistula)과 관련된 항문관의결여(폐쇄)를 갖습니다.

 

부가적 특징은 다양한 선천적 심장 결함, 콩팥 이상, 골격 이상, 그 외의 다른 신체적 증상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묘안 증후군은 100년 전에 알려졌습니다. 항문 폐쇄와 함께 일어나는 결손의 존재는 그 증후군의 주요한 특징으로서 최초로 알려졌습니다. 진단은 현재 22번 염색체의 일부 중복된 여분의 염색체가 존재하는지여부를 확인해 내립니다.

 

명백한 산발성과 가족 사례를 포함하는 100사례 이상이 의학문헌에 실려 있습니다. 연구자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묘안증후군을 일으키는 염색체 표지의 발병률에 관한 명확한 예측은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지난 20년 동안 북동 스위스(northeastern switzerland)에서 관찰한 환자에 기초해서 대략5만 명 중 1명이나 15만 명 중 1명의 발병률로 추정합니다. 그러나 일부 환자에게는 관련된 특징이거의 없이 발생하기 때문에 병을 알지 못한 채 남아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진단하지 못해 묘안증후군의 실제 발생 빈도를 알기는 어렵습니다.

원인

22번 염색체의 단완과 장완의 일부분이 체내 정상세포보다 많은세 배나 네 배의 여분 염색체 조각을 가진 것과 관련된 희귀병입니다. 그러므로 정상 핵형을 가진 사람은둘 다 단완(22p), 장완(22q) 그리고 중심절로 이루어진두 개의 22번 염색체를 갖지만 묘안 증후군을 가진 많은 환자는 여분의 염색체를 갖습니다.

 

이 표지 염색체는 단완, 중심절 그리고 장완의 조각(22q11)으로 이루어진 22번 염색체의 두 개의 단편으로부터 구성됩니다. 이런 경우에 이 염색체 부분(22pter-22q11)은 체내 세포의정상적인 염색체 두 개보다 많은 네 배(tetrasomic)가 존재합니다.

 

정상보다 많은 염색체 내의 물질은 정상적인 22번 염색체 내의뒤바뀐 순서에서 보일 수 있습니다(예, 역전된 중복(inverted duplication)). 그 외에도 많은 사례에서 여분의 염색체가 체세포의 일부에서만 나타날수 있습니다(모자이시즘).

 

인간의 세포 핵 안에는 개인의 유전 정보를 갖고 있는 46개의염색체가 있습니다. 이 46개의 염색체는 22쌍의 상염색체와 1쌍의 성염색체로 구성됩니다. 성염색체의 경우 남성은 X와 Y염색체, 여성은 두 개의 X염색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각의 염색체는 p라고 불리는 단완과 q라고 불리는 장완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염색체를 염색하면 띠 모양의 염색대(band)를 관찰할 수 있는데각각의 염색대에는 번호가 매겨져 있습니다. 예를 들면, 묘안증후군을 일으키는 중복은 염색체 22pter-22q11에 위치합니다.이는 유전자가 22번 염색체의 장완 22.11 염색대부터단완 끝부분을 의미합니다.

 

다른 사례를 보면 22pter부터 q11의 염색체 단편이 정상 체내 세포의 두 배보다 많은 세 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연구자들은 근위 22q11 내 영역의 3염색체나 4염색체가 묘안 증후군과 관련된 특징의 전부나 대부분의발현에 결정적이라고 지적합니다. 이 영역은 결정적인 CES 영역이라주목됩니다.

 

최근 묘안 증후군과 관련된 특징의 원인이 되는 유전자를 분리하고 특징짓는 것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묘안 증후군의 정확한 원인은 충분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일부 사례에서염색체 이상은 부모의 생식 세포의 분리 이상(error) 때문에 ‘새롭게’ 또는 무작위(산발적)로일어나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런 경우에 부모는 정상 염색체를 갖습니다. 다른 경우에는 부모중 한 명에게서 균형 잡힌 전위로 일어나는 것처럼 보입니다. 전위는 어떤 염색체의 일부분이 끊길 때일어나며 유전 물질의 이동과 염색체의 위치가 바뀌어 재배열되는 것입니다.

