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프섬 병

정의

엽록체의 분해 산물인 C20의 측쇄지방산이 쌓이는 독특한 과산화소체(peroxisome) 대사 장애로 상염색체 열성유전됩니다. 운동실조증, 다발성 신경염, 색소성 그물막염,청력 감퇴 등의 임상 증상을 보이며, 야맹증이 가장 흔한 초기 증상으로 사춘기를 전후해증상이 시작됩니다.

 

병이 진행되면서 실조성 보행(흔들거리는 불안정한 보행), 건반사(근육이 기계적 자극에 따라 반사적으로 수축하는 현상)의 소실, 근육 줄어듦 등이 나타나며, 자세, 진동, 통증에대한 감각이 사라지고 냄새를 맡지 못하게 되며, 녹내장, 백내장, 어린선(건피증, 피부가장 바깥쪽 각질층이 지나치게 자라나 피부를 건조하게 하고 비늘을 만드는 유전성 질환) 및 뼈의 이상이나타납니다.

 

신경의 전달 속도가 느려지며, 뇌척수액의 단백질은 항상 상승됩니다. 심전도를 측정하면 전도 이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조직 또는 핏속의피탄산(phytanic acid) 상승을 확인함으로써 진단합니다.

 

치료는 피탄산이 함유된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인데 주로 낙농 제품들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피탄산은 엽록소에 포함된 피톨(phytol, 비타민 E와 비타민 K1을 합성하는 데 사용되는 유기화합물)의 분해 산물이나, 인체 내에서는 이것이 흡수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진후 엽록소가 포함된 채소는 제한할 필요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원인

Phytanoyl-Coa 2 hydroxylase(PAHX)와 2-Hydroxyphytanoyl-Coa lyase 결핍으로 엽록소에 포함된 피톨(phytol)의 분해 산물인 C20의 측쇄지방산인 피탄산(phytanic acid)이 쌓여 증상이 나타납니다.

증상

증상이 처음 나타나는 시기는 소아기 초기부터 40대까지 다양하지만대부분의 환자는 20세 이전에 증상이 시작되며, 25~40%의환자들은 10세 이전에 증상이 시작됩니다. 증상이 일찍 시작됐다고수명이 짧은 것은 아닌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인이 될 때까지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의 시작은 아주 천천히 진행돼 언제 시작된 것인지 알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흔한 초기 증상은 그물막(망막) 색소변성(retinitis pigmentosa)에 따른 야맹증이며, 환자에게 확인해 보면 소아기부터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음의 네 가지 증상, 즉 그물막 색소변성(retinitis pigmentosa), 다발성 말초신경병(peripheralpolyneuropathy), 소뇌 조화운동 불능(cerebellar ataxia), 및뇌척수액 단백질의 증가가 있으면 진단할 수 있으며, 그 외 동반되는 증상으로는 심장의 이상, 신경성 청력 소실, 어린선, 뼈의이상, 냄새를 못 맡음(anosmia), 백내장, 동공의 이상 등도 생깁니다. 보인자(겉으로 드러나지 않고 있지만 그 병의 인자를 가지고 있는 사람)는신경계 증상을 보이지 않으며, 핏속의 피탄산(phytanicacid)은 정상입니다.

 

⦁시각

그물막 색소변성(retinitis pigmentosa)과 야맹증은모든 환자들에게 나타납니다. 초기 증상인 경우가 많으며, 생화학적인진단이 내려지기 수년 전부터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시력 장애와 무후각증(anosmia)이 초기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소아에게서 야맹증 여부를 알기란 어려운 경우가 많고 이때 그물막전위도(electroretinogram ,ERG)가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그 후 시야가 좁아지며 마지막에는 대롱시각(tubular vision)만남게 됩니다. 대부분의 환자는 중심시각(central vision)이오랫동안 남아 있거나 정상인데 드물게 시각신경 위축(optic atrophy), 백내장(cataract), 유리체 혼탁(vitreous opacities) 때문에중심시야가 손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그물막 색소변성(retinitispigmentosa)의 4~5%가 레프섬 병 때문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말초신경

초기 증상은 아니지만 레프섬 병에서 만성 또는 진행성의 다발성 신경병은 흔합니다. 대개 운동신경과 감각신경이 같이 장애가 생기는 혼합형이며, 양 측에대칭적으로 나타나고 다리의 말단 부위에 주로 문제가 생겨 근육 위축, 근육 무력증, 감각의 이상 등의 증세를 보입니다. 증상은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며서서히 진행돼 전신의 근육이 약해집니다.

