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왓-윌슨 증후군

정의

선천적인 기형 증후군으로 1998년에 모왓 등이 처음 소개했습니다. 현재까지 45례 이상의 증례들이 알려져 있으며 모든 환자들은 심한지능 장애와 거의 모두 소뇌증과 간질이 있습니다. 선천성 거대결장증(hirschsprungdisease), 선천적인 심장병, 오줌길(요도) 하열, 비뇨생식계 기형, 뇌량(corpus callosum, 좌우의 대뇌반구가 만나는 부분)의 무형성, 그리고 저신장이 흔합니다.

 

이 증후군은 이형접합체 결실(염색체의 일부가 유전자 재조합 과정에서누락돼 일어나는 돌연변이)이나 염색체 2q22에 있는 ZFHX1B 유전자의 끝이 잘린 돌연변이 때문에 생깁니다. 돌연변이가생긴 모든 예에서 비슷한 얼굴 생김새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히르시스프룽병의 유무에 상관없이 특징적인얼굴 생김새를 발견하면 유전 상담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전학적으로는 산발적으로 생기고 ZFHX1B 유전자의 결실이나이형접합적인 돌연변이 때문에 생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goldberg-shprintzen 증후군과감별하는 것이 중요한데 임상적으로 비슷한 부분이 있지만 이것은 상염색체(생물의 염색체 가운데 성염색체가아닌 보통 염색체) 열성 병입니다.

원인

ZFHX1B 유전자의 결실이나 이형접합적인 돌연변이로 생긴다고알려져 있습니다.

증상

얼굴의 표현형 모든 사례에서 비슷한 얼굴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아기때는 네모난 얼굴에 도드라진 좁은 턱과 양쪽 눈 격리증, 넓은 눈과 넓은 콧날과 안창코의 특징이 있습니다. 도드라지고 둥근 콧망울, 열린 입,두껍고 뒤집힌 아랫입술, 뒤로 돌아간 귀 그리고 중간이 옴폭 파이고 올라간 귀 모양은 ‘orechiette pasta’나 적혈구 모양을 연상하면 됩니다.

 

소아기 때는 얼굴 길이와 턱이 더욱 도드라집니다. 눈썹은 거의넓고 수평으로 분리돼 있습니다. 입술 경계는 M 모양인데그것은 윗입술이 중간은 두껍지만 바깥쪽으로 갈수록 얇아지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은 대체적으로 웃는 얼굴인데입은 열려 있고 어떤 아이들은 침을 흘리기도 합니다.

 

파란 눈을 가진 아이들은 홍채에 검은 침착이 생깁니다. 청소년기나어른의 얼굴은 주걱턱을 가진 긴 얼굴이고 조각 같은(chiselled) 턱을 가집니다. 콧망울은 길어지고 인중 있는 데까지 돌출돼 있습니다. 반면에 코의중간쯤은 볼록하게 솟아 있습니다.

 

⦁신경학적증상

많은 환자를 대상으로 지능검사(IQ)를 해 보지는 않았지만 적어도중간 정도의 지능적인 장애를 갖거나 대부분 심한 지능장애를 갖고 있습니다. 모든 환자들은 자주 웃는, 행복한 표정을 짓고 있으며 말을 못하거나 몇몇 단어만을 구사하며 이해하는 능력과 비교했을 때 어휘력이 많이떨어집니다.

 

어떤 환자들은 손짓으로 대화가 가능하기도 합니다. 아이들은 대부분처음 몇 년은 저 긴장성입니다. 대체적으로 가구를 붙들고 서지만 혼자서 걷는 것은 많이 늦습니다. 평균적으로 혼자 서는 나이는 4세이며 일부는 걷지 못합니다.

 

걸음걸이는 넓고 팔꿈치 부분이 접혀 있는 상태로 걷습니다. 거의대부분의 환자들이 간질(90%)이 있고 뇌파 검사에서 비정상적인 증상을 보입니다. 간질은 대부분 두 살 때쯤 시작되나 유아기 때나 아동기 후반에 생기기도 합니다. 간질의 경과는 다양하지만 근긴장성 간질은 보이지 않습니다. 어떤사례에서는 아동기에 치료에 저항을 갖고 있기도 하지만 청소년기나 어른 때는 쉽게 반응합니다.