 

만약 염색체의 재배열이 균형이 잡혔다면 유전자는 균형이 잡히지만 바뀌어 이루어집니다. 이 경우를 보인자라고 하며 보통은 무해합니다. 그러나 이런 염색체재배열로 보인자 자손의 이상한 염색체 발달을 증가하게 하는 위험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른 경우를 볼 때 어린이 환자의 부모가 일부 체세포에서 표지 염색체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일부 실례로 병의 경미한 특징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 염색체 이상의모자이시즘(mosaicism)은 일부 가족에게 여러 세대에 걸쳐 유전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관련된 특징의 발현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자는 22q11의 어떤 영역은 묘안 증후군을 포함하는염색체의 불안정과 선천적인 기형 질병과 관계된 염색체 재배열이 일어나기 쉽다고 설명합니다. 이들은 병의기초가 되는 결함으로, 묘안 증후군에서 보이는 복합적인 재배열을 이끌 수 있는 유전적으로 취약한 염색체부분이나, 또 다른 일어날 수 있는 원인일 수 있다고 말합니다.

 

22번 염색체에 생기는 어떤 이상(예, 표지 염색체의 모자이시즘, 균형잡힌 전위)의 존재를 확증하거나 배재하는 것과 재발 위험을 평가하기 위해서 어린이환자의 부모에게 염색체분석과 유전 상담을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잠재적인 증후군의 발현과 유전의 원인이 되는 복잡한 염색체와유전적으로 병이 어떻게 생기는가에 대한 연구가 더욱 필요합니다.

증상

비록 관련된 증상과 신체적인 증상이 일정치 않지만 이상은 눈, 귀, 항문 부위, 심장 그리고 콩팥에 생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환자들은 병으로 진단할 수 있는 명백한 증상이 거의 없을 수 있다는 것에 주목해야 합니다.

 

많은 환자들이 한쪽이나 양쪽 눈에서 눈 조직의 결여 같은 눈 이상을 보입니다. 모자람(결손: coloboma)은홍채, 맥락막, 망막에 생길 수 있습니다. 홍채의 모자람은 홍채에 이상한 ‘열쇠구멍’의 모양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비록 결손(모자람)이 병의 주요한 특징으로 최초에 알려졌을지라도 이런 이상이묘안 증후군이 있는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많은 사례를 볼 때 환자는 눈꺼풀 틈새, 눈구석 주름, 두 눈 먼거리증, 사시, 한쪽의작은안구증 같은 부가적인 눈 이상을 보입니다. 많지는 않지만 무홍채증,안구 앞의 투명한 영역(각막)의 돔 모양 혼탁, 눈꺼풀 모자람(eyelid coloboma), 백내장 그리고 듀안증후군(duane syndrome) 같은 다른 눈의 결함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부 사례에서는 눈 이상의 심각성과 그 조합에 따라 시력 장애 등 다양한 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귀 이상도 흔히 생깁니다. 환자는 피부의 작은 돌출과 귀 바깥앞쪽에 약간의 홈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귓바퀴가 처지고 끝이 막히거나 없는 귓구멍(external ear canal, 소이증)을 가진 기형(형성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례에서 귓구멍 폐쇄는 한쪽 귀에 영향을 미치는 경향이 있고 소리의 불충분한 전달 때문에 약한청각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전도성 난청). 일부는 머리뼈와얼굴 부위에 부가적인 기형을 보입니다. 이런 이상은 아래턱(하악)뼈 발육부전증, 편평한 콧등, 입천장갈림증과입술(구순)열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위장과 비뇨생식관의 기형도 특징일 수 있습니다. 일부 환자의항문은 작거나 좁을 수 있고 항문관은 큰창자의 끝 부분으로부터 이상한 위치에 누관을 갖는 항문 폐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남성은 누관이 곧창자(직장)와오줌보(방관), 오줌길, 또는회음의 근육 기관 사이에 형성될 수 있습니다. 여성은 누관이 곧창자와 오줌보 또는 질 사이에 나타날수 있습니다.

 

일부 남성 환자는 잠복고환증을 보입니다. 일부 여성 환자는 자궁의발육 저하나 질의 결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부 환자에게서는 배꼽 탈장과 샅굴 부위의 탈장을 볼 수있습니다. 그 외에도 알려진 특징은 돌창자(회장: ileum)에 생기는 메켈 게실(meckel diverticulum), 맹장(cecum)의 불완전한 순환 그리고 낮은 소화관을 지나서 물질의 소화를 추진하는 연동 장애나 결여를 일으키는큰창자 근육벽 신경절의 결여가 나타납니다.