 

거의 모든 환자에게서 감각신경의 장애가 나타나는데 특히 다리의 말단 부위의 진동과 위치감각이 손상을 입습니다. 일부 환자들은 표면감각(superficial sensation)의장애로 감각 이상(paresthesia, dysesthesia)이 올 수 있습니다.

 

말초신경 특히 자신경(ulnar nerve), 종아리신경(peroneal nerve) 및 큰귓바퀴신경(great auricularnerve)들이 굵고 단단해져서 손으로 만져집니다. 대부분 건반사 특히 발목반사(ankle jerk)가 소실됩니다. 신경전도 검사를 해 보면 감각신경의전달 속도가 느려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소뇌

소뇌의 기능 장애에 따른 조화운동 불능은 늦게 나타나는 증상이며, 근육위축의 정도나 감각신경의 소실에 비하면 그 증상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안구진탕(의지와는 관계없이 눈알이 제멋대로 겉도는 것, nystagmus)이나활동떨림(의식적, 협조적 동작을 하려고 할 때 생기거나, 또는 강하게 하는 불규칙한 운동, intention tremor)이생길 수 있습니다.

 

⦁뇌신경: 후각신경과 청각신경이 주로 손상을 입습니다. 무후각증은 그물막 색소변성과함께 초기 증상의 하나입니다. 청력의 손상이 아주 심할 수 있으나 평형감각(vestibular function)은 손상을 입지 않습니다.

 

⦁심장

심근병증, 심비대, 심부전, 전도 장애 및 심전도의 이상 등이 흔하며, 돌연사가 많이 생깁니다. 대부분 심장의 이상은 늦게 나타나는 증상이나 신경계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일찍 심장의 이상이 나타난 경우도있습니다.

 

⦁뼈의이상

무릎, 팔꿈치 및 어깨 관절이 양측성으로 장애가 생기는 뼈끝형성 이상(epiphyseal dysplasia)으로 뼈의 기형(malformation)이옵니다. 세 번째와 네 번째 발허리뼈(metatarsal bone)가짧아지는 경우가 많고 그 외에 손발가락붙음증(syndactyly), 망치발가락(hammer toe) 등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

피부의 증상은 매우 다양해서 전혀 이상이 없는 경우부터 주요 증상인 경우까지 다양합니다. 약간 건조한 피부부터 어린선까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진단

혈액 속 또는 조직의 피탄산(phytanic acid)의 증가를 밝혀 진단합니다(GC-MS).

치료

질병의 원인이 되는 피탄산은 외부에서 섭취한 것이므로 이를 제한하면 증상이 좋아집니다. 피탄산은 버터나 치즈 등 낙농 제품에 많이 함유돼 있고, 고기에도많이 들어 있으며, 참치에도 높은 농도로 함유돼 있으므로 이런 것들의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엽록소에 포함된 피톨(phytol)은 피탄산(phytanic acid)의 전구물질(활성화되면 다른 특정 물질로전환되는 높은 생물학적 잠재력을 지닌 매개체 화합물)이지만 사람의 장에서는 분리 흡수가 되지 않으므로제한할 필요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료가 잘 되고 있던 환자도 금식 상태나 이화작용(물질대사에서고분자물질이 저분자물질로 분해되는 과정)이 증가된 상태에서 자신의 지방을 분해하는 활동이 증가하면 갑작스럽게증상의 악화가 올 수 있으므로 이의 예방이 치료에서 중요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