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성고콜레스테롤혈증

정의

총콜레스테롤과 저밀도지단백질(LDL) 콜레스테롤이 매우 높은게 특징인 상염색체 우성유전입니다. 이 병이 있는 사람은 허혈성심장병의 위험성이 높고, 요절하거나 보통 이른 나이에 허혈성심장병(CHD)이 발병하거나 높은 LDL 콜레스테롤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저밀도지단백질수용체(LDLR) 유전자의 돌연변이 때문입니다. 이형접합 가족성고콜레스테롤혈증은 비정상 유전자의 단일복사로 생기게 되고, 동질접합가족성고콜레스테롤혈증은 양쪽 부모에게 유전된 비정상 유전자의 2개 복사로 나타나게 됩니다.

 

돌연변이 가족성고콜레스테롤혈증은 약 500명 가운데 1명꼴로, 동질접합 가족성고콜레스테롤혈증은 약 100만 명 가운데 1명꼴로 발생합니다. 가족성고콜레스테롤혈증은 핀란드인, 레바논인, 독일·폴란드·러시아계의유대인, 남아프리카 태생의 백인, 프랑스인, 캐나다인 등에게 평균 이상의 발병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인

저밀도지단백질수용체(LDLR) 유전자의 이상(돌연변이)과 관련된 상염색체 우성유전입니다. LDLR 수용체 유전자는 혈액에서 LDL과 매우 낮은 밀도(VLDL) 입자를 제거하는 LDL 수용체 단백질의 생산 원인이 됩니다. 몇몇은 완전한 단백질 결핍 결과가 되거나 그 밖의 비정상 단백질의 생산 결과인 이 유전자는 700건 이상의 다른 돌연변이가 보고되었습니다.

 

우성유전병은 이상한 유전자 단일복사로 질병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형접합가족성고콜레스테롤혈증은 이상한 유전자의 단일복사로 생기는 가족성고콜레스테롤혈증의 모양입니다.

 

비정상 유전자는 부모에게서 유전될 수 있거나 영향 받은 개인에게 새로운 돌연변이(유전자 변이)의 결과일 수 있습니다.영향 받은 부모로부터 자식에게 비정상 유전자가 유전될 위험은 아이의 성에 관계없이 50%입니다. 동질접합 가족성고콜레스테롤혈증은 아이가 두 부모 전부에게서 비정상 LDLR 유전자를받을 때 생깁니다.

증상

환자의 약 60%에서 특히 손에 있는 심줄과 발꿈치힘줄(아킬레스건)에 피부의 작은 혹(황색종)이 나타납니다. 발꿈치힘줄황색종은 환자에게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이되기도 합니다. 비록 정상적인 콜레스테롤 수치를 가진 환자에게서도 각막(cornea) 주변부에 가늘고 회색빛이 도는 흰색 호나 원을 만드는 각막환(cornealarcus)과 눈꺼풀에 작은 부드러운 노란 지방 축적 상태를 때때로 안과 검사에서 볼 수 있습니다.

 

치료되지 않는 여자들의 증상 발현이 약 10~15년 후에 나타나는동안, 치료되지 않는 남자들의 증상 발현은 보통 40대에흉통(협심증)과 같은 허혈성심장병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동질접합 가족성고콜레스테롤혈증은 출생 시나 초기 아동기에 보통 손, 팔꿈치, 둔부 및 무릎에 노랑/주황색인 편평 황색종이 있습니다.

 

각막환 또한 출현할지 모릅니다. 돌연변이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부모 모두 이른 시기의 허혈성심장병의 발병과 높은 LDL 콜레스테롤수치의가능성이 있을 것입니다. 동질접합 가족성고콜레스테롤혈증을 가진 아이들을 치료하지 않으면 1~2년 안에 어렸을 때 매우 이른 허혈성심장병의 발병으로 갑자기 죽을 수 있습니다.

진단

이형접합 가족성고콜레스테롤혈증의 진단은 이른 시기의 허혈성심장병을 유발하는 가족성고콜레스테롤혈증, 밀접한 관계가 있는 유사한 콜레스테롤 상승뿐만 아니라 아주 높은 LDL 콜레스테롤수치와 보통 정상적인 트리글리세라이드, 정상 또는 경미하게 낮은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보여 주는 혈액 검사에 근거합니다.

 

동질접합 가족성고콜레스테롤혈증은 편평황색종(planarxanthomas), 각막환 및 매우 높은 총콜레스테롤 수치와 LDL 콜레스테롤 수치로유아와 아주 어린 어린이에게서 비교적 진단이 쉽습니다. 부모 둘 다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와 이른 시기의허혈성심장병이 있을 것입니다. LDL 수용체 유전자에 있는 돌연변이를 알기 위한 분자유전테스트는 진단을확인하게 합니다.

치료

죽상경화 심장병과 심장발작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치료를 합니다. 이형접합가족성고콜레스테롤혈증을 위해 포화지방, 트랜스지방 및 콜레스테롤을 심하게 제한하는 규정식을 포함합니다. 체중 감소와 운동 또한 유익합니다. 적어도 2개의 지질저하 약물을 보통 처방하는데 이제티마이브(ezetemibe), 니코틴산(Nicotinic acid), 담즙산 결합수지(bile acidsequestrant) 등 1개 이상 다른 약물들과 조화되어 스타틴(statin)계 약물의 효과가 더 강해집니다.

 

동질접합 가족성고콜레스테롤혈증을 가진 사람이 젊은 성년기 이후까지 생존하기 위해서는 혈액 콜레스테롤 수치를낮추기 위해 과감한 중재가 필요합니다. 저밀도 지단백질을 제거하기 위해 혈액을 LDL 성분채집으로 대체하거나 간 이식을 하기도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