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버그열

정의

열이 나고 피가 나는 출혈열을 보이는 여러 질환 중에서 드물고 심한 형태로 인간과 다른 척추동물에게서도발생하는 병입니다. 필로 바이러스(filo virus)군중의 하나인 마버그 바이러스(marburg virus) 때문에 발생하며, 필로 바이러스의 다른 한 가지 종류가 에볼라 출혈열입니다.

 

발생 현황 

⦁역학적특성

잠복기간은 2~14일이며 다양한 전파 경로를 가집니다. 인체에는 호흡기계를 통해 감염될 수 있습니다.

 

⦁질병발생 사례

우간다와 케냐에는 마버그 바이러스가 토착적일 것으로 추정되며, 국내에는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원인

필로 바이러스 과(科)의 마버그 바이러스에감염돼 발생합니다.

 

⦁감염경로 

-병원소는 불분명합니다.

-혈액, 분비물, 장기나 정액 등 체액을 통해 사람 사이에서 직접 전파되며, 병원감염이 많이 발생합니다.

-오염된 주사기와 침 때문에 감염된 환자는 모두 사망합니다. 회복된 지 7주 후에 정액을 통해 감염된 예도 있습니다.

-혈액이나 분비물에 바이러스가 존재하는 한 전염력이 있습니다.

 

⦁임상적특성

◎ 주요 증상 및 징후                                                          

▶ 에볼라 출혈열과 거의 같은 증상의 경과를 보입니다.

▶ 5~10일 잠복기가 지난 후에 갑작스럽게 열이 나고 몸이오슬오슬 떨리며 근육통, 두통이 나타나고, 2~3일 후에인두염, 구토, 설사, 반점모양 구진이 생깁니다. 1~2일 후에 출혈이 나타나며, 간부전, 신부전, 중추신경계 증상, 범발성혈관 내 응고병증(DIC)에 빠져들어 많은 장기의 기능 저하로 증상이 나타난 후 7~10일 사이에 사망합니다.

▶ 혈액 검사에서는 간 기능 이상, 혈소판 감소, 림프톨(림프구) 감소등의 결과가 나타납니다.

▶ 마버그병의 사망률은 약 23~25%입니다.

▶ 초기 증상들은 말라리아나 장티푸스와 유사하여 진단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진단

▶ 증상이 생기고 수일 내로 혈청이나 장기의 균질액에서 중합효소연쇄반응(PolymeraseChain Reaction, PCR), 바이러스 분리, ELISA(antigen-captureenzyme-linked immunosorbent assay), IgM-capture ELISA 등의 방법으로 진단합니다.

▶ IFA법으로 간에서 바이러스 항원을 검출하거나 세포 배양으로바이러스를 분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ELISA법으로 IgG 특이항체를검출하는 것은 병의 경과 후반기나 회복 후 검사에 적합하며, IgM 항체가 검출된다면 최근 감염된 것으로봅니다.

▶ 사체의 혈액이나 조직으로부터 면역화학염색(immunohistochemistry),바이러스 분리 및 PCR 등을 시행합니다.

치료

초기 치료 

▶ 특별한 치료법은 없으나, 보조적인 지지 요법이 사용됩니다.

▶ 환자의 체액과 전해질의 균형을 맞추어주고, 줄어드는 혈액과혈액응고인자를 보충하여 산소 농도 및 혈압을 유지하고 동반된 감염을 치료합니다.

▶ 출혈이 심한 경우, 혈액응고인자를 보충하기 위해 신선하게동결된 혈장이나 다른 응고 성분을 투여하며, 헤파린 사용은 아직까지 논란이 있어 사용에 신중해야 합니다.

예방

▶ 마버그열에 대해서는 현재 충분히 밝혀지지 않아서 동물 숙주로부터의 전파를 막는 방법은 아직까지 없습니다.

▶ 그러나 2차 감염을 막기 위한 방법은 다른 출혈성 질환과유사합니다.

 

⦁예방접종

아직까지 효과적인 예방접종은 없습니다.

 

⦁ 의심환자 신고 

▶ 신고 범위: 환자, 의사환자

▶ 신고 시기: 즉시신고

▶ 신고를 위한 진단 기준 환자

 

마버그열과 비슷한 임상적 특징을 보이면서, 다음 검사 방법 등으로검사했을 때 해당 병원체 감염이 확인된 자

 -검체(조직, 정액, 소변 등)에서 바이러스 분리

 -검체에서 바이러스 유전자 검출

 -검체에서 바이러스 항원 검출

 -IgM, IgG 항체 검출

 -검체(피부조직)를 면역조직화학검사(Immunohistochemistry)법으로 검사했을 때 양성

 

*의사환자

임상적 특징 및 역학적 연관성을 감안하여 마버그열임이 의심되나 검사 방법에 의해 해당 병원체 감염이 확인되지아니한 자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