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근 개 파열

정의

회전근 개는 극상근, 극하근,견갑하근, 소원근의 4개 근육과 힘줄로 이뤄져있습니다. 어깨뼈 위팔뼈를 연결하며, 어깨관절의 운동과 역학적안정성에 관여합니다. 전상방 어깨관절통을 일으키는 원인 가운데 가장 빈도가 높은 질병입니다. 회전근 개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퇴행성 변화를 가져옵니다. 특히극상근 힘줄에 이상이 있을 때가 가장 많습니다. 파열은 항상 극상 힘줄이 위팔뼈 대결절의 윗부분에 부착하는부위에서 일어납니다.

원인

보통 45~65세에서 잘 일어납니다. 파열의 원인은 교통사고나 운동 중의 직접적 손상, 외상, 과도한 사용, 퇴행성 변화, 충돌등입니다. 거의 대부분 어깨관절의 전방 탈구나 무거운 물건을 갑자기 들어 올리는 등 외상의 병력이 있습니다. 회전근 개 병변의 95%는 견봉하 충돌이 동반돼 있으며, 극상근 건 파열 시 퇴행성 변화가 먼저 진행합니다. 퇴행성 변화가선행된 상태에서는 가벼운 외상에 의해서도 발생하며, 약한 통증이 지속되다가 갑자기 심하게 악화되기도합니다.

증상

어깨관절의 통증 및 운동제한, 근력 약화 등이 오고 능동적으로팔을 옆으로 들어 올리지 못합니다. 이때 특징적인 움추림(shrugging)을나타냅니다.

진단

외전 모순(abduction paradox) : 수동적으로 팔을 옆으로어깨 높이까지 들어 올려 주면 그 이후부터는 자신의 어깨세모근 힘으로 외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상완 낙하 징후(drop arm sign) : 팔을 뻗어 귀에 댄 뒤 점차아래로 내리면 어느 지점에서 갑자기 팔이 아래로 떨어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 극상근 근력 검사(Empty can 검사)

· 순 방사선 검사

· 초음파 검사

· 관절 조영술(arthrogram)

· 자기공명영상촬영(MRI) 검사

치료

1)비수술적 치료(보존적 치료)

부분 파열에는 팔걸이(arm sling)를 사용해 며칠 동안안정을 취하게 합니다. 운동은 통증이 없어진 뒤 시작합니다. 물리치료, 투약, 어깨관절 주위의 근육과 회전근 개의 신장운동 및 강화 운동, 견봉 밑의 윤활주머니에 국소 마취제 및 스테로이드제 주사(회전근개 힘줄 자체에 주입하지 않도록 주의).

 

2)수술적 치료

몇 개월 동안의 비수술적 치료에도 증상이 좋아지지 않으면 고려합니다. 관절경적또는 관혈적 견봉 성형술, 회전근 개 봉합술 등을 시행합니다. 최근에는관절경적 치료가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예방

어깨근육 파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나이에 맞도록 운동과 운동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무리한 근육운동을 삼가 하고 무리가 가지 않도록 가능한 한 어깨높이 아래에서 운동을 해야 하며, 충분한 준비운동도 필수적입니다. 헬스장에서는 아령이나 바벨 운동을할 때에는 어깨 높이 아래에서 해야 하고, 골프장에서는 충분한 준비운동을 한 후 실전에 임해야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