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추염좌와 요추염좌

정의

목뼈가 앞뒤로 급작스럽게 움직여서 목 관절과 목 디스크가 손상되거나 근육과 힘줄(인대)이 찢어지는 증상을 경추염좌라고 합니다. 목뼈(경추) 외상 가운데가장 많습니다. 목만 아프고 신경 증상이 없으면 보통 경추염좌라고 부르고 신경 증상이 있으면 편타성손상이라고 부릅니다.

 

목은 척추 중에서도 가장 유연하기 때문에 오히려 허리보다 안정성이 떨어져 쉽게 다칠 수 있습니다. 허리뼈(요추)의 골절이나척추원반 탈출에 의한 것이 아니라 뼈를 지지해 주는 뼈 주위의 근육이나 힘줄(인대) 등이 뭉치거나 과도한 충격으로 손상된 것을 요추염좌라고 합니다.

원인

병태 생리

목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보면 대부분 경추염좌가 많습니다. 또젊은 연령층에서 허리가 아플 때 가장 흔한 원인이 요추염좌입니다. 염좌는 골절이나 뼈를 지지해 주는뼈 주위의 근육이나 힘줄(인대) 등이 뭉치거나 과도한 충격으로손상되어 통증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증세가 지속되면 척추원반의 퇴행이 진행되면서 척추의 안정성이떨어져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위험 요인

-경추염좌

추돌 사고 등 외상(trauma)이 가장 흔합니다.

 

-요추염좌

잘못된 자세나 생활 습관, 일상생활의 피로가 허리의 근육이나힘줄(인대)에 부담을 주어 요통을 유발합니다. 잘못된 자세로 인해 허리를 삐끗한 후 통증이 생길 수도 있지만, 다친일 없이 직장에서 오래 서 있거나, 무거운 물건을 많이 들거나, 운동이부족하여 배가 나올 때도 요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진단

경추염좌 및 요추염좌는 골절이나 척추원반의 탈출에 기인한 것이 아니라 목뼈를 지지해 주는 주위의 근육이나힘줄(인대) 등이 뭉치거나 과도한 충격으로 손상되어 아픈것이므로 대부분 정밀검사를 해도 별다른 이상 소견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환자에게 병력을 듣고이학적 검사 등을 통해 검사를 합니다.

치료

요추염좌에 의한 요통은 대부분 허리만 아프며, 쉬면서 잘못된생활 습관이나 자세를 고치면 1개월 이내에 증상이 호전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통증이 심할 때는 약이나 물리치료, 보조기 착용 등이 도움이 됩니다.

 

반복되는 요추염좌는 심각한 통증과 장애를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에 올바른 생활 습관, 자세 유지, 규칙적인 허리 강화운동, 수영 등을 통하여 요통의 재발을 막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경추염좌의치료도 요추염좌의 치료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