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피 인격장애

정의

친밀한 대인관계를 원하면서도 상대에게 거부당하는 것이 두려워 사람들을 피하는 성격장애이다.

원인

사회화 과정과 기질, 특히 어렸을 때 소심한 기질이 관련이 있다.

증상

회피성 인격장애는 사회적 활동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을 하고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자신의 사회적 활동을 제한하는 인격이다. 이들은 거절에 민감하며 수줍어하며, 내성적이며 친밀한 관계를 회피하기 때문에 대인관계에 문제가 생기게 된다.

일반적으로 자존심이 매우 낮으며 자신감이 적으며 자기 비하적인 느낌과 연관된 불안, 우울증을 겪고 있다. 이들은 지속적으로 무조건적으로 자신을 인정해 주는 소수의 친구를 가지고 있다. 타인이 자신을 좋아한다고 생각되는 환경에서는 정상적으로 일하지만 그렇지 못한 상태가 되면 우울증·분노·불안증 등이 나타난다.

진단

4가지 이상의 항목이 해당되면 회피성 성격장애를 의심해야 한다.

 

① 자신을 좋아한다는 확신이 없으면 사람들과 관계를 맺지 않는다.

② 비판·거절 또는 인정받지 못하는 것이 두려워 대인관계와 관련한직업활동 또는 사회활동을 피한다.

③ 수치심을 느끼거나 놀림을 받을까봐 친밀한 대인관계를 맺지 못한다.

④ 사회에서 비판 또는 거부당할까봐 늘 두려워한다.

⑤ 자신이 사회적으로 보잘것없고, 매력도 없고, 열등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⑥ 새로운 사람을 사귀는 것을 어려워한다.

⑦ 자신이 당황하는 모습을 보이기 싫어 새로운 일 또는 개인적으로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일을 꺼린다.

치료

치료는 기본적으로 전문의와 유대감이 형성되어야 가능하다. 집단치료는 사회에 대한 불안극복과 함께 대인간의 신뢰를 형성할 수 있어 효과적이다. 자기주장훈련 또는 사회기술훈련도 치료에 도움을 주며, 불안증이 심한 경우에는 항불안제를 단기간 투여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