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발성 척추 측만증

정의

특별한 원인을 알 수 없는 가운데 척추가 옆으로 굽고 휘어지는 병입니다.휘어진 부분이 때로는 S자로 보입니다. 일반인들에게서많이 나타나는 측만증은 대부분 특발성 측만증입니다. 특발성 측만증은 특별한 원인이 있는 측만증이라고생각하기 쉽지만 한자(漢字) 때문에 말이 어렵게 된 것입니다. 특발성이란 원인을 모른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특발성 측만증이란 청소년기에원인 모르게 발생하는 측만증을 뜻합니다.

원인

병태 생리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학자들이 가장 가능성이 큰 것으로 생각하는 것은 유전성입니다.  원인이 되는 염색체의 유전자를 규명하는연구가 최근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일부 의사와 척추 지압사(카이로프랙터들)는 환자의 자세가 안 좋기 때문에 측만증이 생긴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이를 뒷받침하는 객관적인 증거(공인된 학계 논문)는 현재까지없습니다.

 

척추 자체는 근본적으로 문제없는데 자세가 나쁘거나 한쪽으로만 무거운 가방을 들거나 작은 책걸상에 앉으면옆으로 굽을 수 있습니다. 이를 기능성 측만증(일시적 측만증)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기능성 측만증은 원인이 되는 무거운 가방, 작은 책걸상을 교정하고, 운동(스포츠)을 많이 하는 것이 의료 기관에서 척추 교정 등을 하는 것보다 좋습니다.

 

위험 요인

대부분의 측만증은 사춘기 이전인 10세 전후에 시작됩니다. 허리의 통증이 없고 처음에는 외관상 뚜렷한 변화가 없기 때문에 알아차리지 못하고 지내다가 키가 크는 급성장기에갑자기 악화돼 알게 되는 수가 많습니다. 특히 유전적 원인이 있을 때는 정상인의 5배에 가깝게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부모가 측만증이라면 10세 전후에유심히 관찰해야 합니다. 측만증이 의심되면 전문가와 상담하고 지속적으로 관찰하거나 치료해야 합니다.

 

■ 증상

 

척추 측만증은 척추가 옆으로 휘어지는 것을 뜻하지만, 단순하게좌우 평면상에서만 휘어지는 것이 아니라 앞뒤로 휘어지거나 척추 자체가 비틀립니다. 그래서 외관상 한쪽등이 튀어나오고, 양쪽 어깨 높이가 달라지고, 좌우 허리의곡선이 비대칭이 됩니다. 특발성 척추 측만증은 여자가 남자보다 5배정도 많습니다. 여성은 양쪽 유방의 크기가 다르다고 많이 호소합니다.이 때문에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이 많습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으면 척추측만증을의심할 수 있습니다.

-몸을 똑바로 선 상태에서 어깨 높이가 다르다.

-좌우 유방의 크기가 다르다.

-좌우 어깨뼈(날갯죽지뼈)의 높이나 튀어나온 정도가 다르다.

-양쪽 허리선이 비대칭이다.

-골반이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다.

증상

척추 측만증은 척추가 옆으로 휘어지는 것을 뜻하지만, 단순하게 좌우 평면상에서만 휘어지는 것이 아니라 앞뒤로 휘어지거나 척추 자체가 비틀립니다. 그래서 외관상 한쪽 등이 튀어나오고, 양쪽 어깨 높이가 달라지고, 좌우 허리의 곡선이 비대칭이 됩니다. 특발성 척추 측만증은 여자가 남자보다 5배 정도 많습니다. 여성은 양쪽 유방의 크기가 다르다고 많이 호소합니다. 이 때문에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이 많습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으면 척추측만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몸을 똑바로 선 상태에서 어깨 높이가 다르다.

-좌우 유방의 크기가 다르다.

-좌우 어깨뼈(날갯죽지 뼈)의 높이나 튀어나온 정도가 다르다.

-양쪽 허리선이 비대칭이다.

-골반이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다.

진단

측만증이 의심되면 전방 굴곡 검사로 쉽고 간단하게 집에서 감별할 수 있습니다.

1. 양발을 가지런히 모읍니다.

2. 양팔을 앞으로 나란히 뻗어 손 양끝을 일치시킵니다.

3. 차려 자세를 유지하면서 허리를 약 90도 전방으로 구부립니다.

4. 무릎은 편 상태를 유지합니다.

5. 팔은 무릎을 짚으면 안 됩니다.

6. 허리를 구부리는 사람의 엉덩이 쪽에서 눈높이를 등과 같이해갈비뼈나 허리 높이를 양쪽을 비교해 관찰합니다.