 

⦁성장과근골격계

머리 둘레와 같은 출생 전의 성장 수치는 대부분 정상 범위입니다. 출생후엔 저신장이 흔하지만 대부분의 환자들은 정상 신장이고 어떤 사람들의 신장은 정상의 90% 정도입니다. 출생 때 소뇌증이 보이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유아기 때 나타납니다. 대부분가느다란 체형이며 손가락은 가늘고 손가락 관절은 청소년기나 어른 때 발달합니다. 발은 대부분 경미한기형을 보이고 긴 발가락을 갖고 있습니다.

 

⦁선천성거대결장증

24%에서 45% 정도에서나타납니다. 남자는 65%, 여자는 57%, 전체적으로 62% 정도가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선천성 거대결장증의 남성과 여성의 비율은 2.5 대 1이고 없는 비율은 남성과 여성의 비가 1.8 대 1입니다. 무신경절 부분의 길이는 완전하게 연구되지 않았습니다. 여성이 긴 무신경절 부분을 남성보다 많이 갖고 있습니다.

 

⦁선천성심장병

45% 정도에서 선천적 심장병이 있습니다. 심장 기형의 종류로는 동맥관(ductus arteriosus), 염통방(심방) 중격결손증(artrialseptal defect), 염통집(심실) 중격결손증(ventricular septal defect), TOF, 폐동맥판폐쇄(pulmonaryatresia), 폐동맥판협착(pulmonary stenosis), 대동맥협착(aortic coarctation), 이첨판 대동맥판막(bicuspidaortic valve), 대동맥 판막협착(aortic valve stenosis) 등이있습니다.

 

⦁비뇨생식계기형

비뇨생식계 기형이 흔합니다. 오줌길(요도) 하열, 갈퀴음경(webbed penis), 두 갈래로 갈라진 고환, 잠복 고환(고환이 복강 안에 있고 외부에서는 만져지지 않는 상태), 이중 콩팥, 요관 역류, 수신증(신우·신배가 확장돼 거기에 오줌이 정류해 있는 상태) 등이 있습니다. 오줌길 하열은 남성에게 흔하게 발견됩니다. 60% 정도에서 오줌길하열이 나타납니다.

 

⦁뇌의구조적 기형

소뇌증은 흔하지만 불변하는 임상 양상은 아닙니다. 뇌의 기형은뇌량이 전체적으로나 부분적으로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생기거나 뇌의 퇴화나 해마의 저형성 그리고 전측두엽의 저분화가 원인입니다.

 

⦁다른임상적 증상

갈라진 목젖, 입천장갈림증이 생길 수 있고 높은 입천장이 대부분에게보입니다. 날문협착(pyloric stenosis, 위의날문 부분 안쪽 구멍이 좁아져서 위의 내용물이 잘 지나가지 못하게 된 상태)을 보일 수 있으며 유아기때 눈떨림(안진)이 나타날 수 있지만 이후에는 좋아집니다. 많은 환자들이 사시 증상을 보이며 파란 눈을 가진 어떤 환자들은 홍채에 어두운 침착이 보입니다. 감각신경성 난청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진단

19명 중에서 8명만이 ZFHX1B의 결실이나 돌연변이가 있었습니다. 그 때문에 소뇌증/MR/HSCR을 가진 사람들이 이형접합체가 있다고 생각됩니다.goldberg-shprintzen syndrome(GSS)은 소뇌증과 MR를 가진 HSCR의 또 다른 형태입니다. 임상적으로는 겹치는 부분이 있지만임상적 양상이나 얼굴 모양에서 GSS는 모왓-윌슨 증후군(MWS)과는 다른 범주에 듭니다.

 

GSS에서 입천장갈림증이나 눈꺼풀하수증(눈꺼풀처짐증), 아치 모양의 눈썹,말려 올라간 눈썹, 그리고 눈의 결손(coloboma)이더 흔하며 기본적으로 상염색체 열성유전을 하는데 분자 생물학적인 원리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지능적인 장애와 HSCR를 가진 또 다른 경우는 del(10q1), del(13q) 그리고 바르덴부르크 유형(waardenburgtype), smith-lemli-optiz, 그리고 BRESHK syndrome이 포함돼있습니다. MWS를 가진 일부 사람들은 심각한 지능장애, 보행실조, 소뇌증, 돌출된 턱 그리고 행복한 표정을 보이는 것으로보아 안젤만 증후군(angelman syndrome)이 있다고도 생각됩니다.

치료

대부분 ZFHX1B의 결실이나 새로운 우세한 돌연변이 때문에산발적으로 생기므로 치료는 제한적입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