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식도종양

정의

식도의 양성 종양은 악성 종양에 비해서 드물어 전체 식도 종양의 10% 미만입니다. 일반적으로 악성 종양보다 젊은 연령층에서 잘 생깁니다. 임상 증상이 있을 때도 악성에 비해 장기적인 경과를 보입니다. 평활근종이 가장 흔하며 거의 항상 식도 점막 밑에 존재하며 유경강내 종양이 그 다음 빈도를 차지합니다.

증상

종양의 위치에 따라 임상 양상이 다릅니다. 식도 내강의 종양은 다양한 정도로 폐쇄 증상을 일으킵니다. 점막하 양과 근층내종양은 보통 증상이 없으나 종양의 크기가 클 때는 음식물 삼키기가 힘들고, 가슴이 죄는 듯 아프고 숨쉬기가 곤란한 흉부 불편감, 가슴 아래가 쓰린 하부흉부의 작열감 등 증상을 일으킵니다.

진단

-단순 흉부 X-선

대부분 진단이 안 되나 식도 종양이 상당히 크거나 평활근종에 석회 침착이 되었을 때 등에서 드물게 식도종양을의심할 수 있습니다.

 

-식도조영술

식도 연동운동의 부분적 상실 현상이나 덩어리(종괴)의 움직임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종양 부위의 점막이 비정상적이며반대편 식도점막은 정상으로 나타나는 소견 등이 있습니다. 반면에 식도내강이나 근층 내 종양과는 달리점막하종양은 이러한 양상이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흉부 컴퓨터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컴퓨터단층촬영(CT)을 하면 식도 병변과 식도 주위 병변에 의한압박 병변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자기공명영상(MRI) 검사는종양 주위 지방층을 잘 보여주어 주위 조직에의 침범 여부를 더 잘 볼 수 있습니다.

 

-내시경 식도초음파 검사

점막 근육층에 생긴 특징적인 저에코 음영의 병변과 정상 점막을 볼 수 있습니다.

 

-식도 내시경

모든 환자에서 필수적으로 시행해야 하며 적절한 내시경 조작이 필요합니다.식도내강의 종양은 종양을 직접 관찰할 수 있으며 점막하종양을 덮고 있는 점막의 색깔 변화, 모양의변화 등을 볼 수 있습니다. 근육층 내 종양은 식도내강으로 종양이 밀려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내시경으로밀면 대개 종양이 움직입니다.

 

-내시경 생검

식도내강의 종양일 때는 문제가 없으나 점막하 및 근층 내 종양은 원칙적으로 금기입니다.

치료

증상이 있을 때, 종양의 크기가 5cm 이상일 때, 추적검사 중 종양의 크기가 계속 커질 때, 진단이 불확실할 때 등에서는 수술절제가 원칙입니다.

종양의 위치에 따라 왼쪽이나 오른쪽 가슴절개수술을 선택합니다. 수술은 식도근육층의 세로로 절개해 근육층에 위치하고 있는 종양을 제거합니다. 최근에는 흉강경을 이용한 절제도 시도하고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