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 감염

정의

소아 요로 감염은 어린이에게 흔한 세균성 질병 중의 하나로 적절히 치료받지 않으면 콩팥이 심각하게 손상됩니다. 이는 고혈압과 말기 신부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요로 감염은염증의 침범 부위, 증상 유무에 따라 방광염, 급성 신우신염(신우콩팥염), 무증상 세균뇨로 분류합니다.

 

방광염은 방광까지만 국한된 감염이고, 급성 신우신염은 신우와콩팥까지 파급된 감염을 의미합니다. 무증상 세균뇨는 증상 없이 소변에 세균이 존재하는 상태입니다. 여아의 3~5%, 남아의 1%가요로 감염을 경험합니다.

원인

병태 생리

오줌길 계통의 세균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지거나 세균의 감염성이 강하면 요로 감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대부분 요도를 통해서 균이 감염되는 상행성 감염으로 감염되지만, 드물게는혈액을 통해서 균의 감염되기도 합니다.

 

위험 요인

다음과 같은 경우에 요로 감염의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여아

-포경수술을 받지 않은 남아

-방광 요관 역류가 있을 때

-폐쇄성 요로계 기형

-신경성 방광

-소변가리기 훈련

-배뇨 이상(불안정방광)

-분유 수유

-변비

-음순 유착

-요로에 기구를 삽입한 경우

-요충에 감염된 경우

-비위생적인 관리

-통목욕을 할 때 등

증상

신생아, 영아, 유아에게는전형적인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원인을 모르는 고열과 보챔, 설사, 구토 등 특이하지 않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큰 아이는 전형적인증상을 보입니다. 방광염에 걸리면 빈뇨, 배뇨곤란, 요실금 및 하복부 통증이 나타나고 급성 신우신염에 걸리면 고열과 옆구리 통증,구토 등을 나타납니다.

진단

확진 하기 위해서는 소변 배양검사에서 양성이 나와야 합니다. 소변분석 검사만으로는 확진 할 수 없습니다. 소변검사 외에 혈액검사도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치료

증상을 동반한 요로 감염일 때는 빨리 항생제를 써야 합니다. 급성신우신염일 때 항생제 투여가 늦어지면 콩팥이 심각하게 손상될 수 있습니다. 반면 증상이 없는 세균뇨에감염됐을 때는 치료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는 콩팥이 손상되지 않는데 항생제 치료를 하면 후에 재발률이 높고, 오히려증상성 요로 감염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빠른 진단과 적절한 항생제 치료를 통해서 요로 감염의합병증(신반흔, 고혈압 등)을막을 수 있습니다. 한번 요로 감염에 걸린 아이는 30~50%가재발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질환 관리법

물을 충분히 마시고 규칙적으로 소변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회음부를위생적으로 관리하고 용변을 본 뒤에는 앞에서부터 뒤로 닦는 것이 좋습니다. 통목욕을 피하고, 변비 등의 치료에도 관심을 갖는 등 위험 요인을 피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포경 수술은 요로 감염의 빈도를 낮출 수 있으므로 연령에 따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