 

관련 증상으로 결장 안쪽의 배설물 축적, 영향 받은 부분 위쪽잘록창자(결장)의 확장(큰결장증: megacolon), 부푼 배, 주기적 구토, 식욕 부진 그리고 다른 이상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일부 환자는 또한선천적인 심장 결함, 특히 전 폐정맥 환류이상(totalanomalous pulmonary venous return)이나 팔로사징(생후 4주 뒤에 나타나는 청색증·무산소발작·곤봉지(손가락·발가락 끝이뭉툭해지는 것)·심잡음 등 4가지 증상이 특징인 선천성 심장질환, tetralogy of fallot)을 가질 수 있습니다. 관련증상은 크기, 심장 기형의 존재와 다른 요인의 결합에 따라 다양할 수 있습니다.

 

팔로사징은 심장 결함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들은 염통집(심실) 중격결손(ventricularseptal defect), 폐동맥판 협착(pulmonary stenosis), 대동맥우방편위, 우염통실 비대를 포함합니다. 관련 증상은 저산소증, 청색증, 호흡 곤란, 섭취장애, 성장 지연 그리고 다른 이상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전 폐정맥 환류이상(TAPVR)은 심장으로 흐르는 혈액의 이상이특징입니다. 폐정맥은 정상적으로 양쪽 폐에서 좌염통방(심방)으로 산화된 혈액이 순환합니다. 그러나 전 폐정맥 환류이상(TAPVR)을 가진 유아는 폐정맥이 비정상적으로 우염통방에 연결돼 산화된 혈액이나 산소가 결핍된 혈액이 혼합돼순환합니다. 이에 따라 청색증, 빠른 호흡, 폐동맥 고혈압(pulmonary hypertension), 심장기능 저하 그리고 다른 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각한 선천성 심장병은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콩팥 기형도 묘안 증후군과 관련됩니다. 콩팥 이상으로단측성이나 양측성 콩팥발육 기능저하(renal hypoplasia), 무발생(agenesis), 과잉 콩팥(supernumerary kidney), 물콩팥증(수신증: hydronephrosis) 그리고 낭성 콩팥 이형성(cystic renal dysplasia)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관련증상은 콩팥 기형 존재의 범위와 심각성에 달려있습니다.

 

그 외에도 일부에서 쓸개관(담관: bile ducts)이 생기지 않거나 비정상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간에서분비되는 액체인 담즙은 간으로부터 소화된 생성물을 운반하고 작은창자에서 지방을 분해하는 근본적인 역할을 합니다.

 

쓸개관은 간에서부터 샘창자(십이장)로 담즙을 옮기는 좁은 관입니다. 쓸개관의 결여나 발육 저하 때문에담즙은 창자에 도달할 수 없고 간에 쌓이게 됩니다. 이에 따라 황달,비정상적으로 짙은 색의 오줌, 창백한 얼굴, 간의비대, 성장 저하 그리고 그 외 다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적당한치료를 하지 않으면 간에 흉터가 생기고 저하된 기능 때문에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이 올 수 있습니다.

 

묘안 증후군이 있는 많은 환자들은 출생 전인 태아 때와 출생 후의 발달 기간에 성장 지연이 생깁니다. 그 외에도 작은 키가 공통의 증상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연구자들은키가 매우 작은 것은 뇌의 시상하부의 저하된 기능과 관련된 것으로 추측합니다. 성장호르몬을 분비하는샘의 감소된 활성으로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을 자극하는 데 충분한 호르몬이 분비되지 않기 때문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환자는 또한 부가적인 골격 이상도 보입니다. 척주옆굽음증(척추측만증), 척추 융합(vertebralfusions), 노뼈(요골) 무형성(radial aplasia), 갈비뼈(늑골)의 유합(synostosis), 발가락의 결여나 엄지발가락의 중복그리고 엉덩이 탈구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일부는 정상적인 지능을 갖지만 많은 경우에 경미한 정신 지체나드물게는 중증의 정신 지체를 보입니다.

진단

어떤 경우에는 아이가 태어나기 이전에 특별한 검사를 통해 예측하는 것이 가능한데 초음파나 양수 천자(속이 빈 가는 침을 몸 속에 찔러 넣어 체액을 뽑아내는 일), 융모막융모(CVS) 같은 검사법을 사용합니다.

