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상 자궁 경부 세포진

정의

자궁경부 세포진의 검사는 자궁경부암의 선별 검사로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는 자궁경부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병변을 조기에 발견해 치료함으로써 자궁경부암의 발생을 줄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8세 이상의 성적인 활동을 하는 여성은 매년 자궁 경부 세포진 검사 및 골반 내진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진단

비정상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 결과 종류 비정형 상피세포 (ASC:Atypical squamous cell):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 결과에서 비정형 상피세포가 나온 경우에는 4~6개월 후에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를 다시 시행하거나 질확대경 검사를 즉시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자궁경부암을 유발하는 고위험 인유두종바이러스(HumanPapillomavirus) 검사를 시행해 저위험 인유두종바이러스가 나오거나 인유두종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으면 12개월 후에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를 다시 시행합니다. 그러나 고위험인유두종바이러스가 있거나 고등급 편평상피내 병변이 의심될 때는 질확대경 검사 및 자궁경부 생검을 통한 확진이 필요합니다.

 

-저등급 편평 상피내 병변 (LSIL : Low grade squamousintraepithelial lesion) : 질확대경 검사를 시행하고 병변이 의심되는부위의 조직 생체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고등급 편평 상피내 병변(HSIL : High grade squamous intraepitheliallesion) : 질확대경 검사 및 자궁경부 조직 생체검사를 통한 확진이 필요합니다. – 이 밖에도 비정형 선세포, 선암, 편평상피암의 결과가 보고되기도 합니다. 이 때는 질확대경 검사 및자궁경부 조직 생체검사를 통한 확진이 필요합니다. 비정상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 후 추가 진단 방법

 

-질확대경 검사와 자궁경부 조직 생체검사 및 자궁경부 내구 소파술(긁어내기 수술)

 

-자궁 경부 원추 조직 생체검사

자궁경관 내구 조직 생체검사에서 이형증이나 미세 침윤암이 있을 때, 비정상세포진 검사와 조직 생체검사의 결과가 일치하지 않을 때, 전체 변형대가 보이지 않거나 침윤암을 배제할수 없을 때 시행합니다.

 

-환상 투열 절제술

원추 생검술의 다른 방법으로 비교적 외래에서 간단하게 시술할 수 있으며 질확대경으로 관찰되는 병변부위를전기 소작술(전기로 지지는 방법)로 절제해 자궁경부암이나자궁경부암의 앞단계 병변의 치료 및 진단할 목적으로 시행하게 됩니다.

치료

병변의 범위와 정도에 따라 국소 절제, 환상 투열 절제술, 레이저 치료 또는 전자궁절제술까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