 

전방 굴곡 검사에서 등이나 허리가 한쪽으로 튀어나와 보인다면 90% 이상에서 척추 측만증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서 있는 자세에서 척추 전신 사진을 촬영함으로써 측만증을 진단하고 그 정도를 평가해 치료 방침을 결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병원을 찾아 척추 측만증 전문의와 상담해야 합니다. 

치료

정기 점검으로 방사선 사진을 찍을 때에는 꼭 서서 전(全) 척추를 찍어서 우측 사진과 같은 엑스레이로 정확하게 굽은 각도(측만각)를 확인해야 합니다. 방사선 촬영에서 위와 같이 20도 이내의 가벼운 측만증은 3~6개월 간격으로 관찰만 할 수 있습니다. 관찰만 하기에 불안하면 측만증 체조, 운동, 지압 치료를 같이 할 수 있습니다.

 

측만증을 위한 체조나 지압이 측만증을 호전시키거나 악화를 막아준다는 과학적 근거는 없습니다. 미국 지압 대학의 2001년 연구 보고에 따르면 지압은 측만각에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체조, 스포츠 활동은 몸 전체의성장을 도와주고, 유연성을 길러 주므로 측만증 환자에게 권장합니다.

 

척추가 휘어진 것을 수술하지 않고 더 이상 나빠지지 않게 하는 효과가 입증된 방법은 보조기 치료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보조기를 착용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보조기는 이상적으로는 23시간, 최하 15시간이상 착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감수성이 예민한 청소년기에 보조기를 차고 가서 학교에서 아이들이놀리는 등 부작용이 많으므로 결코 쉬운 치료법은 아닙니다. 따라서 보조기는 꼭 전문가의 판단에 따라착용하는 게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보조기는 △초경을 하기 전 20~29도의 측만증 △더 성장할 수 있는 사람이 25~40도의 측만증이 있을 때 착용합니다. 척추가 휘어진 것을 똑바르게펴는 효과가 입증된 방법은 수술로 치료하는 것밖에 없습니다.

 

수술은 때로 심각한 부작용이 따릅니다. 수술할 때 생기는 요통, 흉한 신체상, 사회 활동의 제한 등과 합병증을 비교한 결과 수술해얻는 득이 많을 때만 하는 게 좋습니다. 다행히 전체 측만증 환자 가운데 수술을 해야 하는 사람은 2~3%입니다.

 

전문 의사에 따라서 차이는 있지만 △더 성장할 수 있는 10대에서 40~45도 이상의 측만각이 있을 때 △성장이 끝난 10대에서 50도이상의 측만각이 있을 때 △측만증으로 인한 요통이 심하거나 이로 인한 신체상의 변화가 매우 클 때 수술을합니다. 척추가 휘어진 것을 고치는 기존의 수술 방법은 오랫동안 해 왔기 때문에 안정적인 결과를 얻을수 있지만, 절개하는 부위가 큰 탓에 흉터도 크고 조직 손상도 클 수밖에 없는 게 단점입니다.

 

그 동안의 수술 방법은 매우 큰 절개(40cm 정도)가 필수적이므로 감수성이 예민한 소녀들이 수술을 망설이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가 됩니다(아래 그림).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흉곽 내시경을 이용한 측만증수술(Video Assisted Thoracoscopy Surgery, VATS)이 개발됐습니다. 내시경을 이용한 측만증 수술 방법은 △흉터가 극소화(아래 그림)되고 △교정이우수하고 △인체 조직 손상의 최소화로 출혈이 적어 대부분 수혈하지 않고 수술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내시경 수술도 △수술 기술이 어려워 숙련된 측만증전문의만이 시술할 수 있고 △측만증이 주로 흉추부에 있어야 하고 △작은구멍을 내고 수술하므로 기존의 방법보다 수술 시간이 1.5배 정도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여러 가지 제한으로 모든 측만증을 내시경으로 수술할 수는 없으나, 내시경으로수술한 환자의 만족도는 매우 높습니다.

 

질환 관리법

측만증은 정도와 나이에 따라 치료 방침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의 상담하고 지속적으로 관찰해야 합니다. 보조기 치료가 필요할 때는 이상적으로는 23시간이지만 최하 15시간은 착용하여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측만각이 더심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주의사항을 지켜야 합니다.

 

수술을 하고 난 다음에는 보조기를 수술 부위가 아물 때까지 착용해야 합니다. 한시적으로 2~3개월 착용합니다.수술 후 보조기를 착용한 상태에서는 일상적인 활동에 큰 제한을 두지는 않으나 운동은 뼈가 붙은 뒤 단계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