 

태아에게 초음파 검사를 하면 음파가 반사돼 태아의 발달을 이미지화할 수 있습니다. 염색체 이상이나 다른 비정상적인 성장의 발견 가능성을 확실히 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양수 천자는 발달 중인 태아를 제외한 주변의 액체(양수)를 샘플로 분석하며 동시에 융모는 태반 일부에서 샘플 조직을 얻는 것도 함께 합니다. 염색체 분석은 이런 양수나 태반 세포로 하며 22번 염색체의 4염색체성이나 3염색체성을 밝혀 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경우에는 출생 후의 임상평가, 특정 신체적 증상의 발견, 표준 염색체 연구 그리고 특정 DNA 염기 서열을 확인하는 전문검사(예: 형광동 소교잡법[FISH])로진단하거나 확진합니다. 의학 문헌에 따르면, 특징적인 임상양상은 눈 결손, 눈꺼풀 틈새, 귓바퀴 앞의 늘어진 끝이나구멍, 귓구멍이 없는 귀의 기형, 항문 폐쇄증, 콩팥 결함과 기형 등을 포함합니다. 이런 증상이 병을 진단하는 데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전문 검사는 특징이 확실한 비정상적인 눈에 대한 철저한 검사와 신중한 청각 모니터링을 포함하며 이는장애가 생겼는지 여부를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잠재적인 시각 장애나 난청을 일찍 발견한다면 조기보정이나 지지 등의 치료를 해 신속한 중재와 적합한 치료를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심장의 철저한 검사는 심장 이상을 일찍 발견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이런평가들은 임상 검사, 청진기 사용을 통한 심장과 허파의 소리 평가, 방사선(x-ray) 연구, 심전도(EKG),초음파 심장검진법, 심장 도관 삽입(catheterization),그 외의 심장 연구를 포함합니다. 심장 근육의 전기적 활동을 읽는 심전도 검사는 이상한전기적 패턴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초음파 심장 검진법은 심장에 음파를 보내 심장 기능과 움직임에 대해 살펴봅니다. 심장 도관 삽입은 조그맣고 오목한 형태의 도관(튜브)을 대정맥에 삽입해 핏줄을 따라 심장으로 가게 하는 것입니다. 이방법은 다양한 목적으로 할 수 있는데 심장의 펌프 능력을 평가하거나 심장 내의 혈압을 측정하거나 배출되는 혈액에 포함된 산소량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특수 이미지화 기술과 다른 검사법들 또한 묘안 증후군과 관련해 일어날 수 있는 위장, 비뇨생식기, 콩팥, 골격, 담즙 등 다른 이상을 발견하거나 확인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심하게작은 키를 갖는 환자에 대한 실험실 검사나 기타 연구는 성장 지연에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 성장 호르몬 결핍 여부를 알아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치료

치료는 소아과 의사, 외과, 심장전문의, 소화관 이상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내과 전문의, 안과전문의, 청력 문제를 발견하고 평가하며 관리를 돕는 건강 전문가, 골격과근육, 관절 관련 조직의 병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의사(정형외과의사), 그 밖에 건강 케어 전문가 같은 의료 전문팀의 협동 노력이 필요합니다.

 

병의 관리는 각 개개인에게 나타나는 특정 증후에 초점을 맞춰 이뤄집니다.선천적인 심장 결함을 가진 이들을 위해서는 약물을 이용한 치료, 수술, 그 외의 방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항문 폐쇄를 교정하는 수술역시 필요합니다.

 

일부 사례를 볼 때 권장할 수 있는 치료는 눈의 조직 결함, 골격이상, 생식기 결함, 탈장,히르시스프룽병(hirschsprungs disease), 담도폐쇄증(biliary atresia) 그리고 병과 관련한 여러 기형의 수술과 교정 또는 관리를 포함합니다.

 

특정한 수술 과정은 크기, 본질(nature), 심각성 그리고 해부학적 이상의 조합, 그들의 연관된증상, 환자의 나이, 다른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심장의 결함을 고치기 위한 외과 수술 전후로 어떤 환자는 심장 내층과 판막의 박테리아 감염(심장속막염: endocarditis)에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예방적인 항생 치료는 수술 과정과 병원 방문 전후에 처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호흡 감염은 적극적으로 조기에 치료해야 합니다. 골격 이상은물리치료와 수술을 포함한 다양한 정형외과 기술을 포함합니다. 추가로 성장 호르몬 결핍과 관련해 심각하게작은 키를 가진 환자에게는 성장 호르몬 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

 

조기 중재는 묘안 증후군이 있는 아이들이 정상적인 생활을 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별 보충 교육, 특별한 사회적 지원, 그 밖의 의학적, 사회적, 직업적배려 등을 포함하면 좋습니다. 유전 상담 역시 환자와 가족에게 유익합니다. 특히 염색체 검사는 병과 관련된 명백한 특징이 있는 표지 염색체의 모자이시즘을 나타내는지 여부를 알 수 있으므로환자의 부모에게 권장할 수 있습니다.

 

한편 염색체 검사는 균형 잡힌 전위가 부모 중 한 사람에게 나타나는지, 아닌지를알아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병을 위한 다른 치료로는 대증 요법과 지지 요법이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