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카도 조셉병

정의

마카도 조셉병은 ‘척수 소뇌 실조증 제3형’으로도 불리며 매우 드문 유전성 운동실조증입니다(운동실조란 힘을 조절하는 능력이 없어짐을 뜻함). 이 병은 1972년 처음 이름을 붙였고, 14번 염색체의 ATXN3 유전자 돌연변이 때문에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마카도-조셉이라는 이름은 이 병의 증상을 처음으로 보인 포르투갈아조레스 지역 혈통의 두 집안으로부터 유래됐습니다. 이 병은 현재까지도 포르투갈 아조레스 지역 혈통의후손에게서 높은 유병률을 보이고 있는데, 뉴잉글랜드 지방의 포르투갈 후손으로 여겨지는 이주자들 중 4000명 당 1명이 병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에는 포르투갈 후손 말고 노스케롤라이나의 아프리카 아메리칸 가계와 이탈리아 아메리칸 가계, 몇몇 일본인 가계에서도 마카도 조셉병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DNA 검사를근거로 했을 때 마카도 조셉병은 우성유전을 따르는 소뇌실조증 중 세계에서 가장 흔한 형태로 알려져 있습니다.

원인

마카도 조셉병은 운동장애로 분류되며 특히 척수 소뇌성 운동실조를 보이는데 이는 움직임을 담당하는 후뇌(hindbrain)라 불리는 중추신경계의 퇴행성 변화로 발생합니다. 후뇌란소뇌(cerebellum)와 뇌줄기(brainstem), 척수윗부분(upper part of spinal cord)을 뜻합니다.

 

마카도 조셉병은 상염색체 우성유전됩니다. 즉, 부모 중 한 명에게 결함이 있는 유전자를 받으면 그 자녀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결함이 있는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부모가 자녀에게 그 유전자를 물려줄 가능성은 50%입니다.

 

마카도 조셉병은 ‘삼핵산 반복병(triplet repeat disease)’이라 불리는 유전병으로 분류돼 있는데 14번 염색체 유전자를 구성하는 ‘CAG라는 삼핵산 서열이 반복적으로증가해 DNA 코드가 비정상적으로 길어짐으로써 나타납니다.

 

이것이 비정상적으로 반복되면 ataxin-3라는 변이된 단백질을생산하게 되고 이것이 세포 내에 쌓이면 세포의 핵 안으로 들어가 결국 핵내 봉입체(intranuclearinclusion bodies)를 형성하게 됩니다. 이것은 세포가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없게 만들며 결국 세포가 퇴화하거나 죽게 됩니다.

 

마카도 조셉병을 포함한 다른 ‘삼핵산 반복병(triplet repeat disease)’의 한 가지 특징은 예기현상(anticipation)입니다. 이는 부모로부터 유전된 자녀인 경우 그 부모보다 더 이른 나이에 증상이 발생하고, 더 빠른 속도로 증상이 악화되며, 더 심한 증상을 겪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자손에게 유전 물질이 넘어갈 때 삼핵산 반복 변이가 더 커지려는 경향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

마카도 조셉병의 임상 증상은 팔다리의 근력 약화, 강직, 마치 술 취한 사람처럼 걷는 듯한 보행장애, 구음장애, 삼킴장애, 빈뇨, 자신의의지와는 상관 없는 안구 운동 및 복시(이중으로 보이는 현상) 등이있으며 파킨슨병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한 정도는 발병 연령과 관련이 많습니다. 증상이 이른나이에 나타날수록 심해지는 과정을 보입니다. 증상은 청소년기부터 70대에이르기까지 다양한 나이에서 발생할 수 있고 증상이 생긴 후엔 나이가 들수록 증상이 악화되는 경과를 보입니다.

 

평균 수명은 심한 마카도 조셉병의 형태를 보이는 경우는 35년정도로 짧지만 병이 경미하다면 정상적인 수명을 다하기도 합니다. 이 병으로 일찍 사망을 하게 되는 것은흡인성 폐렴 같은 합병증으로 사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진단

마카도 조셉병은 임상 증상에 대한 병력을 듣고 가계력을 확인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의사는 가족들이 이 병과 연관된 증상을 보이는지 또는 전에 이런 증상을 보였던 가족은 없었는지 자세한 병력을들어야 하며, 증상이 발생한 나이와 증상의 악화 양상을 파악해야 합니다. 물론 마카도 조셉병을 확진하기 위해서는 유전자 검사가 유일한 방법입니다.

 

불행하게도 의료보험에 가입하지 못한다든지 직장을 구할 때 불이익을 받을 까봐 이런 증상을 가진 사람들이유전자 검사를 기피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그러나 유전자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해야만 다른 가족들도유전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해당 기관에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치료

마카도 조셉병은 완치가 되는 병은 아니지만 이 병 때문에 나타나는 몇몇 증상은 치료할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는 마카도 조셉병 환자들의 경우 레보도파(levodopa)같은 항파킨슨 약물로 치료할 수 있으며 강직 증상은 바클로펜(baclofen) 같은 진경제로증세를 줄일 수 있습니다. 보톡스도 심한 강직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지만 삼킴장애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수 있기 때문에 심한 경우가 아니라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구음장애나 삼킴장애는 약물과 언어치료로 효과를 볼 수 있고 프리즘 안경으로 시력장애나 복시를 해결할 수있습니다. 안구운동장애는 퇴행성 변화를 하면서 지속적으로 악화되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증상이 좋아지는수술은 잘 시행하지 않습니다.

 

재활치료는 보행장애가 있는 환자에게 도움이 되며 워커나 휠체어 등의 기구도 환자의 일상생활에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수면장애나 빈뇨 등 다른 증상 또한 여러 가지 약물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