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뇨증

정의

말 그대로 자기도 모르게 소변을 싸게 되는 병입니다. 아이의나이가 최소한 만 5세, 1주일에 최소한 2회 이상, 적어도 3개월이상은 증세가 계속되어야 병으로 봅니다. 만 5세 이전이거나, 만 5세가 지났더라도 수개월에 한 번 정도 어쩌다가 실수를 하는것은 병으로 여기지 않습니다.

유뇨증은 5세 남아의 5%, 여아의 3%정도에서 발생합니다.

원인

병태 생리

유뇨증은 밤에 자다가 오줌을 싸는 야간성 유뇨증과 낮에 오줌을 싸는 주간성 유뇨증으로 나눕니다. 또한 한 번도 소변을 가리지 못한 1차성 유뇨증, 일단 어느 시점에서 1년 이상 소변을 가리다가 다시 소변을 못 가리는 2차성 유뇨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차성 유뇨증의 원인은 불확실한때가 많으나, 2차성은 심리적 요인이 많습니다.

 

위험 요인

많은 유뇨증 어린이에게서 방광 용량이 줄어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부적절한 소변 훈련의 결과이거나 유전이라고 생각합니다. 뚜렷한 기질적 질병이 있는 어린이는 극소수입니다. 유뇨증 어린이에게서는 훨씬 더 많은 요로 감염이 발견됩니다. 기질적원인이 의심될 때에는 요로 조영술과 방광경 같은 검사가 필요합니다.

 

2차성 유뇨증은 대개 심리적이거나 환경적 요인이 많이 작용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으로는 대소변 가리기 훈련 과정에서 엄마와의 갈등입니다. 스트레스상황이 발생하는 시기도 중요한데, 대개 동생의 출생, 유치원입학, 이사, 친구들과의 갈등, 부모로부터의 격리, 부모로부터의 처벌 등이 어린이에게 스트레스가되어 유뇨증이 나타납니다.

증상

말 그대로 오줌을 흘립니다. 몽유병, 잠꼬대, 발작성 수면 등 다른 수면 장애와 동반되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대개 남아가 더 많은데, 남아의 발달이 여아에 비해 더 늦기 때문입니다.

진단

기질적 원인이 의심될 때 요로 조영술, 방광경 등의 검사가 필요합니다. 항이뇨 호르몬 수치, 혈청 및 요 삼투압 측정 등이 진단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치료

유뇨증 증세는 대개 저절로 호전이 됩니다. 5세 이후의 자연치유율은 매년 5~10% 정도 됩니다. 청소년기에는 대개소변을 가릴 수 있게 되지만, 1% 정도는 성인기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유뇨증은 복합적인 요인으로 나타나므로 적절한 치료 방침을 세워야 합니다.

 

처음부터 약물 치료를 시도하는 것보다 행동 요법을 시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행동 수정 요법, 긍정적 강화요법,전자 경보 장치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 요법으로 조절되지 않을 때는 약물 치료를하게 됩니다. 이미프라민, 옥시부틸린, 미니린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질환 관리법

2차성 유뇨증은 대개 심리적 또는 환경적 요인 탓이 많으므로, 아동이 신체적으로나 인지적으로 충분히 발달되지 않은 상태에서 배변 훈련을 강요하는 것은 피해야 하며, 갈등 상황을 피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질적인 원인이 의심되면 의사와 상의해 충분한 검사를 해야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